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삼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삼성교육통신 제2018-81호] 수족구병 예방 안내
작성자 심예진 등록일 18.07.25 조회수 489
첨부파일

 수족구병 예방 안내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수족구병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집단생활을 하는 학교에서 발생 증가가 우려되는 바, 수족구(手足口)는 전염력이 매우 강하여 반드시 등교중지 해야 합니다. 따라서 귀 자녀들을 잘 살펴보시고, 수족구가 의심되면 등교하지 말고 병원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수족구병에 대하여 몇 가지 안내해드리오니 확인해주시고 예방 관리에 힘써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수족구는 어떤 병일까요?

 
◦ 바이러스성 감염에 의해 입 안, 손, 발에 물집성 발진이 생기는 감염입니다.
◦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주로 콕사키바이러스 A6, A16, 엔테로바이러스 71 (EV71), 다른 콕사키바이러스 A10 등이 있습니다.
◦ 봄철에 증가하여 여름에 유행 합니다.

               (손)                            (발)                    (입)
      
어떤 증상이 있을 때 수족구병을 의심할 수 있을까요?


◦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나타나는 수족구병의 증상은 발열, 인후통, 식욕부진 및 피로감(권태감) 등입니다.
◦ 발열 1~2일 후에, 입 안의 볼 안쪽, 잇몸 및 혀에 작은 붉은 반점이 나타납니다.
   - 이 같은 반점은 수포 또는 궤양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손, 발 및 엉덩이에 피부 발진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가끔 팔과 다리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에는 융기 또는 편평형 붉은 반점과 수포도 포함됩니다.
◦ 수족구병의 증상은 보통 경미하며 대개 7~10일 내에 저절로 없어지지만, 드물게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막염, 뇌실조증, 뇌염 등 중추 신경계 합병증 외에 심근염, 신경원성 폐부증, 급성 이완성 마비 등)
◦ 특히 면역체계가 아직 발달되지 않은 어린영아의 경우, 엔테로바이러스 71형이 원인인 경우 뇌수막염, 뇌염, 마비증상 등 합병증의 발생이 더 높습니다.


어떻게 감염이 되나요?


◦ 수족구병 환자 또는 감염된 사람의 대변 또는 분비물(침, 가래, 코, 수포의 진물 등)과 직접 접촉
  또는 이러한 것으로 오염된 물건(수건, 장난감, 집기 등) 등을 통하여 전파됩니다.
◦ 발병 첫주에 가장 전염성이 크고, 잠복기는 약 3~7일입니다.


수족구병이 의심되거나 진단받았을 때 어떻게 하나요?


◦ 수족구병이 의심될 때, 특히  아이가 열이 높고 심하게 보채면서 잦은 구토를 하는 등 증상이 발생시 최대한 빨리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 진단받았을 때는 타인에게 감염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자녀들이 수족구병에 감염되었거나
   감염된 것으로 의심될 때에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학원 등에 보내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 현재까지 수족구병에 대해서는 예방백신이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감염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 수족구병 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모두가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를 간 후 또는 코와 목의 분비물, 대변 또는 물집의 진물을 접촉한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의 올바른 손씻기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 장난감과 물건의 표면은 먼저 비누와 물로 세척한 후 소독제로 닦아야 합니다.
◦ 비말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침예절도 준수해야 합니다.
◦ 수족구병에 걸린 아동은 열이 내리고 입의 물집이 나을 때까지 어린이집,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증상이 나타난 어른의 경우도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직장에 출근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2018. 7. 25.
이 리 삼 성 초 등 학 교 장

이전글 [삼성교육통신 제2018-82호] 9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신청 안내
다음글 [삼성교육통신] 2018-80호 컴퓨터 인터넷 모바일 활용 교육 실태 설문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