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 수요소식 We(ek) are IB] #9 | |||||
|---|---|---|---|---|---|
| 작성자 | 전주효문중 | 등록일 | 25.06.11 | 조회수 | 38 | 
| ?? [IB 수요소식 We(ek) are IB] 9주차 “생각의 근육도 기를 수 있다면?” ? ATL 시리즈 세 번째 이야기: 사고(Thinking) 기술 
 이번 주는 학습의 핵심이자 IB가 특히 강조하는 역량, 바로 **사고(Thinking)**입니다. 
 IB 수업은 학생이 단순히 외우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창의적으로 연결하고, 스스로 구성하는 사고의 과정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요. 
 ? ATL 사고 기술의 핵심 요소: 
 *비판적 사고: 주장 평가, 관점 비교, 오류 인식 
 *창의적 사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 해결, 아이디어 확장 
 *전이(Transfer): 배운 개념을 새로운 맥락에 적용 
 *메타인지: 자신의 생각과 학습 과정을 점검하기 
 ?? 수업에서 이렇게 시도해보면 어떨까요? 
 “이 내용, 다른 수업에서 본 적 있어?” → 전이 유도 질문 
 “이 장면을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면?” → 관점 전환 활동 
 “이 문제를 해결하는 네 방식엔 어떤 특징이 있니?” → 사고 과정 설명하기 
 “이 글을 비판적으로 읽어보자” → 의도/편향 찾기 활동 
 ?? 사고 기술은 단원 말미에만 꺼내는 것이 아니라, 수업 매 순간에 촉진될 수 있어요. 질문 하나, 정리 방식 하나에 학생의 사고가 달라질 수 있거든요. 
 ?? IB는 단지 ‘정답을 맞히는 사람’이 아니라 **‘생각할 줄 아는 사람(Inquirer & Thinker)’**을 기릅니다. 
 다음 수업, 학생의 생각을 더 듣고 더 묻게 해보면 어떨까요? 
 다음 주에도 함께 ‘We(ek) are IB!’ (오늘도 한 번 더, 깊이 생각해보는 수요일 ??) | |||||
| 이전글 | [IB 수요소식 We(ek) are IB] #10 | 
|---|---|
| 다음글 | [IB 수요소식 We(ek) are IB] #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