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B 수요소식  We(ek) are IB]  4주차“그냥 알려주지 말고, 하게 해주세요”
 ? MYP 실행 단계와 ‘학습자 주도 활동’ 설계하기
 IB MYP 단원 계획서의 두 번째 핵심,바로 **실행 단계(Action Phase)**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질문 하나.?? “이 활동은 누가 주도하고 있나요?”
 ?? MYP 실행 단계는 단순한 ‘수업 활동 나열’이 아닙니다.→ 학생이 ‘탐구 질문’에 스스로 답하고,
 자기 방식대로 개념을 연결하며 의미를 만들어가는 시간이어야 하죠.
 ? 예를 들어,교사가 “문학작품의 주제를 말해보세요”라고 묻는 대신,
 ?? “이 장면을 짧은 만화로 표현해볼래요?”
 ?? “너라면 이 인물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어?”
 → 학생이 표현 방식, 분석 틀, 결과물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구조!
 그게 바로 ‘학습자 주도 실행 단계’입니다.
 ?? 실행 단계 구체화 팁: 
선택권 ? 활동 방식, 산출물, 협업 여부 선택지 제시
탐구 연계 ? 활동이 탐구 질문에 실질적 답변이 되도록
의미 부여 ? 활동이 ‘내 삶’과 연결될 수 있도록 구조화 
 ?? MYP는 가르침의 기술이 아니라, 의미 구성의 경험을 설계하는 교육입니다.학생이 ‘배운 대로’가 아니라,
 ‘스스로 해본 대로’ 배우는 수업
 그게 바로 실행 단계의 힘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