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효문중학교 로고이미지

We(ek) are IB(수요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IB 수요소식 We(ek) are IB] #9
작성자 전주효문중 등록일 25.06.11 조회수 6

?? [IB 수요소식 We(ek) are IB] 9주차

“생각의 근육도 기를 수 있다면?”

? ATL 시리즈 세 번째 이야기: 사고(Thinking) 기술

 

이번 주는 학습의 핵심이자

IB가 특히 강조하는 역량, 바로 **사고(Thinking)**입니다.

 

IB 수업은 학생이 단순히 외우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창의적으로 연결하고, 스스로 구성하는 사고의 과정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요.

 

? ATL 사고 기술의 핵심 요소:

 

*비판적 사고: 주장 평가, 관점 비교, 오류 인식

 

*창의적 사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 해결, 아이디어 확장

 

*전이(Transfer): 배운 개념을 새로운 맥락에 적용

 

*메타인지: 자신의 생각과 학습 과정을 점검하기

 

?? 수업에서 이렇게 시도해보면 어떨까요?

 

“이 내용, 다른 수업에서 본 적 있어?” → 전이 유도 질문

 

“이 장면을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면?” → 관점 전환 활동

 

“이 문제를 해결하는 네 방식엔 어떤 특징이 있니?” → 사고 과정 설명하기

 

“이 글을 비판적으로 읽어보자” → 의도/편향 찾기 활동

 

?? 사고 기술은 단원 말미에만 꺼내는 것이 아니라,

수업 매 순간에 촉진될 수 있어요.

질문 하나, 정리 방식 하나에

학생의 사고가 달라질 수 있거든요.

 

?? IB는 단지 ‘정답을 맞히는 사람’이 아니라

**‘생각할 줄 아는 사람(Inquirer & Thinker)’**을 기릅니다.

 

다음 수업, 학생의 생각을 더 듣고 더 묻게 해보면 어떨까요?

 

다음 주에도 함께 ‘We(ek) are IB!’

(오늘도 한 번 더, 깊이 생각해보는 수요일 ??)

다음글 [IB 수요소식 We(ek) are IB]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