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 훈 슬기롭게 배우고 튼튼하게 닦아서 올바르게 행하자 | 함께 도전하고 성장하는 협력적 행복 교육 기린가정통신 | 교무실: 241-7442 행정실: 241-7443 | 2021년 학부모 아동학대 예방교육 |
“부모님과 함께 알아보는 아동학대” -- 모든 아동은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받고, 보호받으며, 발달하고, 참여할 수 있는 고유한 권리가 있다. (아동권리헌장 전문 중)-- ◎ 아동학대란? -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동복지법 제3조 제7호) ◎ 아동학대의 유형별 후유중 <신체학대> 성인이 아동에게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이를 허용하는 행위 | - 정서적 문제, 행동상의 문제, 학습문제 등이 발생함. - 타인을 신뢰하지 못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긴장이나 공격성을 보임. - 성인기 자아 정체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성인이 되어 자신의 자녀에게 학대를 되풀이할 수 있음. - 성인이 되어 분노와 공격성, 수면장애, 약물중독, 자살충동 등에 영향을 미침. | <정서학대> 성인이 아동에게 하는 언어적·정서적 위협 감금·억제·기타 가학적인 행위 | - 유아기의 정서 학대는 성장발달에 치명적인 후유증을 겪게 함. - 낮은 자아존중감으로 인해 의존성 우울증, 도벽, 거짓말, 낮은 학업 성취, 타인에 대한 공격성등과 같은 문제 행동과의 관계가 입증되고 있음. - 가정폭력, 성인기 정신건강 문제, 약물중독이 가정에서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음 | <성학대> 성인의 성적인 만족을 위해 아동의 신체에 접촉하는 행위나 아동과의 부적절한 성적 행동 | - 신체적 상해 이외에 자해, 우울증, 자아존중감 상실, 성충동 조절 문제 등의 정신적후유증을 유발. - 아동의 나이, 지속 기간, 학대 수준, 고의성, 위협이나 강압의 정도 등에 따라 성학대후유증의 심각성 이 좌우됨. | <방임> 아동의 양육과 보호를 소홀히 하여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하는 모든 행위 | - 수동적이며 사회적으로 위축된 모습을 보이는 경향이 있음. - 방임이 지속되면 사회적 기능, 대인관계, 학업성취 등에서 심각한 손상을 초래함. - 영유아기 주 양육자와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면 이후 발달상의 문제를 초래함. - 학습 준비도가 떨어짐에 따라 심각한 학습장애를 보임. |
◎ 아동학대 신고 의무 및 아동학대 신고 언제 | - 성인이 아동에게 우발적인 사고가 아닌 상황에서 신체적 손상을 입혔을 때 - 성인이 아동에게 언어적 모욕, 정서적 위협, 감금이나 억제를 가했을 때 - 성인이 자신의 성적 충족을 목적으로 18세 미만의 아동에게 성적 행위를 가했을 때 - 성인이 아동에게 위험한 환경에 처하게 하거나 아동에게 필요한 의식주, 의무교육, 의료적 조치 등을 제공하지 않았을 때 | 무엇을 | - 신고자의 이름,연락처 - 아동의 이름,성별,나이,주소 - 학대행위자로 의심되는 사람의 이름,성별,나이,주소 - 아동이 위험에 처해있거나 학대를 받고 있다고 믿는 이유 * 아동이나 학대행위자의 정보를 파악하지 못해도 신고는 가능하며, 가능한 많은 정보를 제공 하도록 합니다. | 어떻게 | - 전화: 국번없이 112 - 방문: 관할 지역아동보호전문기관 * 신고자의 신분은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0조, 제62조에 의해 보장됩니다. |
★ 긍정적인 양육태도를 갖도록 노력하세요. 진심이 담긴 상호작용을 해주시고 혼내고 체벌하기보다는 부모님의 감정을 전달하세요 (예-네가 밥을 먹지 않고 계속 tv만 보아서 몸이 튼튼해지지 않을까봐 걱정이 된단다. 등) ★ 부모가 화가 났을 때에는 말이나 행동을 하기 전 꼭 10을 세고, 정말 안 되는 것은 단호하게 '안돼!'라고 말해요. ★ 그래도 행동을 멈추지 않으면 꼭 안아주세요. 2021. 12. 13. 전주기린초등학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