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키우는 생각, 글로 펼치는 배움
- 목적
-
가. 학생들의 독서 습관 형성을 통한 문해력 신장
나. 독서를 통한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력 향상
다. 글쓰기를 통해 자기 표현력과 소통 능력 강화 - 방침
-
가. 학교 틈새 시간 및 가정과 연계하여 매일 독서를 진행함으로써 독서 습관을 기른다.
나. 좋은 책을 선정하여 함께 읽고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서 심화시키는 계기를 만든다.
다. 교과 연계 온작품 읽기를 통해서 책 속의 지식, 깨달음, 책 읽는 즐거움을 얻도록 한다.
라. 학년별 발달 단계에 맞는 글쓰기 지도를 통해서 쓰기 능력을 신장한다.
마. 학습과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과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바. 책 읽는 학급,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여 평생 독자로 살아갈 기반을 닦는다. - 추진내용
-
순 활동내용 대상 시기 비고 1 하루 틈새 독서 (읽은 내용 선생님께 말하기, 독서 기록 쓰기) 전교생 연중 가정 연계 2 온 작품 읽기 3-6학년 학기당 1회 교과 연계 3 1-2학년 그림책 들려주기 1-2학년 연중 4 작가와의 만남 전교생 9월 5 배움 공책 쓰기(자기주도 학습) 3-6학년 연중 - 기대효과
-
가. 꾸준한 독서 습관 형성을 통한 기본 문해력 강화
나. 독서를 통한 학습 능력 증진과 문제해결 및 융합적 사고력 함양
다. 글쓰기를 통한 창의적 표현력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신장
미래를 위한 디지털 소양 키우기
- 목적
-
가. 디지털 도구 · 플랫폼을 활용한 학습 경험 확장과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강화
나. 디지털 미래 사회를 살아갈 미래 역량(문제해결능력, 창의력 등) 함양 - 방침
-
가. 학생들이 디지털 기기와 도구를 활용한 교육을 통해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미래 핵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 학년별 발달 단계에 맞게 디지털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기본적으로 다루는 능력을 익혀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도록 한다.
다. AI 기반 코스웨어를 활용해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고 학생별 학습 성취도와 개선점을 확인하여 맞춤형 개별 피드백을 제공한다.
라. 디지털 도구 및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하도록 한다.
마.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 도구 활용 기회를 제공하여 문화 예술 감수성을 습득하도록 한다.
바. 학교 행사 및 교육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작품을 다양한 형식으로 전시하도록 장려하고 의사소통 능력 및 발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추진내용
-
순 활동내용 대상 시기 비고 1 AI 기반 코스웨어를 활용한 기초학력 다지기 전교생 연중 2 에듀테크·스마트기기 활용 디지털 프로젝트 학습 전교생 연중 교과 연계 3 디지털로 키우는 문화·예술 감수성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미술·음악 창작활동) 3-6학년 연중 4 나의 작품 발표회 전교생 12월 교과 연계 - 기대효과
-
가. 디지털 도구 · 기술 활용 능력 함양과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신장
나. 미래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