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기림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교육과정 중점활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책 먹고 글똥 누는 기림

목적
가. 학생들의 독서 습관 형성을 통한 문해력 신장
나. 독서를 통한 논리적 사고력 향상
다. 글쓰기 습작을 통한 자기표현 기회 확대
방침
가. 가정과 연계하여 하루 30분 독서를 진행함으로써 독서 습관을 기른다.
나. 읽은 내용 선생님께 말하기, 독서 기록장을 통해 말하기 연습, 중요 내용 간추리는 방법을 이해한다.
다. 발달 단계에 맞는 글쓰기 지도를 통해서 쓰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라. 서점 나들이, 도서관 나들이 등 책을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운영하도록 한다.
마. 좋은 책을 선정하여 함께 읽고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서 심화시키는 계기를 만든다.
바. 교과 연계 온작품 읽기를 통해서 책 속의 지식, 깨달음, 책 읽는 즐거움을 얻도록 한다.
사. 책 읽는 학급,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여 평생 독자로 살아갈 기반을 닦는다.
추진내용
활동내용 대상 시기 비고
1 하루 30분 독서
(읽은 내용 선생님께 말하기, 독서 기록 쓰기)
전교생 연중 가정 연계
2 온작품 읽기 3-6학년 연중 교과 연계
3 1-2학년 그림책 들려주기 1-2학년 연중  
4 작가와의 만남 전교생 10월  
5 서점 나들이
도서관 나들이
전교생 연중  
6 사람도서관 (나의 책 발표회) 전교생 학기말  
7 나도 작가 프로젝트 전교생 연중 교과 연계
기대효과
가. 꾸준한 독서를 통한 문해력, 학습능력 신장
나. 습관 형성을 통한 자기관리 능력 배양
다. 인문 소양 개발을 통한 진로탐색

생활 속 생태·예술 감수성 프로젝트

목적
가. 생활 속 환경, 예술 교육을 통하여 생태·예술 감수성을 기르고 자연과 함께하는 생활의 습관화
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생명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알고 지구 사랑을 실천하고 표현하는 능력 배양
방침
가. 학년별로 프로젝트(생태·예술) 수업을 계획하여 학기당 1회 이상 운영한다.
나. 텃밭을 이용하여 씨앗을 심고 수확함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을 느낀다.
다. 예술동아리를 활성화하여 예술문화 감수성을 높인다.
라. 월별로 중점 생태 요소에 관련된 실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며 내면화하도록 한다.
마. 탄소 배출 줄이기 실천으로 5-6학년 학생들은 자전거를 배우고 우리 지역인 섬진강 주변을 자전거로 여행할 수 있도록 하며 1-4학년 학생들은 섬진강 주변을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줍깅을 통해서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게 한다.
바. 다양한 공연 관람 기회를 제공하여 예술적 감성을 습득하도록 한다.
사. 그 밖의 학교 행사에서도 생태·예술 교육을 반영하며 생활 속에서 습관화할 수 있도록 한다.
추진내용
활동내용 대상 시기 비고
1 학년별 생태·예술 프로젝트 수업 전교생 학기당 1회  
2 텃밭 가꾸기 학년별 연중  
3 섬진강 생태 교실 운영 전교생 연중 마을연계수업
4 탄소 배출 줄이기 실천
-자전거 여행(5-6학년)
-섬진강 줍깅(1-4학년)
전교생 연중 10월 10월 활동 전중후
예술 표현
활동 연계
5 예술동아리
- 1-2학년(학년별), 3-6학년(통합)
전교생 연중 창체
6 공연 관람 전교생 학기당 1회 가을음악회
연계
7 계절 누리기
(학교숲 친구 동식물 정하기, 사생대회, 보물찾기, 제철요리 만들기 등)
전교생 연중 봄뜰놀이연계
8 생태 달력을 활용하여 나만의 실천 달력 만들기
일회용품 줄이기, 줍깅 등
전교생 연중 월별 개인 실천
계획 세우기
기대효과
가. 아동의 생태·예술 감수성 향상을 통해서 자연과 예술을 사랑하는 태도 기름 나. 나와 이웃, 나아가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슬기롭고 풍요로운 지구 생활 습관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