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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인성, 지성, 창의성을 지닌 글로벌 인재 육성

학교 특성 및 시사점
구분 특 성 시 사 점
지역 사회 농촌 지역에 위치한 전국 단위 모집의 자율학교로서 교육 환경이 열악한 지역의 교육 발전과 함께 전국적 학생 모집에 따른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 지리적 여건상 학생들이 사교육을 받기에는 이동 시간이 1시간 이상 소요되기에 어려움이 큰 편임. 교육 환경이 열악한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봉사활동과 지역을 대상으로 한 봉사활동이 필요함. 사교육에 대한 보완이 교내에서 충족되어야 함.
학생 전폭적인 장학금 혜택을 기반으로 우수한 학생들이 다수 재학 중이며,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이 많음. 이는 장학생으로 선발되지 않은 학생의 경우도 유사함. 이로인해 사교육에 대한 의존보다는 학교 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사교육에서 소외된 여건을 가진 학생들이지만 학업에 대한 열의가 높아 학교 교육에서 이에 대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됨.
학부모 학교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지만, 입시 및 취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함. 기숙사 학교의 특성과 가정의 경제적 여건상 자녀 지도에 적극적으로 활동하는데 제약이 있음. 학부모에게 자녀의 진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자녀에 대한 학부모의 부족한 부분을 학교에서 보완해야 함.
교직원 성별, 연령별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고, 차츰 교사들의 연령대가 젊어지고 있으며, 교직원 간 관계가 친밀하게 형성되어 있음. 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높으며,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욕이 강함. 교사의 자부심과 의욕, 교직원 간 친밀함이 높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함.
학교 비전 및 교육 목표
  • ❏ 학교 비전: 인재 양성과 행복한 사람을 기르는 교육
    ❏ 교육 목표: 꿈과 재능을 겸비한 인재 육성, 서로가 신뢰하는 교육활동, 좋은 학교 만들기
    ❏ 좋은 학교 만들기로 학생이 가고 싶은 학교, 부모가 자녀를 보내고 싶은 학교, 선생님이 머물고 싶은 학교,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학교를 지향함.
준비 학교 운영 목적 및 조직 구성
  • ❏ 운영 목적: 고교학점제 도입을 기반으로 교육과정, 학사 운영, 학교 공간, 학교 문화 등 학교 교육체제의 종합적 혁신 도모
    ❏ 적극적 능동적 학습자로서의 학생들의 수요를 존중하여 개별화된 교육을 구현하고, 교육과정 이수에 대한 책무성 부여
    ❏ 위원장(교장)- 관리(교감) - 운영 주무(교육과정부장) - 교무행정분과(교무부장, 연구부장) - 교육과정센터(국어과, 수학과, 영어과, 사회과, 과학과, 예체능보건과, 생활교양상담과)-학년운영(1학년부, 2학년부, 3학년부)로 조직 구성
    ❏ 협의체 조직 구성(학교교육과정위원회)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추진 과제
준비 단계
- 교육과정 편성 규정을 마련하고,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규칙 등 내부 규정을 정비함
- 교육과정 전담 부서(교육과정부)를 설치하고,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을 구성하여 고교학점제를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함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생의 진로와 학업 수요를 최대한 반영하여 다양한 선택과목을 편성 운영하기 위해 노력함
- 학생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진로를 선택하면서 자율적인 과목 선택을 통해 학생 스스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위해 노력함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 학생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진로를 선택하면서 자율적인 과목 선택을 통해 학생 스스로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유도할 수 있도록 선택과목 안내를 위해 노력함
- 선택과목 안내에 있어서 진로 캠프 운영, 진로 진학박람회, 진로 적성 검사, 선후배 멘토링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 체험할 수 있는 기회 확대를 위해 노력함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 학생의 주체적인 성장과 자발적인 배움을 위해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확대하고 과정 중심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함
- 학생이 수업을 통해 진로에 대한 탐색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교사는 교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책무성을 가지고 학생을 지도하기 위해 노력함
- 학생이 선택한 과목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해당 과목에서 요구하는 최소 성취 수준 보장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의 토대를 마련과 책임 교육 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함
학교문화 및 운영 혁신
- 학생 개인 맞춤형 진로·학업 설계 지도 강화 및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원의 역할 변화를 위해 노력함
- 개설 과목 확대에 대한 교원 공감대 형성, 교원 학습공동체 운영, 학생, 학부모 의견 수렴 등 교육과정 운영에 구성원 참여 확대를 위해 노력함
- 학생 자치 문화 활성화, 학생 주도 동아리 활동 등 학생 자율활동 강화를 위해 노력함
필수 과제
구분 중점 운영 과제 비고
준비 단계 ① 교육과정 편성 규정 마련 공통
②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규칙 등 내부 규정 정비
③ 교육과정 전담 부서 설치
④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① 선택과목 다양화 및 안내 공통
② 수요조사 시행
③ 개설 과목 수 확대 노력
④ 공강 관리 지원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① 진로 및 학업 상담 내실화 공통
② 학생별 맞춤형 진로‧학업 설계를 위한 프로그램 제공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①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및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공통
② 성취평가 내실화
③ 학생 맞춤형 책임 지도 강화 (최소 성취 수준 보장 지도)
학교문화 및 운영 혁신 ① 교사 역할 변화 노력 공통
② 협력적 학교문화 형성
자율 과제
구분 중점 운영 과제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① 학교장 개설 과목 운영
② 대안적 교육과정 운영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① 자기주도적 진로·학업 설계 지원을 위한 진로 집중학기제 운영
② 진로 학업 설계 전담 교사 지정
③ 전담 부서 설치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① 선택과목 수업 개선
② 온라인 활용 수업 활성화
학교문화 및 운영 혁신 ① 학생 자율·책임 문화 조성
② 온라인 활용 학교 운영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① 다양한 학습 공간 조성
② 홈베이스 및 도서실 활용
학교 단위 자율 주제 학교 자율 과제 설정
세부 프로그램 운영 개요
준비 단계
내용 교육과정 편성 규정 마련
기간 3~4월
담당 교육과정부장, 교무부장, 연구부장, 교과부장, 학년 부장/담임
세부 내용 교육과정 편성 규정 마련 (학교교육과정위원회)
내용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규칙 등 내부 규정 정비
기간 3~4월
담당 교육과정부장, 교무부장, 연구부장, 교과부장, 학년부장/담임
세부 내용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규칙 정비
내용 교육과정 전담 부서 설치
기간 1~3월
담당 교육과정부장
세부 내용 교육과정부 설치
내용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기간 3~4월
담당 교육과정부장, 연구부장, 1학년 부장/담임, 교과부장
세부 내용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조직 및 운영 (국어․수학․영어 공통과목에 대해 최소 성취 수준 보장 지도 강화)
※ 국어/영어/수학/통합과학/통합사회/한국사의 교과목별 ‘교수학습 및 평가계획’에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계획’ 포함하여 지도 실시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내용 선택과목 다양화 및 안내
기간 5월
담당 교육과정부장, 교과부장, 교무부장, 학년부장/담임
대상 1학년 전체 학생
세부 내용 선택과목 안내서 제작 보급 진로 박람회 및 멘토링(대학자료, 선배활용) 교육과정 컨설팅
내용 수요조사 실시
기간 7월
담당 교육과정부장, 교과부장, 교무부장, 학년부장/담임
대상 1학년 전체 학생
세부 내용 학생 요구 파악, 조정, 개설 과목 확정(교육과정 편성) 선택과목 조사, 과목 확정 학부모 가정통신문 발행
내용 개설 과목 수 확대 노력
기간 연중
담당 교육과정부장, 교과부장, 교무부장, 학년부장/담임
세부 내용 학생 요구 파악, 조정, 개설 과목 확정(교육과정 편성) 선택과목 조사, 과목 확정 학부모 가정통신문 발행
내용 공강 관리 지원
기간 연중
담당 교육과정부장, 창체부장, 연구부장, 교과부장, 교무부장, 담임
세부 내용 - ‘배움의 확장’ 프로그램 운영 : 교과 시간에 배운 내용을 창체 및 독서 활동으로 연계, 확장, 심화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내용 진로 및 학업 상담 내실화
기간 연중
담당 교육과정부장, 상담 교사, 교무부장, 담임
대상 1, 2학년 전체 학생
세부 내용 진로 적성 검사 실시 학과 탐방, 직업 전문인 특강, 지역사회 연계 활동 학생 학업 역량 및 학습 동기 등 학업 상담 통섭형 인재 양성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운영
내용 학생별 맞춤형 진로‧학업설계를 위한 프로그램 제공
기간 연중
담당 교육과정부장, 상담 교사, 교무부장, 담임
대상 1, 2학년 전체 학생
세부 내용 진로캠프(진로 설계 지원 프로그램) 운영 학업 설계 지원 프로그램 박람회(과목 안내 부스) 운영 학생 개별 학업계획수립 지원 개별 상담과 집단 상담 병행
예산활용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예산
내용 진로집중학기제 운영을 통한 고1 학사운영 구안
기간 8월 ~ 2025년 2월
담당 교육과정부장, 창체부장, 연구부장, 교과부장, 교무부장, 담임
세부 내용 학생별 맞춤형 진로 학업 설계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교과교사에 의한 해당 교과의 선택과목, 교과교육과정 특성 안내
예산활용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예산
내용 진로·진학 박람회 참가
기간 1학기 중
담당 1, 2학년 부장 및 담임교사, 교육과정부장
대상 1, 2학년 전체 학생
세부 내용 진로․진학 박람회 참가 가. 프로그램명: 진로․진학 박람회 참가 나. 운영 기간: 2024. 10. 4.(금) 8:40-16:20 다. 대상 학년: 1, 2학년 라. 내용: 입학사정관이 직접 참여해 학생부 종합 전형 등 수시와 정시에 관한 입시상담 실시
내용 진로발표회 운영
기간 12월
담당 교육과정부장, 창의적체험활동부장, 학년부장, 교무기획부장, 교육연구부
대상 전체 학생
세부 내용 - 공강 활용 프로그램으로 시행하여 교과 시간에 배운 내용을 창체 및 독서 활동으로 연계, 확장, 심화하는 ‘배움의 확장’과 연계하여 개인별로 실시한 탐구의 결과를 발표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내용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및 학교생활기록 기재, 성취평가 내실화
기간 연중
담당 전체교사
세부 내용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강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 연수 및 기록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강화 성취평가제 관련 교사 연수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생 평가 연구회 운영
내용 학생 맞춤형 책임지도 강화(최소 학업 성취 수준 보장 지도)
기간 연중
담당 교육과정부장, 방과후부장, 교과부장, 연구부장, 1학년 부장/담임
세부 내용 최소 학업 성취 수준 점검을 통한 책임 지도 운영 방안 마련 이수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여 지도하는 예방적 차원의 책임지도 실시
※ 국어/영어/수학/통합과학/통합사회/한국사의 교과목별 ‘교수학습 및 평가계획’에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계획’ 포함하여 지도 시행
내용 선택과목 수업 개선
기간 연중
담당 교육과정부장, 교과부장, 교무부장, 학년부장/담임
대상 1학년 전체 학생
세부 내용 선택과목 개설 취지 및 학생 수요를 반영한 수업 설계 학생 배움 중심 수업, 블록 수업, 주제 중심의 교과 융합 수업 선택과목 개설을 위한 개별 교원 연수비 보조
학교문화 및 운영 혁신
내용 교사의 역할 변화 노력
기간 연중
담당 전체교사
세부 내용 담임교사: 진로 학업 설계 지도 조언, 과목 선택 및 이수 과정 지도 진로 상담 교사: 진로 상담, 진로 학업 설계 지원 교과교사: 관련 과목 안내, 과목 선택 상담, 교과수업과 연계한 진로 교육 시행, 교수학습 과정 모니터링, 지원 교장: 학교 교육과정 리더, 교원업무 경감 지원, 소인수 과목 개설에 필요한 지원, 협력적 학교문화 구축 지원 교감: 교원 행정업무 경감 지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교직원 간 소통과 협력의 매개자 역할
내용 협력적 학교문화 형성, 대면 연수
기간 연중
담당 전체교사
세부 내용 교사: 학생 수요에 따른 과목 개설(전교과 참여), 교원 공감대 형성을 위한 대상별, 주제별 지속적 연수, 연구회 운영 정례화(교과별, 주제별), 자발적 과목 신설, 합의 절차화, 상호존중 문화 정착 학생: 과목 수요조사 시행, 수강 희망 과목 개설 제안 학부모: 자녀 교육, 교육과정 인식 제고를 위한 학부모 연수, 공청회 등을 통한 의견 수렴
내용 에듀테크 활용 수업콘텐츠 개발 및 학교 운영
기간 연중
담당 전체교사
세부 내용 에듀테크 활용 수업 및 업무를 위한 연수
기대효과
학습자 과목 선택권이 최대한 보장되는 교육과정 운영
학습자가 희망하는 과목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학교 지정 과목을 최소화하고 개설 가능한 과목을 최대한 개설하여 과목 선택권이 보장될 수 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다양한 과목 수강을 돕는 학기 집중 이수제 적극 실시
1과목 2학기 수강방식을 탈피, 전 교과 공동 이수 단위를 적용하여 학기별로 다양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
학생 중심 교육을 위한 학교문화 개선
교사 중심 교육과정 편성을 지양하고 학생 중심 의사 결정에 구성원들의 의견이 민주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공동체 문화 형성 노력
원격수업 및 소수 선택과목 운영 지원
쌍방향 원격수업 교실 기자재 지원, 소수 선택과목 수업 교실 구축 지원

나. ‘배움의 확장’ 프로그램 운영

운영 목적
  • 학생들이 학기 중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창의적체험활동 및 독서 활동으로 연계, 확장, 심화하도록 유도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자율탐구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
    (*자율탐구활동: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주제 선정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
운영 방법
운영 시간:
학기 중 매주 금요일 5교시
운영 대상:
1, 2학년 전체, 3학년 전체(매주 수요일 5교시 학급별 실시)
지도교사(1학기)
학 년 1반 2반 3반 4반 5반 6반
1학년 박상○ 신정○ 이지○ 최강○ 김대○ 김현○
2학년 박지○ 유윤○ 김승○ 장소○ 김근○ 문종○
활동 방법:
- 활동 주체: 개인별로 활동하거나, 공통의 관심사 또는 진로를 희망하는 소규모의 인원(2~3명)으로 팀 구성 가능
- 주제 선정: 진로와 연관된 1~3개의 주제로 중・장기간 심화된 자율탐구활동 하기를 권장 (학교생활기록부 입력 가능 최대 글자 수 고려)
시기별 활동 내용
학 기 중 금요일 5교시 매주 교과 수업 시간에 배운 학습 내용 중 일부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연계, 확장, 심화하는 활동 시행
매월 말일까지 ‘월말 활동보고서’ 제출
- 제출 방법: 리로스쿨>활동보고서>포트폴리오(진로)
- 마감일: 1학기(3월31일, 4월30일, 5월31일), 2학기(8월31일, 9월30일)
* 6/10월 활동보고서는 학기 말 활동보고서로 대체함
학기말 ‘학기 말 활동보고서’ 제출 -제출 방법: 리로스쿨>활동보고서>포트폴리오(진로)
- 보고서 내용: ‘월말 활동보고서’ 내용을 종합하여, 학기 중 실시한 활동 내용을 정리하여 기록/제출
- 마감일: 1학기(7월 18일까지), 2학기(11월 15일까지)
연 중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체험활동 또는 행동 특성및종합의견의 누가기록/특기사항 입력에 활용 (입력: 담임교사)

다. 전공 연계 과제수행 프로그램

운영 목표
  • ❏ 진로 탐색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대학에서 전공할 분야에 대한 이해도, 적응도, 성취도를 향상 할 수 있는 지적 토양 제공
    ❏ 희망하는 진로 방향이 같은 친구들과의 과제수행 활동을 통해 자기 발견 및 인성 함양의 기회 제공
운영 방침
  • ❏ 진로 탐색 수립을 위한 탐구공동체(팀) 결성 및 계획서를 작성하여 학생이 신청
    ❏ 연 2회(상반기, 하반기) 운영을 함
    ❏ 과제수행을 위한 전문 학술 자료 제공(DBpia)
    ❏ 팀(탐구공동체)을 구성하여 주제 중심적 진로 탐색
    ❏ 담당 교사 및 관련 교과 교과에 의한 피드백과 평가
    ❏ 학교 자체적으로 계획 수립 후 시행하며, 담당 교사는 생기부에 기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
세부 운영계획
구성원별 역할
구성원 역 할 내 용
학생 과제수행 ο 팀 구성: 동일한 전공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 중심으로 팀 구성(3~5명)
ο 회원가입: 팀을 구성한 뒤 개별적으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및 활동
ο 과제수행: 전공별로 제시된 과제를 팀원끼리 조사․연구한 뒤 과제 제출
담당 교사 학생지원 ο 팀 구성 독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팀을 구성하도록 설명 및 명단 제출
ο 과제수행지원: 팀별로 자기주도적으로 조사 및 학습하는 분위기 조성
운영 일정표
부문 내용 상 반 기 하 반 기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학생 회원가입 및 팀 구성            
과제 수행 활동 및 과제물 제출            
활동 확인서 발급(온라인)                
교사 운영 교사 신청 및 워크숍                
활동 내용 학교생활기록부 입력            
대학 (학과) 멘토 신청 및 과제 출제                  
과제물 평가 및 피드백            
(※ 위 일정은 사정에 따라 바뀔 수 있음)
기대효과
  • ❏ 진로 탐색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모색해 보는 기회 제공
    ❏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협동심의 함양

라. 온라인 공개강좌 수강

운영 목표
  • ❏ 학생의 효과적인 진로 탐색 활동을 돕고 전공 교과 및 관심 분야 학습의 기회 제공
    ❏ 대학 과정의 강좌를 미리 학습하며, 자신이 전공하고자 하는 학문 분야에 대해 미리 고민하는 기회 제공
운영 방침
  • ❏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예: K-MOOC 등) 프로그램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홍보
    ❏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대학의 강좌를 찾고 수강할 수 있도록 독려 (유사한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함께 강좌를 수강하는 것을 장려함)
    ❏ 강좌 과정을 마친 학생은, 이수증(Certificate)을 교사에게 제출하여 이수 여부를 확인받고, 강좌를 이수한 내용이 학교생활기록부에 적절히 기재될 수 있도록 유도
세부 운영계획
활용 가능 프로그램 예시(K-MOOC)
- 인터넷주소: http://www.kmooc.kr/ 등
- 참여 대학교: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등 94개 대학교
- 강좌 분야: 인문, 사회, 교육, 공학, 자연, 의약, 예체능 분야의 총 500개 이상의 강좌 운영
- 신청 기간: 강좌별 상이함
- 학습 기간: 강좌별 상이함[단기(1~6주) 강좌, 중기(7~12주) 강좌, 장기(13주~) 강좌]
- 기 타: 강좌의 과정을 마친 후, 이수증(Certificate) 제출하여야 인정받음
- 이수증 제출: 담당 교사에게 ‘강좌를 신청한 이유’, ‘소감’과 함께 제출 양식에 기록하여 제출
※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
기대효과
  • ❏ 자신이 전공하고자 하는 학문 분야의 전공과목들을 미리 학습하며, 더욱 진지하고 현실적인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받음
    ❏ 진로 탐색과 심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 다양한 교육의 경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