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배움과 삶이 하나되는 참학력
- 추진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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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초학력과 미래 역량(참학력)을 통합적으로 길러주는 참학력 신장 및 지원
○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대한 입체적인 기획 및 지원
○ 모든 학생의 배울 권리를 충족하는 전북 교육 실현
○ “스스로 배우고, 새롭게 생각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힘”을 지닌 참학력 신장 - 학교 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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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교육만으로 승부할 수 있는 농어촌 자율학교
- 농어촌 자율학교로서 전국에서 지원 및 선발한 학생들이 정규수업 후 독서실 및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충분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사교육 없는 학교 교육의 성공을 구현하고자 함
- 학교교육을 통해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 교원의 자질 향상 필요
○ 법인 재단이 지원하는 우수한 장학 혜택 및 시설 정비
- 어려운 환경의 우수한 학생들이 경제적 어려움에서 벗어나 학업에 열중
- 현대적 시설의 기숙사, 독서실, 체육관 등 건강하고 쾌적한 행복학교 구축
○ 명품학교로의 새로운 도약
- 농어촌 자율학교의 모델로 성장하여 전북교육을 선도하는 명품학교로의 도약
- 지역 인적 자원 부족을 극복하기 위해 전국에서 우수학생 모집 - 운영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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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선택과제 사업의 충실한 이행으로 전교원의 교육역량 극대화
○ 수업 능력 향상을 통한 수업의 질적 변화 극대화
○ 다양한 전문 연수 기회의 실시와 현장 체험의 기회를 통해 교원전문성 향상
○ 다양한 교사 동아리 활동을 통한 독서, 수업연구 활동 활성화
○ 학습 공동체로 성장하는 참학력 학교 실현 - 운영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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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사업별 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진행
○ 교사의 수업 역량 향상에 역점 추진
○ 교실 수업의 개선 방법 모색을 위한 다양한 연수 추진
○ 교사 동아리 활성화로 전문성 신장 및 교육공동체 의식 함양
○ 참학력 신장을 통한 학교 발전의 동력 마련
○ 참학력 수업 혁신을 위한 협의체 구성: 위원장(교장) 외 8인(교감, 교과부장)으로 구성하여 협의 운영 - 세부운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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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학력 협의체 구성(10명)
- 위원장: 교장(이평○)
- 부위원장: 교감(김종○)
- 간사(유윤○)
- 교과협의체: 영어과 부장(최효○), 수학과 부장(조형○), 국어과 부장(이지○), 과학과 부장(위성○),
사회과 부장(김정○), 예체능보건과 부장(김예○), 생활교양상담과 부장(박현○)
○ 자율 선택 과제 운영월 추진 과제 및 내용 비고 3월~11월 · (기본과제Ⅰ) 독서토론을 통한 학습공동체 형성
· (기본과제Ⅱ) 삶을 가꾸는 독서·글쓰기 교육유윤○ · (선택과제) 존중과 배려, 참여와 소통의 학교 문화 형성
· (선택과제) 수업 나눔에 의한 학습 공동체 형성
· (선택과제) 주제 통합 프로젝트 수업12월 · 참학력 활동성과 보고회 개회 · 참학력학교 운영 보고서 및 산출물 생산 종류 추진 내용 비고 수업 연구를 통한 수업 혁신 · 교과, 동아리, 학년, 교과연구회별 수업 연구활동
· 수업 공개 및 협의회교사 연수 및 워크숍 · 교내외 연수, 워크숍 운영 교사 동아리 할동 · 독서, 수업, 인권 등 주제 중심 동아리 구성, 활동 사제동행 체험활동 · 사제동행 진로 체험 등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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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움과 나눔이 이루어지는 수업 혁신을 위한 자발적 노력 경주
○ 수업혁신을 통해 참된 학력신장을 이루어 학생의 꿈 실현에 기여
○ 민주적이고 행복한 학교 조직문화 형성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교직원
○ 교원의 전문성 향상으로 학생·교원·학부모가 만족하는 행복교육공동체 구현
○ 수업 혁신을 통한 참된 학력 신장을 선도하고 확산하는 학교의 위상 정립
나. 존중과 배려, 참여와 소통의 학교 문화 형성
- 운영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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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움과 성장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의 조건으로 독서력의 중요성 증대
○ 독서 토론을 통한 교사 상호 간의 교육적 관점 이해와 상호 학습에 의한 교사 교육력 강화
○ 독서토론 과정을 통해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영감 고취 - 운영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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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기적 협의회를 위한 체계 마련(수요일, 배움과 성장의 날 활용)
○ 현재 진행 중이거나 아직 발생하지 않은 학교 주요 현안에 대해 해결 및 개선 방향을 협의함
○ 매월 셋째(또는 넷째) 주 수요일 5(6)교시 활용
○ 전교사가 참여해 학교 주요 현안에 토의하고 개선책을 마련함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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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현안에 대한 문제의식을 함께 함으로써 민주적 학교공동체 현성 기여
○ 학교에 대한 주인의식과 참여적 문제 해결을 통한 학생들의 학교 생활 만족 기여
○ 교사 학교 문화 개선 및 자치 역량 제고 기여
다. 독서 토론을 통한 학습공동체 형성
- 운영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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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움과 성장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의 조건으로 독서력의 중요성 증대
○ 독서 토론을 통한 교사 상호 간의 교육적 관점 이해와 상호 학습에 의한 교사 교육력 강화
○ 독서토론 과정을 통해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영감 고취 - 운영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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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월 초 교사 동아리를 구성하며, 이후 각 교사 동아리별 협의를 거쳐 연 3~4권의 교양 및 자율 도서를 선정하고, 선정된 도서를 읽은 후 연 3~4회에 걸쳐 교육적 관점 및 생각 나누기
○ 교육 또는 교양, 취미를 고려한 도서 독서
○ 독서 토론을 통해 얻은 시사점을 교과 교육에 적용 탐색
○ 교사 역량강화를 위해 초빙 강사 강연을 시행함
○ 학년부(1, 2, 3)는 각 6명으로 구성하며 부장 교사를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운영함
○ 동아리 조직: 다음과 같이 부서별 연합 ‘독서토론 동아리(명칭 부여)’를 조직하며,
각 동아리별로 회장과 간사를 선출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함.
- A동아리: 교장, 교감, 그리고 교무기획부(교무실무)
- B동아리: 교육연구부, 인성인권부
- C동아리: 입학관리부, 기숙생활관리부, 창의적체험활동부
- D동아리: 교육정보부, 예체능환경부, 방과후부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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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의 독서력 강화를 통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교육적 가치 제고
○ 독서 후 토론 및 협의 활동에 의한 교사 간 의사소통 공동체 형성에 기여
○ 독서 동아리 활동을 통한 학습 공동체 형성
라. 수업 나눔에 의한 학습공동체 형성
- 운영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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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움과 성장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의 조건으로 수업력 중요성 인식
○ 전공 및 교과 교육 독서 토론을 통한 교사 상호 간의 교육적 관점 이해와 상호 학습에 의한 교사 교육력 강화
○ 전공 관련 독서토론 과정을 통해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찾고 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영감 고취 - 운영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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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력적 배움이 있는 수업 등 다양한 학생 배움 중심 수업 적용하여 수업 역량 강화
○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수업 나눔
- 수업코칭 연수와 연계하여 실시
- 교사 1인당 연 1회 수업열기(일상 수업열기) 및 수업참관
- 학습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수업열기 및 수업대화 권장
- 수업 후 수업대화를 통한 자기 성찰
○ 교사 역량강화를 위해 초빙 강사 강연을 시행하며, 수업 한마당에 참여함
○ 학생이 배움의 중심이 되는 수업 실천
- 스토리텔링, 프로젝트수업, 토론수업, 교과융합수업, 연극수업 등 교과 특성에 맞는 수업개선 실천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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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의 수업력 강화를 통한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 및 학부모의 학교 교육 신뢰 기여
○ 교과 독서 후 토론 및 협의 활동에 의한 교사 간 의사소통 공동체 형성에 기여
○ 교과 교사의 전공 교과에 대한 자존감과 신뢰, 가고 싶은 행복한 학교 공동체 실현에 기여
마. 삶을 가꾸는 독서·글쓰기 교육
- 운영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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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깊게 읽고 자유롭게 표현하며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즐거운 독서활동의 확산
○ 창의력, 발표력, 종합적 사고능력 신장을 통한 참학력 신장
○ 인문학적 사유를 바탕으로 한 자아 존중감 향상
○ 학교 안에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공동체 형성 - 운영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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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경상교육비로 예산 지원, 필요 시 학교 자체 예산을 추가하여 운영
○ 일회적인 행사보다 지속적인 독서와 글쓰기 교육 진행
○ 문학기행, 독서캠프, 밤샘 독서, 독서릴레이, 독서신문 만들기 등 활동의 다양화 - 세부운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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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개요 문학기행 · 사전 독서활동 후 문학기행 추진
· 둘 이상의 교과와 연계, 교과 담당교사들이 협력하여 진행
· 작가와의 만남, 작품의 지리적 배경이 된 장소 방문, 문학관 탐방 등
· 문학기행 이후 독서의욕 고취, 독서활동으로 연결
· 학생들의 안전지도에 특히 유의(비상시 유관 기관과의 협력 체제 유지)독서캠프 · 학기 중 또는 방학 중에 집중적인 독서활동
· 주제를 설정하여 관련 있는 도서 및 프로그램으로 계획
· 학생들의 상호활동으로 함께 배우고 성장하며 자아존중감 제고
· 여러 교과 교사의 협력으로 깊이 있는 독서활동 추진
· 저자 특강, 토론, 역할극, 모의재판, 등장인물 인터뷰, 모방시 쓰기, 노래 가사 바꾸어
부르기, 글쓰기 등 다양한 활동으로 운영
· 강사수당, 도서구입비, 식사 및 간식비 등 지출 가능밤샘독서 · 집중적인 독서활동으로 성취감 및 독서의욕 향상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독서활동
· 저자와의 만남, 토론, 영화감상, 별 보기, 시 낭송, 독서골든벨 등 체험중심 운영
· 밤샘 독서활동, 소감문 쓰기 후 간식 또는 아침 식사, 귀가
· 학생들의 안전지도에 특히 유의(비상 시 대비 유관기관과의 협력 체제 유지)독서릴레이 · 독서릴레이 활동 독서신문 만들기 · 독서신문 만들기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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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깊게 읽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며 재미있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독서․글쓰기 교육 확대
○ 창의력, 발표력, 종합적 사고력이 향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참학력 신장
○ 독서․토론 문화 활성화를 통한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 형성
바. 주제통합 프로젝트 수업
- 운영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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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 간 융합을 통해 학생의 통합적 사고력 신장
○ 주제 학습 간 통합 수업을 통해 확산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 향상
○ 교과 간 합리적 의사소통 체계 형성
○ 학교 안에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공동체 형성 - 운영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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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경상교육비로 예산 지원, 필요 시 학교 자체 예산을 추가하여 운영
○ 교과 간 합리적 의사소통 가능한 분위기 형성 유도
○ 특정 교과보다 모든 교과에서 수행 가능한 주제 통합 수업 발굴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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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 간 융합으로 학습자의 학습 동기 유발과 학습 효과 제고
○ 학교 밖 교육에서 어려운 융합 및 통합 수업으로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 제고
○ 학문적 체계와 연결 고리를 깨닫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통합적 사고력 제고
사. 온라인 공개강좌 수강
- 운영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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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의 효과적인 진로탐색활동을 돕고 전공교과 및 관심분야 학습의 기회 제공
○ 대학과정의 강좌를 미리 학습하며, 자신이 전공하고자 하는 학문분야에 대해 미리 고민하는 기회 제공 - 운영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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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예: K-MOOC 등) 프로그램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홍보
○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대학의 강좌를 찾고 수강할 수 있도록 독려
(유사한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함께 강좌를 수강하는 것을 장려함)
○ 강좌를 과정을 마친 학생은, 이수증(Certificate)을 교사에게 제출하여 이수여부를 확인받고,
○ 강좌를 이수한 내용이 학교생활기록부에 적절히 기재될 수 있도록 유도 - 세부 운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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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가능 프로그램 예시(K-MOOC)
- 인터넷주소: http://www.kmooc.kr/ 등
- 참여대학교: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등 94개 대학교
- 강좌분야: 인문, 사회, 교육, 공학, 자연, 의약, 예체능 분야의 총 500개 이상의 강좌 운영
- 신청기간: 강좌별 상이함
- 학습기간: 강좌별 상이함(단기(1~6주) 강좌, 중기(7~12주) 강좌, 장기(13주~) 강좌)
- 기 타: 강좌의 과정을 마친 후, 이수증(Certificate) 제출 하여야 인정받음
- 이수증 제출: 담당교사에게 ‘강좌를 신청한 이유’, ‘소감’과 함께 제출양식에 기록하여 제출
※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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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이 전공하고자 하는 학문분야의 전공과목들을 미리 학습하며, 더욱 진지하고 현실적인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받음
○ 진로탐색과 심화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 다양한 교육의 경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아. 자기소개서 작성 지도
- 운영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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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스스로 진로를 고민하고 부족함을 인식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생부종합전형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자기소개서를 미리 작성해봄으로써 학생에게 부족한 점을 돌아보고 보완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풍성한 학교생활기록부를 만들어 학생 각자의 능력과 잠재력을 잘 드러낼 수 있는 계기 마련 - 운영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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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학년은 2학년으로 함(1학년은 진로탐색과정에 해당하고, 3학년은 담임교사들의 직접적인 지도가 더욱 효과적으로 판단됨)
○ 자기소개서를 충실히 작성하여 제출한 학생들 중 일부를 선발하여 운영함
○ 자기소개서 작성 지도를 담당하는 교사들은 지도가 가능한 전공별로 희망을 받고, 이를 기초로 팀을 구성하여 운영함
○ 학생들의 자기소개서 제출기한은 1학기 2차고사 3주전까지로 정하여 시험 준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고, 교사들의 지도는 1학기 2차고사 종료 후 1주간 실시함 - 세부 운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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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대상학생 선발
- [자기소개서 지도 프로그램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한 학생 중, 충실하게 내용을 작성하여 제출한 학생과 2021학년도 대학입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할 것이 유력한 학생들을 선발함
○ 지도교사 모집/구성 및 지도
가. 교사들의 신청을 [전공분류표]와함께 받아서 '전공분야별 지도교사 그룹'을 조직한 후, 프로그램에 선발된 학생들의 지원전공을 고려하여 학생과 교사를 연결하여 지원자(학생)의 진학계열과 맞춤식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함
나. 교사들의 지도는 1학기 2차고사가 종료한 이후부터 종업식까지 평일 8,9교시에 학생 개별적으로 지도를 실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여름방학부터 효과적으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할 수 있도록 유도함 -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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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시기를 보다 앞당김으로써 학생들이 목표대학/전공에 진학할 수 있도록 도와줌
○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인식변화로 생활기록부의 양과 질이 향상할 수 있음
○ 진로/진학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제고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