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민주시민교육 해봄학교 운영 |
|||||
---|---|---|---|---|---|
분류 | 민주시민교육 "해봄학교" | ||||
작성자 | 최용호 | 등록일 | 20.11.21 | 조회수 | 535 |
첨부파일 | |||||
해봄학교 활동 2 [창의적체험활동 연계 프로그램 : 평화·다양성 존중] ○대상 : 중학교 1~3학년 ○내용 :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3차시(평화, 다양성 존중) ○활동시기 : 2020년 03월 ~ 2021년 11월 ○주요 활동 내용 :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3차시로 구성 1차시, 나도 너도 평화 지키미! [총을 겨누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한국에서의 학살], [내가 생각하는 평화는?], [평화 지키기 활동하기] 2차시, 나는 누구일까요? [방탄소년단의 스피크 유어셀프(Speak Yourself) & 러브 마이셀프(Love Yourself)], [나는 누구인가요?], [나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3차시, 왜 다르게 생각해요? [왜 그렇게 생각해요?], [언제까지 목숨 걸고 갈아타야 하나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자유롭게 인권 관련 주제를 다룰 수 있도록 발달단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1단계‘생각 열기’단계에서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자료를 통하여 문제 탐구의 동기를 부여하고 있으며, 2단계‘더 알아보기’단계에서는 앞에서 다룬 문제에 대한 배경 지식 및 추가 정보 제시, 학생인권교육센터 홈페이지(http://studentrights.sen.go.kr)/인권교육/교육자료, 3단계‘수업 연계’단계에서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관련 주제의 교과 성취기준 및 교과 내용을 다룸으로써 정규 교과 수업에 연계, 4단계‘문제의 발견’에서는 차시별 인권교육 관련 주제와 교과 내용과의 연결 지점을 찾아 인권 관련 문제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 5단계‘생각 나눔’에서는 인권 친화적 환경을 위해 주로 모둠별로 다양한 인권 주제에 대해서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토론 구성, 6단계‘활동하기’에서는 비쥬얼씽킹, 프로젝트 수업, 게임 등 다양한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의 활동 방법과 활동지를 제시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
이전글 | 교육복지 또래 멘토링 활동 사진 |
---|---|
다음글 | 2020 민주학교, 민주시민교육 해봄학교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