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 계획(1학기, 2학기)
개요
- ❏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과 연계하여 성적을 산출하는 모든 과목에서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운영함.
❏ 교육과정 및 학생 상황(특수교육대상자, 학생선수, 이주배경 학생 등)을 고려한 학점이수 인정기준 및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함.
❏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통해 미이수 예방에 중점을 두되, 미이수가 발생한 경우 보충이수를 원칙으로 함.
추진 근거 및 목적
- 추진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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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일부 개정[대통령령 제32547호 / 시행 2022.3.25.]
제92조의3(학점제의운영등) 법 제48조제3항에 따른 고교학점제(이하'고교학점제'라한다)의 운영, 고교학점제를 운영하는 학교의 학생이 졸업에 필요한 교과목 이수의 인정 기준과 학점 수 등에 관한 사항은 법 제23조제2항에 따른 교육과정의 범위에서 학칙으로 정한다.
나. 교육과정편성· 운영기준
1) 공통사항
차) 학교는 학생이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수 기준을 충족한 경우 한점 취득을 인정한다. 이수 기준은 출석률과 학업성취율에 반영하여 설정하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교육부 장관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카) 학교는 과목별 최소 성취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예방·보충지도를 실시한다.
-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 지침(교육부훈령 제433호)
- 2025 전라북도 교육청 고등학교 학업성적관리 시행 지침
- 익산고등학교 학교규칙제10조(교육과정 등)
① 각 학년의 교육과정 및 교과는 국가수준교육과정 및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따라 학교에서 정한 교육과정에 의한다.
② 학생이 3년간 이수하는 총 학점은 192학점 이상으로 한다.
③ 192학점은 교과 174학점, 창의적 체험활동 18학점으로 구성한다.
④ 학생이 3년의 수업연한 내 192학점을 균형 있게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⑤ 정규 일과시간 내외에 편성・운영되는 공동교육과정 및 온라인학교 이수 과목은 학기당 최대 2개 과목으로 제한한다.
⑥ 학교 밖 교육과정 개설 시, 학교 밖 교육에 대한 학생 1인당 수강 학점은 3년간 최대 8학점 이내로 한다.
-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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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의 과목별 최소 성취수준 도달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대한 지원
❏ 다양한 요인에 따른 학습 결손을 만회할 수 있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교육 내용 제공
❏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로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 적극 실행 및 책임교육 실현
- ❏ 학기 초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예상 학생을 파악하고, 학기 중 미도달 예방 지도를 실시한다. 학기 말 학생이 최소 성취수준에 미도달한 경우, 보충지도를 실시한다.
❏ 보충지도도 중요하지만 미도달 예상 학생을 파악하여 예방 지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최소 성취수준 미도달 기준 및 보충지도 이수기준은 학기 초 교과별 협의를 통해 마련하여 운영한다.
❏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측면에서의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미도달 예상 학생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과 학습 상담 등을 통해 학생이 학습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 미도달 예상 및 대상 학생 등에 대한 낙인효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가. 학점이수 인정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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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수 기준 적용 과목 과목별 출석률 실제 운영 수업 횟수의 2/3 이상 출석 모두 충족해야 인정 학업성취율 성취율 40% 이상 창의적 체험활동 고등학교 전체(3개년)의 실제 운영 수업 횟수의 2/3 이상을 출석하면 학점 취득 인정 - 나. 교육과정 및 학생 상황을 고려한 운영 기준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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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학점이수 인정기준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추가학습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에 준하여 운영) 비고 출석률 (과목출석률 2/3 이상) 학업성취율 (학업성취율 40% 이상) 이수기준 (총 보충지도 운영 시수의 2/3 이상 참여) 운영 방법 (예방지도 연계비율, 정서지원 제한 등) 학교내 개설 모든과목 (교양과목 제외) 적용 적용 적용 적용 - 학업성취율은 충족했지만 출석률을 미달한 학생 및 교양과목 출석률 미달학생에게는 추가학습을 통해 이수기회 제공 ※ 추가학습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 해당 과목 미이수 처리 제공 교양과목 적용 미적용 (성취수준을 P로 산출)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대상 제외 별도이수기회제공 창의적 체험활동 적용 (3년간 실제 운영 수업 횟수의 2/3 이상) 미적용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대상 제외 제공 학기 내 별도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이수 기회 제공 공동교육과정 온라인학교 적용 적용 적용 적용 - 학업성취율은 충족했지만 출석률을 미달한 학생 및 교양과목 출석률 미달학생에게는 추가학습을 통해 이수기회 제공 ※ 추가학습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 해당 과목 미이수 처리 제공 학생선수 적용 적용 적용 적용
운영 방침
세부 추진 계획
- 1.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대상 과목 및 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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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학년 대상 과목 담당 교사 1학년 ① 공통국어 1, 2 박상O, 이지O ② 공통수학 1, 2 조형O, 문재O ③ 공통영어 1, 2 박지O, 은기O ④ 통합사회 1, 2 이지O, 이수O, 함세O, 이현O ⑤ 통합과학 1, 2 위성O, 김승O(1), 이진O(2), 배경O, 장서O ⑥ 과학탐구실험 1, 2 박현O ⑦ 한국사 1, 2 신동O ⑧ 음악 조상O ⑨ 미술 김근O ⑩ 체육 1, 2 김대O, 김현O - 2. 과목별 최소 이수 기준 및 최소 성취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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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학업성취율 40% 기준 점수 과목출석률 학업성취율 비고 공통국어 1, 2 40점 (성취수준별 추정 분할) 실제 운영
수업 횟수
2/3 이상40% 이상 공통수학 1, 2 40점 (성취수준별 추정 분할) 공통영어 1, 2 40점 (성취수준별 추정 분할) 통합사회 1, 2 40점 (성취수준별 추정 분할) 통합과학 1, 2 40점 (성취수준별 추정 분할) 과학탐구실험 1, 2 40점(고정분할) 한국사 1, 2 40점 (성취수준별 추정 분할) 음악 40점(고정분할) 미술 40점(고정분할) 체육 1, 2 40점(고정분할) - 3. 이수 기준 미충족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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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과 창의적 체험활동 미도달 학생에게 추가적인 학점 취득 기회 제공 과목 출석률 미도달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에 준하는 추가학습을 통해 학점 취득 기회 제공(교양과목 포함) 학업성취율 미도달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통해 학점 취득 기회 제공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에서 방학을 포함한 학기 내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또는 학교 밖 교육 등을 통해 학점 취득 기회 제공
≫ 학업성취율 40% 미만인 학생이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이수할 경우, 성취도를 ‘E’로 부여하며, 3단계 산출과목(과학탐구실험, 음악, 미술, 체육)은 ‘C’로 부여함.(보충 지도 후 부여되는 성적의 상한: 성취도 ’E’)
※ 과목 출석률 2/3 미만이면서 학업 성취율 40% 미만인 대상자가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이수한 경우도 포함
≫ 학업성취율 40% 미도달 학생에 대한 보충지도 운영 시간 방법 및 보충지도 이수 인정 여부 등은 ‘Ⅳ.과목별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계획’에 따름
≫ 학업성취율 40%는 도달했으나 과목출석률 2/3 미만인 경우(교양교과 포함): 추가학습을 통한 학점 취득 가능함. 추가학습 이수하지 않을 시에는 미이수 처리되어 학점을 취득할 수 없음. 추가학습은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에 준하여 실시함.
≫ 추가학습은 해당 과목을 개설한 과목 담당교사가 진행하며, 1학점당 5시수를 운영하고, 총 운영 시수의 2/3 이상 참여할 시 이수로 인정. 출석률 미도달 예상 학생 대상으로 예방지도 운영이 가능하며 운영 방법은 ‘Ⅳ.과목별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계획’에 따름
- 4. 보충지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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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기재 방식
경우에 따라 다르게 적용 기재 1 학업성취율 40% 미만인 대상자가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이수한 경우 해당 과목을 이수 처리하고, 성취도란에 ‘E’(성취도 3단계 산출과목은 ‘C’)를 기재(보충학습 여부 미기재) 2 학업성취율은 이수기준을 충족(40% 이상)하지만 출석률이 2/3 미만인 대상자가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에 준하는 추가학습을 이수한 경우 해당 과목을 이수 처리하고, 성취한 성취도 입력 및 비고란에 ‘출석률 미달로 인한 추가학습 이수’ 기재 3 과목 이수기준 미도달 대상자(학업성취율 40% 미만 또는 출석률 2/3 미만)가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및 추가학습을 이수하지 않은 경우 해당 과목을 미이수 처리하고 비고란에 ‘미이수’ 기재,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은 미기재 4 공통수학1, 공통영어1을 수강하였으나 미이수한 학생이 기본수학1, 기본영어1을 대체 이수한 경우 해당 과목을 대체이수 처리하고, 이전 학기에 미이수 처리한 공통수학1, 공통영어1의 성적처리 결과 전부를 학교생활기록부 정정을 통해 삭제 처리
나. 기재 예시 - 5.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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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최소 성취수준 예방 및 보장 지도 계획
운영 단계 시 기 방 법 미도달 예상
학생 파악 및 선정학기 초
(4월/ 9월)•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과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의 관찰을 종합하여 필요에 따라 학생 추천
•학생 및 학부모 동의 및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바탕으로 희망자를 대상으로 선정미도달 예상
학생 예방 지도학기 중
(4~6월/ 9~11월)•과목별 총 보충지도 시수의 50%(20시수 기준 10시수) 이내에서 실시한 예방지도의 시수는 보충지도 시수로 인정
•단원별 별도 프로그램 과제 제공 및 확인 지도
•과목별 개별 학습 상담, 수업 중 별도 지도(학생과의 개별 상담, 관찰, 멘토링 등)
•과목 및 영역별 별도 계획에 따라 운영(Ⅳ. 과목별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계획 참고)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운영 가능(보충지도의 최대 25%까지 인정)미도달
학생 보충지도학기 말
(7~8월/ 12월~1월)•대면 및 비대면 지도 병행 운영(온라인 콘텐츠 활용, 보충과제 부여 등)
•참여율 2/3 이상 참여로 이수 여부 결정
•과목 및 영역별 별도 계획에 따라 운영(Ⅳ. 과목별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계획 참고)
나. 미도달 예상 학생 선별 방식예방지도 보충지도 진단 시기 대상자 선발방법 시수 진단 시기 대상자 선발방법 시수 4월 9월 3/9월 학력평가, 교사의 관찰 및 상담을 토대로 한 학생 선발 과목별 보충지도의 최대 50% 이내에서 실시하고, 이를 보충지도 시수로 인정 학기 말 성적 처리 이후 나이스를 통한 미도달 학생 선발 과목별 학점*5시수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 완료일: 2025.3.19.(수))
과목명
(학점수)보충지도
시수
(1학점당 5시수)예방지도*
(총 보충지도 시수의 최대 50%)보충지도***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최대 25%)보충과제 부여 대면지도****
(반드시 포함)온라인 콘텐츠
(EBSi)수강*****보충과제
부여공통국어1 (4) 20 5 2 13 공통수학1 (4) 20 5 2 13 공통영어1 (4) 20 5 2 13 통합사회1 (4) 20 5 2 13 통합과학1 (4) 20 5 2 13 한국사1 (3) 15 5 2 8 과학탐구실험1 (1) 5 2 3 음악 (2) 10 2 8 미술 (2) 10 2 8 체육1 (2) 10 2 8
* 예방지도: 예방-보충지도 연계시수는 최대 50% 인정하고, 교과별로 전국연합 학력평가 결과, 교과지도 교사 및 담임교사 추천, 전년도 유사교과 학업성취도 중에서 선정하여 활용함.
**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을 미운영하거나 예방지도를 받지 않은 학생의 경우, 보충지도에서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을 총 보충지도 시수의 최대 25%까지 운영함. (학습 흥미 및 동기형성 프로그램, 상담, 컨설팅)
*** 총 보충지도 운영 시수(예방지도 연계 시수 포함)의 2/3이상 참여한 경우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이수가 인정되며, 성취도 ‘E’를 부여함. 보충지도를 방과후•방학 지도가 필요한 경우, 학교운영위원회 심의가 필요함.(「초・중등교육법」제32조제1항 제6호) 학생선수, 특수교육대상학생, 이주배경학생, 학습지원 대상 학생의 보충지도 운영방법도 일반학생과 동일하게 적용함.(과목 이수기준 및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이수기준도 일반학생과 동일하게 적용)
**** 대면지도는 실시간 쌍방향으로 실시되는 온・오프라인 방식 모두 가능함.
*****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보충지도는 EBSi를 활용할 수 있음.( https://www.ebsi.co.kr/ebs/lms/lmsx/retriveAchievementLevel.ebs)
(개설과목: 공통국어1, 공통국어2, 공통수학1, 공통수학2, 공통영어1, 공통영어2, 한국사1, 한국사2, 통합사회1, 통합사회2, 통합과학1, 통합과학2의 12개 공통 과목)
※ 학업성취율 40%는 도달했으나 과목출석률 2/3 미만인 경우(교양교과 포함): 추가학습을 통한 학점 취득 가능함. 추가학습 이수하지 않을 시에는 미이수 처리되어 학점을 취득할 수 없음. 추가학습은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에 준하여 실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