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과 한글 자·모음을 체계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합니다. ▣ 알림장 쓰기를 지양합니다. - 긴 문장의 알림내용을 보고 베끼기보다는 연필 잡는 법, 글씨를 바르게 쓰는 법부터 차근차근 지도 ▣ 받아쓰기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 받아쓰기는 점수경쟁을 부추기거나 급수표를 미리 공부하고 외워 쓰는 시험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음 ▣ 그림책, 동요·동시집, 놀이를 통한 한글교육, 아이들의 흥미에 맞는 동화책을 읽어주는 것이 받아쓰기보다 더 글자에 흥미를 갖게 합니다. ▣ 저학년은 책 읽어주는 것을 아주 좋아하고, 들으면서 더 많은 어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1학년 2학기가 끝날 무렵까지 학생이 국어교과서에 제시된 한글을 해득하지 못했다면 담임선생님과 충분히 의논하여 주십시오. ▣ 지능이 우수하고, 모든 것에 문제가 없지만 글자를 읽고 쓰는 것에 유독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혹시 우리 아이에게 이런 문제점은 없는지 살펴보시고 의심스러울 땐 담임선생님과 상담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한글을 일찍 깨우친 아이들보다 제 때에 깨우친 아이들의 독서력이 훨씬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한글을 읽을 줄 아는 것을 넘어서 글자가 의미하는 것을 알 때 비로소 한글을 깨우 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