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부모님 학교폭력예방교육 자료
작성자 김찬희 등록일 18.03.30 조회수 228
첨부파일

우리 자녀를 지키는 노하우 

2018. 3.23.학부모방문의 날 아트홀교육 내용
고등학생 자녀에 대한 부모 역할은 좋은 상담자의 역할입니다. 자녀가 의사를 존중받으며 부모님이 자신을 믿는다는 생각을 갖도록 지도해주세요. 아들은 엄마의 믿음만큼, 딸은 아빠의 기대만큼 자란다는 말이 있습니다.성적으로 말하기보다는 멀리 바라봐주시고 성실한 태도로 자신만의 목표를 세워 충실히 나아가도록 격려해주세요.
학업스트레스는 이미 충분히 받고 있습니다. 컴퓨터 등의 정보통신 매체를 사용할 때 친구를 비방하거나 하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주의시켜 주세요. 자녀가 학교로 복귀하기 전 “잘하고 있어, 오늘 좋은데~” 등의 칭찬으로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해주세요.자녀의 성격과 성향에 대해서 이해하고 수용해주세요. 부모의 삶의 스타일과 달라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친구를 놀리고 고의적으로 소외시키거나, 괴롭히는 행동은 범죄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려주세요.피해를 당할 경우 “그만해” 등을 말하며 단호하게 거부할 수 있도록 자기 주장을 미리 연습시켜 주세요.피해를 당한 것이 자녀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너의 잘못이 아니야.” 라고 이야기해 주세요.문제가 해결된 후에도 세심한 관심을 갖고 이상증세가 보이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도록 하며 지속적인 격려와 사랑으로 따뜻하게 보살펴 주세요.
학부모 대처방안 best 5 
자녀의 학교폭력 문제를 인지했을 때 학부모의 올바른 대응은자녀가 마음을 열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야 학교생활을 계속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자녀와 대화를 통하여 충분한 공감과 지지를 해줍니다.
“혼자 많이 힘들었겠구나, 지금이라도 이야기 해주어서 너무 고마워. 엄마가 어떻게 해줄까?”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해 주세요.
따돌림과 폭력을 당하는 자녀에게도 원인이 있다는 표현을 해서는 안됩니다.
“너한테도 문제가 있으니 당하는 거 아니니?” 와 같은 말은 자녀에게 심리적 위축과 자존감을 저하시킵니다.
감정을 잘 조절하여 자녀에게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며 차분히 대화를 이끄세요.
아이들은 이야기를 하면 혼날지도 모른다는 생각과 부모님도 해결할 수 없을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게 됩니다. 다그치기 보다는 따뜻한 말로 대화를 이끌어 주세요.
피해사실을 명확히 하고 사건에 대한 증거자료를 확보합니다.
육하원칙에 맞추어 사건 상황을 정리하고, 증거가 될 만한 자료(문자메시지, 메일, 진단서 등)들은 준비해 놓습니다.
즉시 담임교사에게 학교폭력상황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합니다.시간이 흐를수록 상황은 악화됩니다. 담임교사에게 피해상황을 알리고 사후처리과정에 대해 의논하세요.

 분노 등 감정조절문제는 어떻게 발생할까요?
1
 

- 분노와 화와 같은 감정적 부담이 감정 그릇의 크기를 넘어가는 것이 분노 등 감정 조절의 문제입니다. 다음과 같이 3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1) 부모와의 갈등, 학교적응문제, 친구와의 갈등, 자존감의 저하, 성적에 대한 부담 등의  스트레스로 감정적 부담이 갑자기 커졌을 경우입니다.
2) 사고의 융통성이 없거나 집중력이나 참을성이 부족한 경우, 정서적인 문제(불안, 우울)가 있어서 감정적 부담을 수용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가 작을 경우입니다.
3) 감정적인 부담이 되는 문제에 대해 부모님이나 선생님, 친구로부터 공감과 지지를 받지 못하는 등 감정을 배출하고 해소하는데 문제가 생긴 경우입니다.

 세상에 나쁜 감정은 없습니다.
2

- 화가 나고, 우울하고, 밉고, 질투가 나는 것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나쁜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세상에 나쁜 감정은 없습니다.  오히려 감정을 부정하거나 억누르게 되면 감정이 해소되지 않아서 한꺼번에 폭발하거나 신체 증상(두통, 복통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녀의 분노와 화를 이해하고 공감해 주세요.

 청소년기는 감정조절의 취약기입니다.
3

- 급속한 신체 성장과 호르몬 변화로 충동성과 공격성이 증가하지만 이를 조절하는 전두엽은 미성숙하기 때문입니다.
- 정상적으로도 부모에게 반항하고 공격적인 태도가 증가합니다.

 감정 자체보다는 감정 ‘조절’이 중요합니다.
4



1 단계 : 자녀의 감정을 포착하기

부모 : “네 표정이 어두운 것을 보니 무슨 일이 있나 보구나.”   

2 단계 : 친해지는 기회로 삼기

자녀 : “오늘 학교에서 짜증나는 일이 있었어요. 친구들하고 좀 안 좋았어요.”
부모 : “친구들과 어떤 일이 있어서 기분이 별로인 거니?”

3 단계 : 자녀의 감정을 들어주며 공감하기

자녀 : “점심시간에 밥을 먹으면서 이야기하는데 지난 번 제가 학교에 빠졌을 때       있었던 일을 자기들끼리만 쑥덕거리는 거예요.”부모 : “친구가 네가 모르는 이야기를 하니까 ‘네           입장에서는’ 소외되었다고  느꼈겠구나.”

4 단계 :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기

부모 : “너도 친구들의 이야기에 동참해서 함께 어울리고 싶었겠네.”
자녀 : “네. 친구들이 나만 모르는 이야기를 하는 게 나를 소외시키는 것 같아  서운하고 속상했어요.             저에게도 물어봐 줄 수도 있는 것 아닌가요?”

5 단계 : 스스로 문제 해결하도록 이끌어주기

부모 : “그래. OO이는 어떻게 했으면 좋겠니?”
자녀 : “어쩌면 친구들이 일부러 나를 소외시키려고 했던 건 아닌 것 같아요.        다음에 또 이런 일이 있을 때는 제가 먼저 다가가 볼까 해요”

             * www.youtube.com 에서 ‘감정코칭 또는 감정코치’를 검색해 보세요.

 화가 났을 때 화를 진정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 ‘잠깐’ 하고 멈춥니다.      길게 심호흡을 합니다.     ‘참자, 진정하자, 괜찮아’라고 혼잣말을 합니다.
- 거꾸로 셈을 하거나 구구단 외우기를 합니다.     즐거운 상상을 합니다.
- 음악듣기, 목욕하기, 낮잠 자기 등 기분 전환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봅니다.
- 태권도 등 몸을 쓸 수 있는 활동을 하거나 드럼, 장구 등의 타악기 연주도 좋습니다.  감정을 잘 조절하는 것은 ‘성취경험’이 되며 한 번 성공하게 되면 점점 더 잘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익 산 고 등 학 교  인성인권안전부

이전글 학부모님 자살예방 교육자료
다음글 신학기 상담주간을 운영하며 친밀해지고 편안한 학교분위기 형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