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효문중학교 로고이미지

We(ek) are IB(수요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IB 수요소식 We(ek) are IB] #4
작성자 전주효문중 등록일 25.05.07 조회수 19

?? [IB 수요소식 We(ek) are IB] 4주차
“그냥 알려주지 말고, 하게 해주세요”
? MYP 실행 단계와 ‘학습자 주도 활동’ 설계하기

IB MYP 단원 계획서의 두 번째 핵심,
바로 **실행 단계(Action Phase)**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질문 하나.
?? “이 활동은 누가 주도하고 있나요?”

?? MYP 실행 단계는 단순한 ‘수업 활동 나열’이 아닙니다.
학생이 ‘탐구 질문’에 스스로 답하고,
자기 방식대로 개념을 연결하며 의미를 만들어가는 시간
이어야 하죠.

? 예를 들어,
교사가 “문학작품의 주제를 말해보세요”라고 묻는 대신,
?? “이 장면을 짧은 만화로 표현해볼래요?”
?? “너라면 이 인물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어?”
학생이 표현 방식, 분석 틀, 결과물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구조!
그게 바로 ‘학습자 주도 실행 단계’입니다.

?? 실행 단계 구체화 팁:

  1. 선택권 ? 활동 방식, 산출물, 협업 여부 선택지 제시

  2. 탐구 연계 ? 활동이 탐구 질문에 실질적 답변이 되도록

  3. 의미 부여 ? 활동이 ‘내 삶’과 연결될 수 있도록 구조화

?? MYP는 가르침의 기술이 아니라, 의미 구성의 경험을 설계하는 교육입니다.
학생이 ‘배운 대로’가 아니라,
‘스스로 해본 대로’ 배우는 수업
그게 바로 실행 단계의 힘입니다.

이전글 [IB 수요소식 We(ek) are IB] #5
다음글 [IB 수요소식 We(ek) are IB]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