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북중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앨범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전북교육정책 간담회
2020 민주시민교육 해봄학교 운영
분류 민주시민교육 "해봄학교"
작성자 최용호 등록일 20.11.21 조회수 535
첨부파일

󰋫 해봄학교 활동 2 [창의적체험활동 연계 프로그램 : 평화·다양성 존중]

대상 : 중학교 1~3학년

내용 :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3차시(평화, 다양성 존중)

활동시기 : 202003~ 202111

주요 활동 내용 :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3차시로 구성

1차시, 나도 너도 평화 지키미!

[총을 겨누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한국에서의 학살], [내가 생각하는 평화는?], [평화 지키기 활동하기]

2차시, 나는 누구일까요?

[방탄소년단의 스피크 유어셀프(Speak Yourself) & 러브 마이셀프(Love Yourself)], [나는 누구인가요?], [나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3차시, 왜 다르게 생각해요?

[왜 그렇게 생각해요?], [언제까지 목숨 걸고 갈아타야 하나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자유롭게 인권 관련 주제를 다룰 수 있도록 발달단계 계열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1단계생각 열기단계에서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자료를 통하여 문제 탐구의 동기를 부여하고 있으며,

2단계더 알아보기단계에서는 앞에서 다룬 문제에 대한 배경 지식 및 추가 정보 제시, 학생인권교육센터 홈페이지(http://studentrights.sen.go.kr)/인권교육/교육자료,

3단계수업 연계단계에서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관련 주제의 교과 성취기준 및 교과 내용을 다룸으로써 정규 교과 수업에 연계,

4단계문제의 발견에서는 차시별 인권교육 관련 주제와 교과 내용과의 연결 지점을 찾아 인권 관련 문제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

5단계생각 나눔에서는 인권 친화적 환경을 위해 주로 모둠별로 다양한 인권 주제에 대해서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토론 구성,

6단계활동하기에서는 비쥬얼씽킹, 프로젝트 수업, 게임 등 다양한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의 활동 방법과 활동지를 제시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이전글 교육복지 또래 멘토링 활동 사진
다음글 2020 민주학교, 민주시민교육 해봄학교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