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제동행은 3~4학년이 정읍 국립기상과학관과 정읍 천사히어로즈를 다녀 왔습니다.3~4학년 또한 사제동행 체험을 통해 교사와 친구들과의 긴밀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고 공동체 의식을 갖기 위해 다양한 체험학습을 보고, 경험하고 돌와 왔습니다.날씨가 제법 쌀쌀함에도 불구하고 항상 행복하고 기쁜 우리 친구들입니다^^
우리 친구들이 "내 단짝 친구를 돌려줘!"라는 제목으로 국어 교과와 연계하여 겪은 일을 바탕으로 시나리오도 쓰고 이를 영화로 만들었습니다.제15회 전북청소년영화제 본선에 올라 영화제에 참석하여 영화를 감상하고 관객과 대화를 통해 제작 동기, 제작 과정 등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고 여러 다른 경쟁작들을 감상하며 그들의 주제나 전개, 촬영방식, 연출기법 등을 살펴 보며 보람 있고 알찬 시간을 보냈습니다.
11월 19일 전교생이 함께 한 생각나눔 콘서트가 어울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생각나눔 콘서트에서는 각자 주제를 정해 프리젠테이션을 직접 만들어보고 발표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여러가지 주제를 가지고 발표해 보며 자기 생각과 지식을 다른사람에게 나누어 주고 틈새 퀴즈 풀기도 해보며 재미와 흥미까지 더해지는 알찬 시간이 되었습니다.다향한 방향으로 넓은 지식을 가진 우리 친구들의 모습에 오늘도 반함입니다^^
11월 17일 우리 황강에서는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의 뒷이야기인 슈퍼 거북 그림책을 펼쳐내고 많은 그림책으로 인기를 얻고 사랑 받고 계신 유설화작가님 모셨습니다.대부분의 그림책의 주인공들이 동물인 것은 작가님께서 동물을 좋아 하셨고 자연스레 동물을 유심히 관찰하게 되셨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림책의 삽화를 직접 그리시기 위해 꾸준히 준비를 하셨고 일러스트레이터를 프리랜서로 활동 하셨다던 작가님의 그 실력은 우리에게 친필 싸인과 함께 직접 그려 넣어 주신 그림책에서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11월 12일 5~6학년은 교사와 친구들과의 긴밀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고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공동체 의식과 자연에 대한 이해와 탐구의 시간을 갖기 위해 사제동행 체험활동 시간을 갖었습니다.이번 체험은 정읍 내장산 단풍생태공원과 천사히어로즈에 이어 교내 캠프활동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 되었으며 생활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경험의 시간으로 무척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10월 28일 오늘은 거듭 강조해도 과하지 않고, 필요의 필요 이상의 경험이 필요한 화재 대응 훈련 하였습니다.친구들아~완강기 착용하고 양팔 벌여야 하는거 잊지마~친구들아~젖은 수건으로 가리고 낮은 자세도 잊지마~친구들아~소화기는 손잡이 누르지 않고 핀 뽑아야 돼~그리고 몸에 불이 붙으면 온 힘 다해 바닥에 몸을 굴려 불을 꺼야는거 알지?
5~6학년 친구들이 매주 수요일 마다 무려 3주간 공들여 직접 교실 책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서로 함께 협동 하면서 선생님과 친구들 모두 하나된 마음으로 안전에 힘쓰며 열정을 다 해 멋지게 만들어 보였지요.가구를 만들때 어떤 나무가 사용되고 어떤 재료가 필요한지, 공구는 어떻게 다루는 것이고 어떤 방식으로 사용해야 바르고 안전한지, 새로운 경험이 우리 친구들에게 생각의 확장과 경험의 큰 힘을 깨달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