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기림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교육과정 중점활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자연과 함께하는 슬기로운 지구 생활

목적
가. 생활 속 환경 교육을 통하여 생태 감수성을 기르고 자연과 함께하는 생활의 습관화
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지구 사랑을 실천하는 능력 배양
방침
가. 학년별로 환경 프로젝트(생태) 수업을 계획하여 학기당 1회 이상 운영한다.
나. 학년별로 정해진 텃밭을 이용하여 씨앗을 심고 수확함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을 느낀다.
다. 섬진강 생태 교실(임실교육지원청 지원)을 신청하여 우리 지역의 생태를 알아본다.
라. 탄소 배출 줄이기 실천으로 5-6학년 학생들은 자전거를 배우고 우리 지역인 섬진강 주변을 자전거로 여행할 수 있도록 하며 1-4학년 학생들은 섬진강 주변을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줍깅을 통해서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게 한다.
마. 환경도서와 연계하여 환경퀴즈를 출제하여 책 속에서 환경지식을 얻도록 한다.
바. 매주 수요일 급식시간에는 다 먹는 날로 지정하여 꾸준히 실천한다.
사. 그 밖의 학교 행사에서도 환경교육을 생각하며 생활 속에서 습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추진내용
활동내용 대상 시기 비고
1 학년별 환경 프로젝트 수업 전교생 학기당 1회  
2 텃밭 가꾸기 학년별 연중  
3 섬진강 생태 교실 운영 전교생
-학년별 신청
연중 마을연계 수업
4 탄소 배출 줄이기 실천
-자전거 여행(5-6학년)
-섬진강 줍깅(1-4학년)
전교생 연중
5-7월,
10월
10월
 
5 환경퀴즈 운영 전교생 연중 환경도서 연계
6 매주 수요일은 다 먹는날 전교생 연중 급식시간
7 일상 속 실천
- 일회용품 줄이기, 쓰레기 분리배출
전교생 연중 행사 연계
기대효과
가. 아동의 생태 감수성 향상과 자연을 사랑하는 태도 기름
나. 나와 이웃, 나아가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슬기로운 지구 생활 습관 배양

책 먹고 글똥 누는 기림

목적
가. 학생들의 독서습관 형성을 통한 문해력 신장
나. 독서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 향상
다. 글쓰기 습작을 통한 자기 표현 기회 확대
방침
가. 가정과 연계하여 하루 30분 독서를 진행함으로써 독서습관을 기른다.
나. 읽은 내용 선생님께 말하기를 통해 말하기 연습, 중요 내용 간추리는 방법을 이해한다.
다. 발달 단계에 맞는 글쓰기 지도를 통해서 쓰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라. 서점 나들이, 도서관 나들이 등 책을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운영하도록 한다.
마. 좋은 책을 선정하여 함께 읽고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서 심화시키는 계기를 만든다.
바. 교과 연계 온작품 읽기를 통해서 책 속의 지식, 깨달음, 책 읽는 즐거움을 얻도록 한다.
사. 책 읽는 학급,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여 평생독자로 살아갈 기반을 닦는다.
추진내용
활동내용 대상 시기 비고
1 하루 30분 독서 (읽은 내용 선생님께 말하기) 전교생 연중 가정 연계
2 온작품 읽기 3-6학년 연중 교과 연계
3 1-2학년 그림책 들려주기 1-2학년 연중  
4 작가와의 만남 전교생 7월  
5 서점 나들이 도서관 나들이 전교생 연중  
6 사람도서관(나의 책 발표회) 전교생 학기말  
7 학급 문집 발간하기 (온라인, 오프라인) 전교생 학년말  
기대효과
가. 꾸준한 독서를 통한 문해력, 학습능력 신장
나. 습관 형성을 통한 자기관리 능력 배양
다. 인문 소양 개발을 통한 진로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