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제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특색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력 증진을 위한 학습 진작 프로그램인 '두레학습'

가. 두레 학습의 의미
두레란 서로 협력하여 공동 작업을 하는 풍습을 말한다. 따라서 두레 학습이란 학생 3인이 1개조의 학습 조를 구성하여 일 년 동안 활동하여 협력과 경쟁을 통해 공동체 학습 태도를 함양하고 자발적 면학의지 고취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켜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나. 방침
가. 모든 학생이 자유롭게 두레 학습조를 편성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함
나. 평소 학습 활동을 위하여 주기적으로 함께 모일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
다. 단순히 가산점을 받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 자발적 면학 의지를 갖도록 분위기를 조성
라. 독서활동과 연계하여 진로 탐색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
다. 개요
라. 세부계획
가. 두레학습조 구성
1) 학급이나 계열, 학년 제한 없이 3인 1조로 구성할 수 있다.
2) 3인에는 성적 A, B, C 그룹의 학생이 한명씩 포함되어야 한다.
3) 각 학습조에는 조장 1인, 지도교사 1인이 포함되어야 한다.
4) 학습조는 1년 동안의 ‘활동 목표’를 정한다.
5) 학습 및 진로와 연계된 독서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나. 두레 학습 활동
1) 구성원은 함께 하는 공부의 효율성을 강조하며 협동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2) 활동 목표와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 활동의 보고서를 지정된 날짜에 제출한다.
3) 점심시간이나 주말의 시간을 이용하여 학력 향상 및 건전한 인성 함양을 위한 두레학습을 전개한다.

다. 가산점
1) 보고서 내용의 충실도 및 성실성을 평가하여 가산점 부여.
2)독서활동 보고서 1부 당 가산점 부여.

라. 우수 두레 학습 조 선정
1) 전 학년도 학기말 전과목 평균 점수를 기준 점수(A)로 산출하고, 금 학년도 1학기말 전과목 평균
점수(B)와 2학기말 평균 점수(C)를 비교 점수 산출한다. (예체능 제외)
2) 개인별 기준 점수와 비교 점수를 이용하여 (C-B)+{(B-A)÷2}의 값을 구한다.
3) 학습조별 조원의 점수 합계와 가산점을 합하여 우수 조를 선정한다.
마. 기대효과
가. 바람직한 학습 분위기 조성과 건전한 학습 문화 정착
나. 내적 학습 동기 유발을 통한 자발적 면학 의지 고취 및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다. 협력과 경쟁을 통한 공동체 속에서 바른 학습 태도 함양 및 건전한 교우관계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