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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are IB(수요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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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 수요소식 We(ek) are IB] #8
작성자 전주효문중 등록일 25.06.04 조회수 8

[IB 수요소식  We(ek) are IB]  8주차

 

“모든 수업은 질문으로 시작된다면?”

? ATL 시리즈 두 번째 이야기: 조사(Research) 기술

 

이번 주 ATL은 학습의 출발점인 **조사(Research)**입니다.

IB 수업은 **"질문 → 탐색 → 연결 → 재구성"**의 흐름으로 이루어지죠.

 

?? 그런데 조사 활동, 막연히 “검색해보자~”로 시작되진 않으셨나요?

 

IB의 조사 기술은 단순한 ‘검색’이 아니라

정보를 찾고, 걸러내고, 재구성하는 사고의 기술이에요.

 

? ATL 조사 기술의 핵심 요소:

 

*질문 생성: 스스로 탐구 질문 만들기

 

*정보 수집: 다양한 출처에서 자료 찾기 (책, 기사, 영상 등)

 

*출처 평가: 신뢰도, 시점, 저자, 관점 확인하기

 

*자료 조직: 키워드 분류, 시각화, 요약 등으로 정리하기

 

*윤리적 사용: 출처 밝히기, 자기 언어로 재구성하기

 

?? 수업에서 이렇게 활용해보면 어떨까요?

 

“오늘의 탐구 질문을 학생 스스로 정해보게 하기”

 

“자료를 신뢰도 별로 분류해보는 활동”

 

“정보를 이미지나 표로 재구성해보기”

 

“출처 표시 연습, 자기 언어로 바꾸기 훈련”

 

?? 조사 활동은 단순 과제가 아니라,

학생이 세계와 만나는 첫 번째 통로입니다.

좋은 질문을 던지고,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나만의 언어로 연결해보는 것.

그게 바로 IB에서 말하는 ‘조사’입니다.

 

다음 주에도 함께 ‘We(ek) are I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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