산서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명절음식 냉장 보관 등 식중독 주의
작성자 윤현영 등록일 14.09.02 조회수 403
<명절음식 냉장 보관 등 식중독 주의>
○ 이른 추석으로 인해 아침·저녁과 낮의 기온차가 클 것으로 예상되어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으므로 한 번에 많은 음식물을 미리 조리하여 보관하는 추석 명절에는 식재료 구입부터 조리·보관, 섭취까지 보다 꼼꼼한 주의가 필요하다.
- 식재료는 차례, 가족식사 등에 필요한 양만큼만 신선도와 유통기한 등을 확인하고 구입한다.
- 구입한 식재료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고, 채소·과일류 등 가열하지 않고 섭취하는 식품은 가급적 채소․과일용 1종 세척제를 이용하여 씻는 것이 좋다.
- 조리 시 칼·도마는 조리 전·후로 구분하여 사용하며, 위생장갑을 착용하여 교차오염을 예방하고, 음식물의 내부까지 충분히 익도록 가열조리(85℃ 1분 이상) 하여야 한다.
- 명절 음식은 차례 등에 사용할 목적으로 미리 조리하여 보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식힌 후 덮개를 덮어서 냉장 보관하고, 냉장 보관된 음식은 반드시 재가열한 후 섭취하도록 한다.
- 성묘 시 준비한 음식은 트렁크에 보관하지 말고 가급적 아이스박스, 아이스팩 등을 이용하여 10℃ 이하에서 운반하며, 성묘 후 준비한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씻거나 위생 물티슈로 깨끗이 닦아야 한다.
○ 또한, 성묘 시 덜 익은 과일이나 독버섯 등을 함부로 채취·섭취해서는 안 되며,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계곡수나 샘물 등을 함부로 마시지 말아야 한다.
○ 아울러, 음식물 섭취 후 구토, 설사 등 식중독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가까운 병·의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지시에 따르도록 하며, 식중독 예방요령과 독버섯 예방법 등은 식중독예방홍보사이트(www.mfds.go.kr/f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전글 하반기 납품업체 위생교육자료
다음글 학부모 위생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