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효문중학교 로고이미지

We(ek) are IB(수요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IB 수요소식 We(ek) are IB] #6
작성자 원혜령 등록일 25.05.21 조회수 5

[IB 수요소식  We(ek) are IB]  6주차

수업 설계, WHERETO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모든 교과에 적용 가능한 수업 설계 프레임워크

IB 수업은 단순한 활동의 나열이 아니라 의도 있는 학습 경험 설계에서 시작합니다. 그럴 도움이 되는 프레임이 바로 WHERETO입니다.

요소

핵심 질문

예시 적용

W

목적을 분명히 전달하고 학생이 알게 하기

이번 단원에서 이걸 배우는지 설명해줄까?”

H

주의를 끌고, 흥미를 유발하기

단원, 수수께끼처럼 시작해보면 어떨까?”

E

경험하고, 탐구하게 하기

직접 실험하거나 토론해보게 하는 활동이 필요해

R

되돌아보게 하고 재구성하게 하기

배운 바탕으로 다시 요약해볼까?”

E

평가 기준을 분명히 하고, 자기 점검하게 하기

내가 지금 어느 기준까지 왔는지 체크해볼 있을까?”

T

차이를 고려한 수업 구성

활동, 수준별로 선택하게 하면 좋겠는데?”

O

논리적 흐름으로 정리하고 연결하기

활동들을 어떻게 순서 있게 배열할까?”


프레임은
단원 계획서 구성할
총괄평가 과정을 설계할
수업 흐름을 점검할
유용하게 있습니다.

?? IB에서는 수업이무엇을 했는가보다, 어떻게 활동이 배움으로 연결되었는가 설명할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WHERETO 바로 질문에 답하는 실마리가 되어줄 있어요.

다음 수업을 설계할 , WHERETO W부터 조용히 떠올려보는 어떨까요?
다음 주에도 함께 ‘We(ek) are IB!’


이전글 [IB 수요소식 We(ek) are IB] #7
다음글 [IB 수요소식 We(ek) are IB]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