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상일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균형잡힌 급식 건강한 식생활정보(현미와 발아현의 차이점)
작성자 김성희 등록일 19.10.28 조회수 60
>>>현미와 발아현미의 차이점은
추천하기
Q현미와 발아현미는 압력솥이나 전기밥솥에서 밥을 지으면 안된다는 신문기사를 보았습니다. 정말 그런가요?

A 발아현미의 경우, 압력솥이나 전기밥솥보다 그냥 솥에 밥을 하는 것이 좋아요. 현미나 발아현미를 압력솥에 넣고 밥을 지으면 그 속에 들어 있는 비타민B1이 60% 정도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일반 현미의 경우 압력솥에 지어야 현미가 잘 퍼져 먹기가 편하지만 발아현미는 백미만큼 부드럽기 때문에 일반 솥에 안쳐 가스레인지에서 밥을 짓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Q요즘은 현미보다는 발아현미가 인기라고 하는데 둘의 차이점이 궁금해요.

A 현미는 몸에 좋긴 하지만 까칠까칠하고 소화가 잘 안되는 것이 단점이에요. 발아현미는 현미를 발아시켜 만든 것으로 섬유질이 연화되어 백미처럼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미를 이용해 집에서 직접 발아현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현미를 3~4번 씻고 4~5시간 물에 담가둔 후 물을 빼고 깨끗한 물로 갈아주기를 2~3번 반복해줍니다.

24시간이 지나 싹이 트면 물에 3~4시간 담갔다가 물을 빼낸 후 공기 중에 발아시킵니다. 이렇게 반복해 하루 정도 지나면 2mm 정도의 싹이 나는데 이것이 바로 발아현미랍니다.

출처 여성동아 10
이전글 나들이철 식중독 예방 요령
다음글 균형잡힌 급식 건강한 식생활정보(음식궁합: 동물성단백질과 식풀성단백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