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학교의 교육목표와 운영방침 1. 교육목표 ① 기본 생활 태도의 정착으로 고운 마음과 바른 행동을 갖게 한다. ②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계발로 학력신장을 이루게 한다. ③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게 한다. 2. 2013학년도 학교 운영방향 ① 바른 인성과 가치관 교육 ② 독창적 사고력과 잠재력 개발 ③ 공정과 성실로 신뢰받는 교육 (1) 학습지도 <목표> 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② 면학분위기 정착 ③ 창조적 사고력 계발 <방법> ① 교수 학습 방법 개선 ② 밀도 있는 수업 ③ 수행 평가의 적극적 활용 (2) 생활지도 <목표> ① 인성 교육 강화 ② 민주적인 시민의식 함양 ③ 자율적인 질서 의식 수립 ④ 학교폭력예방 <방법> ① 기본생활 예절 습득 ② 청결하고 쾌적한 학습환경 ③ 새 질서, 신학교 문화 실천 나. 교과별 교육과정 특징(수업 내용과 방법, 평가방법) 정규수업 중 영,수 수준별 이동수업 추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에 해당하는 1학년은 ‘영어’(4단위), 선택 교육 과정에 해당하는 2학년은 '영어I․Ⅱ'(6단위)을 1․2학기에 편성하였다. 3학년은 인문 과정에 ‘영어독해․심화영어독해’(6단위)를 1․2학기에 편성한다. 1,2학년의 경우 2+1 체재로 수준별 이동 수업을 운영한다.
다. 방과후학교 편성∙운영 특징 1. 학생 중심 선택형 보충 학습 실시 1) 목적 ① 학생들의 교과 과외를 학교 내로 흡수하여 학부모의 과다한 사교육비를 경감 한다. ② 학생의 보충․심화교육의 기회 제공으로 인성교육을 정착시키다. ③ 학교의 시설 및 교사자원 활용을 극대화하여 교육력을 제고한다. 2) 기본 방향 ①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서 운영한다. ② 지도교사는 교과 담당 교사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③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교육 욕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강좌를 개설 운영한다. ④ 부족한 교사 수는 외부강사를 충원할 수 있다. 3) 세부 운영 계획 ① 연간 4차 운영 : 1, 2학기(2차 운영), 여름․겨울 방학(2차 운영) ② 대상 : 1,2,3 학생 전체 2. 기대효과 “학생중심에 서서 생각합시다.” 라는 기본방침을 전제로 1,2학년은 공통학년제로 3학년은 과정별로 교 사가 설강하여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학생이 희망하는 강좌와 교사를 선택하여 교실을 이동하면서 수 업을 받음. 자연스럽게 수준별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과 교사중 심에서 학생중심으로의 전환, 학업성취도 향상의 극대화 등이 기대됨. 라. 특성화(심화교육) 프로그램(내용/대상/교재 등 기재) 1. 생활관 운영 1) 운영방법 ① 대상: 1학년 전학생 ② 기간: 매년4월~11월 ③장소: 본교 덕실원(생활관 교육관) 2) 교육내용(송부 책자 참조) 3) 지도방침 ① 기본생활의 예절화: 대인관계 원활 ② 올바른 성교육: 가족계획실천 -> 삶의 질 향상 ③ 한국여성의 교양 인식: 한복 바르게 입는 법, 절하는 법. 다도 교육 등 4) 성과 ① 규칙적이고 자율적인 생활태도를 육성 ② 전통놀이, 예절교육을 통한 조상들의 삶을 이해 -> 민족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자세 고취 마. 특색 사업(프로그램) 등 1. 진학 진로 노트 ① 학생들 스스로 자신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수시로 제공하여 효율적인 자기관리 도모 ② 학생들에게 일찍 진학 목표를 세우게 함으로써 학습 동기 부여 ③ 정기적인 점검을 통한 체계적인 자기관리 지도 2. 국제교류 ① 일본 이세학원 이세여자고등학교와 자매결연 교류 시작(1992.6.29) ② 제20회 일본 이세여고생 본교 방문 69명(2012.6.26-6.29) ③ 제19회 본교 연수단 일본 방문 34명(2011.2.14-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