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인성을 겸비한 창의융합형 학생, 사랑과 감동 그리고 소통과 협업하는 교사, 서로 신뢰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을 통한 안전하고 즐거움이 가득한 건강한 학교 구현
- 학생 대상 : 미래사회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가 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 학생의 개인차와 요구를 적극 반영한 실제 삶과 연계된 교육
- 학생이 자신의 강점과 잠재 역량을 키우도록 도와주는 교육
- 학업 중단 위기 및 더딤 학생에 대한 관심으로 자존감의 회복
- 역량 기반 교육 강화(지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신체적 역량) - 교사 대상 : 사랑과 소통,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
- 교과 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사의 창의 융합적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지원
- 교사 및 교과 간 연계와 상호 의사소통 능력 강화로 교과 교육의 질 제고
- 교사의 학급 및 학생 생활 지도 역량 제고와 교육자로서의 책임 의식 강화
- 배움 중심 수업, 민주적 자치 공동체,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현을 위한 중점지원 - 학부모 대상 : 믿고 따르며 신뢰받는 학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학교 전반에 대한 의견수렴을 통한 학부모의 요구를 적극 반영
- 학교 교육에 학부모참여 적극 유도 및 협력적 교육활동 강화
- 학교 교육 활동의 투명성 확보를 통해 신뢰받는 학교 분위기 형성
- 학교 교육 활동의 중심에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 만족도를 우선 고려
학교 교육여건 SWOT 분석
강 점 (Strength) | 약 점 (Weakness) |
---|---|
고교 학점제 준비 학교 운영 전원 기숙사 및 독서실 생활 학생 교육에 열정적인 교직원 쾌적하고 잘 정비된 교육 환경 성취수준 보통 학력 이상 학생 |
공동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 교육 환경 열악, 교원 복지 미흡 이과 쏠림 현상으로 인한 문과 학생 박탈감 경제적, 교육적 여건이 어려운 가정 다수 학교 발전을 위한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지원 |
기 회 (Opportunity) | 위 협 (Threat) |
정시 인원 확대 학교의 위상 향상 우수 학생 입학 증가 학부모의 높은 교육열 고교 학점제 준비 학교 운영 지원 |
코로나-19 이후 심화된 교육 격차 남학생 기숙사 환경 및 시설의 노후화 중위권 학생을 위한 특별 진학 지도 미흡 학력 인구 감소로 인한 학생 유치 어려움 |
익산고의 발전 전략
강점 강화 | 약점 보완 |
---|---|
인성을 겸비한 창의융합 교육 활성화 맞춤형 진학 지도 전략 수립 건강한 토론이 있는 행복 교육 중상위권 학생 진학지도 맞춤형 프로그램 강화 |
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 다양한 형태의 학습 공간 구성 학습 능력 강화와 1:1 학습 코칭 교육 환경 보조금 확보를 통한 개선 |
기회 활용 | 위기 강화 |
우수 학생 집중 수월성 교육 중ㆍ하위권 성적향상 특별 지도 다양한 대입 전형 대비 교육 강화 맞춤형 학생 진학지도 프로그램 강화 |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학교 특색을 살린 교육과정 운영 교원 업무 경감 및 복지 대책 마련 문과계열 교육 활성화 및 집중 관리 |
분석에 따른 학교 중장기 발전 계획
핵심과제 | → | 세부추진사항 | → | 2026 성과목표 | ||
학생 | - 학력증진 - 진학지도 강화 - 체험, 인성교육 강화 |
노후환경 개선 조속추진 |
- 학년 연계 진학 지도-수준별 - 중위권 학생 성적 향상 특별지도 - 동아리 중심 창의적 체험 활동 및 프로젝트 봉사활동 강화 |
- 학력 향상 및 진학률 제고 - 우수 학생 유치 및 육성 - 명품 학교 이미지 정착 - 시상 대체 활동 운영 정착 |
||
교사 | - 교원 전문성 강화 - 교사 연구 지원 - 후생 복리 증진 - 교원 업무 경감 |
- 교과교육 지도 역량 강화 - 행정업무 간소화, 교무 조직 개선 - 휴게실 설치, 교무실 환경 개선 - 소통, 참여, 배려 협력을 위한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 추진 |
- 전문성 향상, 잘 가르치는 교사 - 교육 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문화 정착 - 1인 1교사 연구회 운영을 통한 전문성 향상 |
|||
학부모 | - 참여 확대 - 신뢰 확보 - 만족도 제고 |
- 학부모 참여 교육 활성화 - 부모, 동창회 협력, 체계 구축 - 학부모 문화 체험 활동 확대 |
- 신뢰하는 학교 - 학부모 만족도 향상 - 학교 교육 비전 및 방향 - 학교시설 지역사회 평생 교육 공간으로 확대 운영 |
- 전국 단위 학생 모집 자율학교 지속적 운영
-
ο 본교 입학 실적 있는 중학교 지속적 관리 및 홍보 확대
ο 2025학년도 신입생 모집 및 장학생 모집 계획 수립
ο 본교 진학 실적 등 전국적 홍보 활동을 통한 안정적 학생 모집 기틀 마련
ο 학생 모집을 위한 본교 홍보 책자 및 동영상 제작 - 안전하고 즐거움이 가득한 교실(생활관) 만들기
-
ο 안전 교육 강화(학생, 기숙사, 교직원, 안전 교육 실시)
ο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요령 및 대응체계 구축
ο 질 높고 안전한 학교 급식 지원
ο 학교 보건 교육 및 환경 위생 교육 강화
ο 안전 교육 강화(학생, 기숙사, 교직원, 안전 교육 실시) - 기숙형 자율학교의 운영 모델 정착
-
ο 기숙사생 증가(전교생)에 따른 기숙사 운영 관리의 철저
- 매월 2회(2ㆍ4주) 귀가 및 토요 스포츠데이(1ㆍ3ㆍ5주) 운영
- 교내 경시대회 수요일(5교시) 활용 실시
ο 기숙사 자치회 활성화 및 학생, 학부모와 소통하는 기숙사 운영
ο 전교생 기숙사 생활에 따른 다양한 학생 관리 프로그램 운영 - 교육과정의 경쟁력
-
ο 학생 참여형 수업 확산
ο 소통과 참여로 운영되는 교육과정
ο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방과 후 학교 운영
ο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일깨우는 창의적 체험 활동 운영
ο 고교 학점제 준비 학교 운영 및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활성화
ο 사회적 공감과 학교 평가 향상을 위한 교육활동의 우수성 확보 - 대학 진학을 위한 총력 지원 프로그램 운영
-
ο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맞춤형 대학 진학 지도
ο 최신 대학입시 자료 분석 및 체계적인 진학 지도
ο 수시 지도의 전문성 및 정시 고득점 확보와 경쟁력 확대
ο 성공적인 진학과 학력 신장을 위한 진로 교육 강화
ο 대입 지도의 전문성 확대를 위한 진학 지도 협의체 운영
ο 교육과정 연계 진학지도 역량강화 연수 및 학생, 학부모 대상 설명회 개최 - 학생이 만족하고 희망하는 방과후 학교의 다양한 운영
-
ο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을 통한 학습 진단 및 맞춤형 학습지원
ο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강좌 개설
ο 교과 및 적성 등 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우수한 강사 선정
ο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 관리 방식 보완
ο 취약 과목 보충과 심화와 특기 적성교육 등의 평생교육의 기회 확대 - 자율적 토요 방과후 학교 운영
-
ο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우수한 강사 선정
ο 자치회 중심의 프로젝트 봉사활동 운영
ο 동아리, 체험, 스포츠 활동 - 문화인 양성 프로그램 운영
-
ο 독서 교육의 강화: 체계적 지도 방안 강구
- 1일 30분 책 읽기 지도, 학교 자율 선택과제인 삶을 가꾸는 독서 교육 운영
- 독서 시간 지도 계획 수립 지도
ο 지역 문화 이해를 위한 익산시티투어 운영
- 미륵사지, 고스락, 교도소 세트장 등
ο 전인교육
- 인근 중학교와 연계한 학습 멘토링, 선․후배 멘토링, 향토(타시도 학생) 멘토링 등 운영
- 각종 프로젝트 봉사활동 적극적 참여
- 각종 문화 행사의 개발 및 운영(크고 작은 축제 및 행사 운영)
- 체험 중심의 인성 함양(기숙사 생활, 주 1시간 검도 수업 운영, 1인 1악기 연주 등) - 편안하고 품격 있는 학교를 위한 시설 및 환경 정리
-
ο 예방 중심 안전 관리 및 시설 관리 강화
ο 운동장 인조 잔디 조성 공사 및 탄성포장 농구장 조성 공사
ο 기숙사(유당별관) 리모델링 및 휴게실(카페테리아) 증축
ο 학교 내 조경 설치 및 숲 조성 사업 계속적 추진 - 예산 편성 및 집행의 투명성 제고
-
ο 예산 편성의 일반 원칙: 학생 교육 활동 중심 및 교육력 제고 사업에 우선 편성
ο 재무 관리의 투명성 제고로 신뢰하는 학교 문화 조성에 기여
교직원 교육활동
- 교사의 전문성 함양 프로그램 운영 강화
-
ο 수업 친구나 독서 등 각종 교사 동아리 활성화 및 변화상 공유
ο 교직원 교과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력 제고 프로그램 적극 활용 - 교직원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 적극 활용
- 모든 교사들의 학생 상담 활동 강화
- 학교 홈페이지 지속적 관리
-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
ο 교과 융합형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ο 수업 확장 진로 연계 심화 탐구활동 - 교사 운동 동아리 활성화: 배구, 검도, 골프 등
- 교사의 친교활동 활성화: 학기별 2회 이상 계획 수립과 운영
- 높은 도덕성과 담당 교과 교육에 대한 전문성 및 소양을 갖춤
- 교육과정 자율적 운영 확대: 월 1회 부장회의 실시(학교 주요 사안 협의)
- 지식 전달만이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역량 강화
- 학습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동료 교사들, 학생들과 함께 평생 학습자의 자세
학생 교육활동
- 학생 관리 철저
-
ο 안전지도 강화: 각종 행사 교사들의 학생 임장 지도
- 학교 폭력 없는 학교 만들기: 교사 연수 강화, 체벌 금지
- 금연 학교, 휴대폰 수업 시간 활용 안하기 등 지속적 추진
- 3무(無) 학교 추진: 학교 폭력, 흡연 학생, 수업 시간 휴대폰 소지
- 전교사들의 안전 및 모든 폭력과 관련한 학생 상담 및 예방 활동 강화(119 안전체험관 연수)
ο 학업 성취력 향상을 위한 노력
- 다양한 동아리 활동 활성화 및 지원
- 충실한 교과 교육 준비로 수업 시간 내실화
- 학생이 희망하는 방과 후 학교의 다양한 운영
- 교육과정의 보완과 경쟁력 확보: 교육 활동의 우수성 확보
- 각종 교과 경시대회를 통한 공정한 시상 및 수상 기회 확대
- 연중 진로 상담 및 학생 상담 활동
- 생활기록부 철저한 관리: 담임 및 모든 교과 교사, 창의적 체험 활동부 교사
ο 대학 진학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운영
- 꿈을 찾는 진로와 진학 지도 내실화
- 학력 저하 학생 지도 대책 수립
- 서울대 및 연·고대 합격 비율 확대
- 수시 지도의 전문성 확보와 경쟁력 확보
- 진학을 위한 성장 기반 조성(대학별 교사 담당제 운영)
- 성공적인 진학과 학력 신장을 위한 진로․학습 특강 강화
- 대입 정보 수집 및 지도 체제 강화로 수능 고득점 전략 모색과 정시 경쟁력 확대 - 자율과 자치능력 향상을 위한 생활교육
-
ο 기본 생활습관 지도 정착으로 도덕적 품성 함양
- 검도 교육을 통한 예절 교육 강화(전교생 검도 승단하기)
- 교복 바르게 입기, 올바른 전자기기 사용 문화 정착, 인사 잘하기, 질서 지키기, 바른말 쓰기, 서로 양보하기 등
- 교실 및 기숙사, 독서실 청결 및 정리 정돈 지도
ο 민주적·자율적인 학생 활동의 활성화: 각종 행사 학생 중심 활동 확대
- 합리적 회의 진행법 지도: 자치 활동, 각종 회의 진행 적용
- 학교장의 학생회 임원 및 학생들과의 대화 시간 수시 마련
- 학생 중심 자율 활동 확대: 학생회 중심 운영, 각 학급 및 기숙사 학생 자치회 운영 - 진로지도의 체계적 운영
-
ο 학년별 진로 지도 계획 수립 및 학교생활기록부와 연계 지도
ο 전교직원 진로 관련 연수 참가(외부 강사 초청 연수 등)
ο 익성 멘토링 활용 상담 및 학교 선배 활용 학생 지도
ο 1학년: DBpia 활용 전공 진로 선택을 위한 글쓰기와 진로 찾기 지도
학부모 활동
- 교육 주체인 학부모의 학교 활동 참여 확대
- 학부모의 자발적 재능 기부를 위한 기회 제공
- 학부모의 날 행사의 효율적 운영: 학기 1회(연 2회)
- 지역별 학부모 모임을 통한 본교 신입학생 홍보 강화
- 부모의 전문성 및 재능을 활용하여 교내 및 지역 사회에 봉사 실천
- 자녀를 예비 성인으로서 존중하며 대학생활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스스로 갖출 수 있도록 격려
- 학습 공동체(Learning Community)의 일원으로서 자기 계발에 참여하여 자녀에게 평생 학습자의 본을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