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중앙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진학자료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드림레터 2014-26 자녀와 함께하는 진로 이야기
작성자 노경완 등록일 14.11.17 조회수 494
첨부파일

진로에 대한 능동적인 태도를 갖자!

 

직업 및 취업이 청소년들의 주요 고민거리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지만, 정작 구체적으로 희망하는 직업을 결정하였거나 인지하고 있는 비율은 낮습니다. 또한 한국 학생들은 진로를 결정하거나 진로문제를 해결할 때 자기주도성이 부족하고 부모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고등학생의 경우 수 천 개의 직업 가운데 교사, 의사, 공무원 등 잘 알려진 10개의 직업을 희망직업으로 응답한 비율이 절반에 달하고 있다고 합니다. 직업에 대한 가치관 역시 물적ㆍ경제적 대가를 우선시하는 측면, 곧 일의 외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으며 일을 통한 보람이나 자기충족을 추구하는 측면, 곧 일의 내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은 약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직업세계의 변화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스스로 새로운 직업들을 만드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직업들이 사람이나 사회의 요구에 따라 새롭게 생겨나게 되면서, 스스로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낼 필요성이 더 커지게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현재 존재하는 직업이나 일자리를 선택하는 것 뿐 아니라 새로운 직업을 상상해보고 내가 스스로 새로운 직업을 만들 수 있다는 자세와 태도를 갖추는 것도 미래지향적이며 능동적인 진로준비라 할 수 있습니다. ‘위기가 곧 기회’라는 말처럼, 자녀가 현재의 직업 상황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벗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 자기 주도적이며 능동적인 태도로 임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는 건 어떨까요?

이전글 드림레터 2014-27 자기소개서 쓰기
다음글 드림레터 2014-25 새로운 직업소개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