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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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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미래준비학교 운영

1. 목적

가. 학생 기초・기본학력 보장 강화
  • 주변 여건 부족으로 인한 기본학력이 저조한 학생들을 위한 지원 수업 확대
  • 애듀테크・AI를 활용한 기초・기본학력 능력 배양
나. 교실 혁명을 위한 수업혁신 추진
  • SW・AI 선도학교로서(2019~2022) 다져진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문해력 강화와 애듀테크・AI를 활용한 수업 개선
  • 애듀테크・AI를 활용한 교과별 협의회 활성화
  • 애듀테크・AI를 활용한 교수·학습활동 및 수업 공개
다.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 다양한 에듀테크를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향상
  • 인문학적 소양, 인성과 감성 계발, 예술적 감수성 향상을 위한 문・예・체능 교육 운영
  • 인공지능 활용역량 강화 및 인공지능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비판적 사고 능력 함양
  • 미래의 다양한 직업군에서 인공지능을 융합하는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로 양성

2. 학교 구성원의 의지

가. 정책사업 관련 학교 교육과정 운영
  • SW・AI 교육 체계를 바탕으로 정보 교과 재편성
    => 2023년 : 1학년 2시간/주, 2024년 : 1학년 2시간/주, 2학년 2시간/주
  • 창의적 체험활동 시행 => 3학년 진로활동 시간(각 반별 연간 34차시)
  • 학생 기초・기본학력 보장을 위한 수업 운영
  • 애듀테크・AI를 활용한 여러 교과의 교수· 학습활동 및 수업 개선
나. 학교· 마을간 체험 활동 추진
  • 찾아가는 4차 산업혁명 진로교육 (AI 진로체험)운영
  • SW・AI 축제시 부스 운영 => 학생, 학부모, 교직원, 마을주민 참여(공감대 형성)
  • 인근 5개 학교(풍남중, 해성중, 효문중, 삼천남초, 삼천초)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제빵・요리교실 실시

3. 추진 과제 및 실천 계획

가. 환경조성
  • 전 교실 무선인터넷망 구축
  • 정보실 및 SW・AI 체험실 구축
  • 노트북, 태블릿PC 등 교육기자재 및 인공지능 프로그램 확충
  • SW 기자재 확충(스크래치, 햄스터로봇, 마이크로비트, 터틀봇, 아두이노스케치 등 )
  • AI 기자재 확충(아이키트로봇, 휴머노이드로봇 알파미니, 구글 티처블 머신, 구글 퀵드로우, 초음파 자율주행 자동차 등 )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기자재 확충
나. 융합교육과정

1) 융합교육과정 개발 및 재구성

  • SW・AI 교육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정보 교과 재편성
    => 2023년 : 1학년 2시간/주, 2024년 : 1학년 2시간/주, 2학년 1시간/주
  • 창의적 체험활동 : 3학년 진로활동 시간(각 반별 년간 34차시) (2019년부터 운영)
  • 음악・미술・역사 등 교과 재구성을 통한 인공지능(AI) 교육 실시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 AI 활용 수업 적용
  • 교과과목과 연계학습, 다른 재능을 가진 학생 또는 다른 동아리 활동을 하는 모둠과의 협업으로 수업의 완성도 제고
  • 컴퓨팅 사고능력을 통한 문제 해결능력을 고양하고 에듀 테크기기를 활용해 제반 학습 능력 배양

2) 체험 프로그램 실시

  • 드론 체험교육 운영
  • SW・AI 축제시 부스 운영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체험교실 운영
  • 상반기・하반기 온라인 코딩 파티 참여
  • 전라북도 ITOP 정보화실무능력경진대회에 참여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둠
  • 초음파 자율주행 미니 자동차를 제작하여 직접 동작 및 운전 실험
  • 졸업 예정자 95% 이상 코딩 2, 3급 자격증 취득 후 졸업 (YBM주관 COS 자격증)

3) 방과후 동아리 운영

  • 로봇 동아리 :'로봇과학반'을 개설하여 다양한 로봇의 동작유형 탐구 및 태블릿으로 원격 조정하는 로봇 제작, 교내‘SW・AI 교육의 날’운영
  • AI 자율동아리 :'앱인벤터'를 개설하여 모바일 앱 개발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 습득, 생활에 필요한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앱 기획 및 구현에 필요한 앱을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 함께 사용해보는 협업 활동 실시
  • 진로 심화형 프로그램 :'미래자동차 교실'을 개설하여 초음파 자율주행 미니 자동차를 제작하여 직접 동작 및 운전 실험
  • 자유학기 수업 스크래치 코딩반 운영

4) 다양한 외부강사 수업

  • '찾아가는 4차 산업혁명 진로교육 (AI 진로체험)'실시 : 서바이벌게임(FPS), 닌텐도, 로봇조종(휴머노이드로봇 알파미니) 드론으로 축구골대 통과하기, AI 축구) 등
  • 스우파(스트릿 우먼 파이터)출신 모니카(댄서)
    => 비대면 실시간으로 화상(ZOOM) 수업 운영
다. 인식확산
  • 교육과정 설명회 시 학부모 대상 SW・AI 교육 설명회 실시
  • SW・AI 교육의 날’운영으로(10월 26일) 다양한 체험행사를 통해 학생들의 정보교육 인식 제고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체험교실 운영
  • SW・AI 축제시 부스 운영 => 학생, 학부모, 교직원, 마을주민 참여(공감대 형성)
  • SW・AI 교육 관련 학생 및 학부모 교직원 연수 실시(정보/인공지능 윤리 교육)
  • 에듀테크를 활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
  • 우리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스마트홈 기기, 사물인터넷(IoT), 모바일 앱(App), 자율주행 자동차에 사용되는 코딩 프로그램의 구조와 기능 이해 및 기본적인 지식 습득

AI 선도학교 운영

1. 배경 및 필요성

가. SW・AI 교육을 통해 관심 확대와 정보 과학적 사고 신장
나. 진로 선택에 있어 다양한 SW・AI 관련 직업 소개
다. 컴퓨터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을 통해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 함양
라. 코딩관련 자격증 취득(YBM주관 COS 자격증)

2. 운영 목표 및 전략

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진로 탐색

1)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 활동 시간 활용(3학년 각 반별 34차시)

  • SW・AI 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와 전문성(코딩 능력) 함양
  • 코딩 관련 자격증 취득(YBM주관 COS 자격증)
나. 동아리 활동 ‘로봇과학반’운영

1) 쉽게 배우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활용

  • SW・AI에 대한 관심 확대와 정보 과학적 사고 신장
  •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문제 분석과 해결력 함양

3. 운영 방침

가. (공간 혁신)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정보교육실’ 구축
나. (교육 내용)

1) 1학년 정보수업 : SW・AI 교육 내용체계를 바탕으로 정보 교과 재구성
2) 창의적 체험활동 : 3학년 진로활동(각 반별 년간 34차시)시간 활용 운영 및 동아리 활동에 '로봇과학반'을 개설하여 운영
3) 자율동아리 ‘ 앱인벤터반’ 운영
4) 자유학기 수업 스크래치 코딩반 운영

다. (특색 활동)

1) 10월 26일(목) 교내 ‘SW・AI 교육의 날’ 운영으로 다양한 체험행사를 통해 학생의 SW・AI 교육 인식 제고

라. (학생 동아리)

1) 로봇과학반 운영
2) 앱인벤터반 운영

마. (문화 조성)

1) 교육과정 설명회 시 학부모 대상 SW・AI 교육 설명회 실시
2) 학생 및 학부모 교직원 연수 계획

바. (기타)

1) 10월 26일(목) SW・AI 교육의 날 운영
2) SW・AI 교육 교내 코스모스축제 참여
3) 정보/인공지능 윤리 교육 실시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윤리(’19. KERIS발간) 교재 활용

4. 기대효과

가. SW・AI 교육을 통해 관심 확대와 정보 과학적 사고 신장
나. 진로 선택에 있어 다양한 SW・AI 관련 직업 소개
다. 컴퓨터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을 통해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 함양
라. 코딩관련 자격증 취득(YBM주관 COS 자격증)

사랑을 실천하는 효문인

1. 운영의 필요성

  • 효문중은 ‘예의바른 효문인의 첫걸음은 인사 잘하기’라는 슬로건 아래 전 교사들이 수업시간과 조회·종례 시간을 활용하여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예의에 대해 꾸준히 지도하고 있다. 구체적인 지도 방법은 항상 좋은 표정을 지니도록 노력하며, 말씨는 상냥하게 하고, 웃어른을 보면 공손하게 인사하기이다. 본 프로그램은 더불어 사는 삶의 아름다움을 일깨우기 위해 운영한다. 모든 교육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결과가 나타나듯이 인성교육도 지속적으로 학생들을 일깨우게 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체질화되어 실행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

2. 운영 기본방향

가. 교사들이 먼저 끊임없이 인성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하는 분위기를 만든다.
나. 교과, 행사, 특별활동 등과 연계하여 체험할 수 있는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다. 공동체 생활에서 남을 배려하고 자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라.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갖도록 하며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한다.
마. 실천 과제를 선정하고 점검하고 누가 기록하여 우수 학생에게 시상한다.

3. 세부운영방향

가) 고운말 쓰기의 생활화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고운말
쓰기의
생활화
★ 이달의 명언
- 학교 전광판에 명언을 게시하고, 명언에 대한 유래 등을 담임 선생님의 조회 시간에 주지시킴.
연중
★ 칭찬 릴레이
- 학기별로 칭찬 릴레이를 실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칭찬릴레이
연중
★ 등교지도
- 등교시에 교사가 ‘어서와’로 학생들을 맞이하고, 수업예절, 질문예절, 친구에게 상처주지 않는 언어 사용을 지도함.
연중
★ 고운말 캠페인활동
- 또래상담자 학생들이 매달 한 번씩 고운말쓰기 캠페인, 또래상담, 또래조정, 또래 보호 활동을 함. 고운말왕상을 제정하여 학기별 2회(총4회)에 걸쳐 시상
연중
★ 인터넷 사용지도
- 인터넷에 글을 쓸 때는 예의를 갖추어 언어를 사용하기
- 악플로 인한 상처를 상대방에게 주지 않기
- 수업시간에 지속적인 교사의 지도와 연 1회 외부강사 초빙
연중
나) 예절 바른 효문인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예절
바른
효문인
★ 공수인사지도
- 등하교시, 조회, 종례 등 모든 수업시간에 집중 교육 공수인사는 두손을 앞으로 모아 배에 대고 정성을 들여 인사
연중
★ 부모님께 편지쓰기
-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부모님의 은혜에 대해 생각하게 함.
- 학생의 동의가 있을 시에는 학교신문에 게재함.
- 우수작품 시상. 국어시간과 도덕시간을 활용하여 글쓰기 실시
연중
★ 다문화 교육
- 점차 확산되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올바른 인식개선을 위한 교과 연계 교육
- 다문화학생에 대한 심리지원과 체험활동을 통해 행복한 학교 분위기 조성
- 외부강사 초빙한 다문화교육 실시(학생, 교직원, 학부모)
연중
다) 사랑해. 친구야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사랑해
친구야
★ 열린 복지실
- 교육복지 ‘칭찬합니다’ 행사를 통해 교사가 칭찬하고 싶은 학생에게 칭찬쿠폰을 증정 하여 교육복지실에서 맛있는 간식과 교환하는 시간을 가져 교사와 학생간 즐거운 추 억을 제공하는 시간
- 교육복지 ‘고마웠어요’ 행사를 통해 선생님, 행정실 선생님, 친구에게 평소 고마웠던 점을 추천하여 교육복지실에서 간식을 함께 나누는 시간 제공
- 교육복지 ‘추억을 나눠요’ 행사를 통해 사진을 찍고 나누는 시간을 가지며 한해를 돌 아보는 시간 제공
연중
★ 우리반 수호천사
- 학기초 학급별 제비뽑기로 비밀 수호천사를 뽑아 대상 친구를 위해 한달 동안 비밀 선행 활동을 하고 우수 학생을 선정하여 시상하여 서로 돕는 문화 형성
- 배려하고, 화기애애한 학급 분위기 조성
1학기
★ 감사일기쓰기
- 매일 감사한 일을 생각하고 적도록 하여 일상생활 속 만족감 향상과 긍정적 사고를 갖도록 도움
5월
~
10월
★ 교과목과 융합으로 연결하여 진행하는 자살/자해 예방 교육
- 보건교과시간과 도덕교과시간을 활용하여 생명존중교육과 인성교육, 자살/자해 예방 교육 실시

★ 사이버상담 실시
- 학교홈페이지에서 사이버상담실을 오픈하고 운영하여 상담의 통로를 열어둠.
연중
★ 다문화 이해 활동 운영
- 점차 확산해나가는 다문화가정수에 따른 다문화학생 및 가정에 대한 심리지원 및 다문화학생을 위한 체험활동 운영
 
★ 친구사랑 주간 운영
-효문 학생들은 친구사랑 주간에 자긍심을 가짐. 다른 학교에 없는 특색있는 활동에 대해 매우 만족해 하며, 친구들의 장점을 포스터에 유감없이 발휘함. 커다란 켄트지에 작성한 친구사랑 주간의 결과물을 교내 축제 기간에 전시하고 있음.
친구에게
응원의 메시지
친구의 장점 찾아주기. 고맙거나 미안하거나 전할 말이 있는 친구에게 메시지를 씀. 우정이 듬뿍 담긴 내용.
그림.글로 표현 친구 캐릭터 그리기. 친구사랑 표어 만들기
친구이름 3행시 짓기
반별 우정
사진 콘테스트
반의 개성 넘치는 단체사진을 찍어 첨부해도 좋겠음.
실천사항 학급의 모든 학생이 참여하기. 친구들과 허그하기
친구에게 웃는 얼굴, 고운말로 인사하기.
 
연중
라) 토론문화는 자존감 향상 교육의 시작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토론
문화는
자존감
향상
교육의
시작
★ 교육복지 사제멘토링
- 사제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 부적응 학생을 중심으로 선발
- 교사 멘토1명에 학생 멘티 2~3명으로 결연하여 주말 등을 이용하여 문화체험 활동 을 진행하여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긍정적 변화를 도모함.
- 활동 후 예산집행 결과
5월
~
11월
★ 인성의 싹틔우기
- 1학년 교육복지 협동과 배려를 위한 레크레이션 활동
- 담임교사와 학급 친구들과 함께 미션 활동을 수행하여 학급 단합력을 높이고 배려의 태도를 가지게 하여 즐거운 학교생활을 도움
10월
★ 전교사 인성교육 연수
- 학생과의 대화법 등에 대해 연수하고, 교사로서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 에 참여.
- 진로체험에 교사가 참여하여 학생들의 진로교육에 한 발 앞서가는 모습을 보임.
연중
★ 사제동행 실천 동아리
- 독서 디베이트 활동을 통해 많은 책을 읽고 독서토론을 하면서 더불어 사는 즐거움 을 알고, 인간의 소중함에 대해 알게 됨.
- 또래상담활동을 통해 상담의 기법과 또래상담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
연중
마) 지역사회는 또 다른 학교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시기
지역
사회는
또다른
학교
★ 학생˙학부모 상담주간
- 담임선생님과 상담교사와 자녀에 대해 마음을 터놓고 상담하는 기간으로 상담이 필요할 때, 학부모님의 내방을 권유함.

★ 상담주간 이벤트
- 부모님께 가장 듣고 싶은 말을 포스트잇에 적어서 보드판에 붙임.
- 상담주간에 부모님이 보시기 편하게 전시
3월 9월
★ 지역사회에서의 진로체험
- 1. 2학기 전교생 진로의 날.
- 1학기는 진로 로드맵과 진로 계획서 위주, 2학기는 진로체험 위주.
- 3학년 진로체험- 연중 실시
연2회
★ 나눔교육과 체험
- 자신에게 필요 없으나 다양하게 쓸 수 있는 물품을 다른 친구들이 활용할 수 있 도록 기부행사를 실시함.
- 지역사회 기관에 기부 또는 재능을 기부하여 더불어 사는 기쁨을 누리고 노인들에게 봉사하는 시간을 가짐.
연중

4. 기대효과

사랑을 실천하는 효문인을 통해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과 학교폭력, 자살/자해 등 위기상황을 사전에 예방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며. 교사와 학생, 친구들끼리의 대화, 인사예절, 체험위주의 활동을 통해서 학교는 즐거운 곳이라는 인식을 갖게 하고 학교내에서 다양한 활동은 선생님과 제자의 관계의 돈독함과 친구들끼리의 단합과 남을 존경하고 고운 말과 바른 행동으로 더불어 사는 사회의 일원으로 자라게 하는데 있다. 청소년기의 교육은 훌륭한 인성을 형성하는데 있다. 매사에 정성을 다하는 마음, 정직하고 바른 마음, 감싸주고 수용해주는 마음, 사소한 일에 흔들리지 않고 멀리 보는 마음을 갖기 위해 노력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아름다운 인성이 형성될 수 있을 것이며,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물론이고, 위기에 빠진 친구들을 도울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에 공헌할 수 있고 행복하고 보람되게 살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되어 갈 것이다.

Cafe 동아리

1. 목적

교육복지에서는 학생들의 욕구파악을 통해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적성 및 새로운 흥미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해보았으나 체험의 기회가 적은 Cafe체험 활동으로 커피,스무디,에이드 등 다양한 음료를 만들어보고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생활의 재미와 성취감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본 활동을 통해 친구관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할 것입니다.

2. 운영 세부사항

  • 기 간: 2023년 3월 ~ 11월 / 창의적 체험활동 / 금요일 6-7교시
  • 대 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2학년 학생 12명
  • 장 소: 본교 2층 교육복지실
  • 선 발: 교육복지실 신청 및 면접을 통한 자체선발
  • 운영방향: Cafe 체험활동으로 학교생활 즐거움을 찾고 학생쉼터, 열린 교육복지실 문화를 조성하고 바리스타 3급자격 이수를 통해 진로계발 및 성취감 향상을 도움.

3. 기대효과

가. 학교생활 흥미도 및 적응력 향상
나. 자격증 취득을 통한 성취경험과 자신감 향상
다. 새로운 흥미와 적성을 발견

스트레스 조절과 목공체험

1. 목적

교육복지에서는 경제적 어려움, 기회부족, 자존감 하락 등으로 다양한 경험이 부족하고 시도를 두려워하는 학생들에게 잠재력을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사춘기 감정 기복과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조절 교육과 자신만의 목공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 인내심 및 성취감 향상을 돕고자 합니다.

2. 운영 세부사항

  • 기 간: 2023년 3월 ~ 11월 / 창의적 체험활동 / 금요일 6-7교시
  • 대 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1학년 학생 12명
  • 장 소: 1-1 교실
  • 선 발: 교육복지실 신청 및 면접을 통한 자체선발
  • 운영방향: 스트레스 조절 교육과 목공체험

3. 기대효과

가. 학교생활 흥미도 및 적응력 향상
나.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
다. 성취경험 제공과 인내심 및 자신감 향상

진로탐색과 제과제빵

1. 목적

적성계발의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장점과 다양한 직업과 과목을 소개하여 삶에 대한 자기주도적 태도를 갖게 하고 고교입학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베이킹에 관심과 진로의 희망이 있는 학생들에게 제과제빵 체험을 진행하여 친구 및 지역사회와 나누는 활동 을 통해 자신감 향상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2. 운영 세부사항

  • 기 간: 2023년 3월 ~ 11월 / 창의적 체험활동 / 금요일 6-7교시
  • 대 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3학년 학생 10명
  • 장 소: 영어카페실
  • 선 발: 교육복지실 신청 및 면접을 통한 자체선발
  • 운영방향: 진로탐색 교육과 제과제빵 체험

3. 기대효과

가. 안정적인 고등학교 진학
나. 적성계발 및 건전한 취미생활
다. 또래관계 안정 및 사회성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