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북중학교 로고이미지

교육과정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Ⅰ.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중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가. 교과(군)는 국어, 사회(역사 포함)/도덕, 수학, 과학/기술·가정,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선택으로 한다. 선택은 한문, 정보, 환경, 생활 외국어(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보건, 진로와 직업 등 선택과목으로 한다. 나.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구 분 1~3학년
교과 (군) 국어 442
사회(역사 포함)/도덕 510
수학 374
과학/기술·가정 646
체육 272
예술(음악/미술) 272
영어 340
선택 204
창의적 체험활동 306
총 수업 시간 수 3,366

가. 총 수업 시간 수는 3년간의 최소 수업 시간 수이다.
나. 이 표에서 1시간의 수업은 45분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기후,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다. 학년 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3년간의 기준 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가. 학생 현황

1. 교육과정 편성·운영 중점
가. 학교는 학생들이 3년간 이수해야 할 교과목을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하여 안내한다.
나. 교과(군)의 이수 시기와 수업 시수는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다.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수업 시수를 20% 범위에서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
라.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단, 교양 과목(환경, 보건, 진로와 직업 등) 성격을 갖는 과목은 ‘8개 이내로 편성’에서 제외함)
마. 예술(음악/미술)은 음악과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편성·운영한다.
바. 선택과목을 개설할 경우, 학교는 2개 이상의 과목을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한다.
사. 학교는 필요한 경우 새로운 선택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새로운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자 할 때 본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아. 학교는 학생의 직업 및 진로에 대한 탐색과 선택을 돕기 위해 진로 교육을 강화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자. 전입 학생이 특정 교과목을 이수하지 못할 경우, 지역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보충 학습 과정’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2.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가. 기본지침
01) 학교는 이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02)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바탕으로 학년 및 교과목별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다.
03) 학교 교육과정은 모든 교원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참여하는 민주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편성·운영한다.
04)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원, 교육과정(교과 교육) 전문가,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 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며,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의사 결정에 관한 자문의 역할을 담당한다.
05)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에 있어서는 교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학부모의 요구, 지역사회의 실정 및 교육 시설·설비 등 교육 여건과 환경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한다.
06) 학교는 동 학년 모임, 교과별 모임, 현장 연구, 자체 연수 등을 통해서 교사들의 교육 활동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07) 학교가 종교 과목을 개설할 때는 종교 이외의 과목을 포함, 복수로 과목을 편성하여 학생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08) 개별적인 학습 활동과 더불어 소집단 공동 학습 활동을 중시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많이 가지게 한다.
09)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한다.
10)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배열은 반드시 학습의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예시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에 지역의 특수성, 계절 및 학교의 실정과 학생의 요구, 교사의 필요에 따라 각 교과목의 학년별 목표의 지도 내용의 순서와 비중, 방법 등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11) 심신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 학급을 설치, 운영하는 경우, 학생의 장애 정도와 능력을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조정·운영하거나, 특수학교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12) 학습부진아, 장애가 있는 학생, 귀국 학생, 다문화 가정 자녀 등이 학교에서 충실한 학습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특별한 배려와 지원을 하도록 한다.
13) 교육 활동 전반을 통하여 남녀의 역할에 관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14) 범교과 학습 주제는 관련되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도 힘쓴다. 민주 시민 교육, 인성교육, 환경교육, 경제 교육, 에너지 교육, 근로정신 함양 교육, 보건 교육, 안전 교육, 성교육, 소비자 교육, 진로 교육, 통일 교육, 한국 정체성 교육, 국제 이해 교육, 해양 교육, 정보화 및 정보 윤리 교육, 청렴·반부패 교육, 물 보호 교육, 지속 가능한 발전 교육, 양성평등 교육, 장애인 이해 교육, 인권교육, 안전·재해 대비 교육, 저출산·고령 사회 대비 교육, 여가 활용 교육, 호국·보훈 교육, 효도·경로·전통 윤리 교육, 아동·청소년 보호 교육, 다문화 교육, 문화예술 교육, 농업·농촌 이해 교육, 지적 재산권 교육, 미디어 교육, 의사소통·토론 중심 교육, 논술 교육, 한국 문화사 교육, 한자 교육, 녹색 교육 등
15) 학교에서는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사회 현안에 대해 학생들의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하여 계기 교육을 시행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계기 교육 지침에 따른다.
16) 교과용 도서 이외의 교수·학습 자료는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개발한 것 등을 사용할 수 있다.
17)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 교실제 운영을 활성화한다.
18) 실험·실습이나 실기 지도에 있어서는 시설이나 기계·기구, 약품 사용의 안전에 유의하도록 한다.
19)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 후 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나. 교과(군)
01) 각 교과의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계획하고, 이를 일관성 있고 지속성 있게 지도한다.
02) 교과목별 교육 목표를 모든 학생이 성취하도록 지도하고, 능력에 알맞은 성취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학습의 기회와 방법을 제공하며, 이를 위한 계획적인 배려와 지도를 하여 학습 결손이 누적되거나 학습 의욕이 저하되지 않도록 노력한다.
03) 학생의 능력과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과목별 교육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특히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교과에서는 수준별 수업을 권장한다.
04) 수준별 수업 운영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교의 여건이나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할 수 있으며,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특별 보충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특별 보충 수업의 편성·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05) 교과 수업은 탐구적인 활동을 통하여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새로운 사태에 적용하는 기회를 많이 얻게 한다. 특히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한 정보 처리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힘쓴다.
06) 각 교과 활동에서는 학습의 개별화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발표·토의 활동과 실험, 관찰, 조사, 실측, 수집, 노작, 견학 등의 직접 체험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유의한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
1)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성하되, 영역별 활동 내용과 시간 배당은 학년, 학교나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게 학교에서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영역 >활동 영역 활동별 내용
자율
활동
적응 활동 ㆍ입학, 진급, 전학 등에 따른 적응 활동 등 ㆍ예절, 질서 등의 기본생활 습관 형성 활동, 축하, 친목, 사제동행 등
ㆍ학습, 건강, 성격, 교우 등의 상담 활동 등
자치 활동 ㆍ1인 1역, 학급회 및 학급 부서 활동 등 ㆍ학생회 협의 활동, 운영위원 활동, 모의 의회, 토론회 등
행사 활동 ㆍ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기념식, 경축일 등 ㆍ전시회, 발표회, 학예회, 경연대회, 실기대회 등
ㆍ학생건강 체력평가, 체격 및 체질 검사, 체육대회, 친선경기대회, 안전 생활 훈련 등
ㆍ수련 활동, 현장학습, 수학여행, 학술조사, 문화재 답사, 국토 순례, 해외문화체험 등
창의적 특색 활동 ㆍ학생 특색 활동, 학급 특색 활동, 학년 특색 활동, 학교 특색 활동, 지역 특색 활동 등
ㆍ학교 전통 수립 활동, 학교 전통 계승 활동 등
동아리
활동
학술 활동 ㆍ외국어 회화, 과학 탐구, 사회 조사, 탐사, 다문화 탐구 등
ㆍ컴퓨터, 인터넷, 신문 활용, 발명 등
문화예술 활동 ㆍ문예, 창작, 회화, 조각, 서예, 전통예술, 현대예술 등
ㆍ성악, 기악, 뮤지컬, 오페라 등 ㆍ연극, 영화, 방송, 사진 등
스포츠 활동 ㆍ구기 운동, 육상, 수영, 체조, 배드민턴, 인라인스케이트, 하이킹, 야영 등
ㆍ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택견, 무술 등
실습 노작 활동 ㆍ요리, 수예, 재봉, 꽃꽂이 등 ㆍ사육, 재배, 조경 등 ㆍ설계, 목공, 로봇 제작 등
청소년 단체 활동 ㆍ스카우트연맹, 걸스카우트연맹, 청소년연맹, 청소년적십자, 우주소년단, 해양소년단 등
봉사
활동
교내 봉사활동 ㆍ학습 부진 친구, 장애인, 병약자, 다문화가정 학생 돕기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 ㆍ복지시설, 공공시설, 병원, 농ㆍ어촌 등에서의 일손 돕기 등
ㆍ불우이웃돕기, 보육원, 양로원, 병원, 군부대에서의 위문 활동 등
ㆍ재해 구호, 국제 협력과 난민 구호 등
자연환경 보호 활동 ㆍ깨끗한 환경 만들기, 자연보호, 식목 활동, 저탄소 생활 습관화 등
ㆍ공공시설물, 문화재 보호 등
캠페인 활동 ㆍ공공질서, 교통안전, 학교 주변 정화, 환경보전, 헌혈, 각종 편견극복 등에 대한 캠페인 활동 등
진로
활동
자기 이해 활동 ㆍ자기 이해 및 심성 계발, 자기 정체성 탐구, 가치관 확립 활동, 각종 진로 검사 등
진로 정보 탐색 활동 ㆍ학업 정보 탐색, 입시정보 탐색, 학교 정보 탐색, 학교 방문 등
ㆍ직업 정보 탐색, 자격 및 면허 제도 탐색, 직장 방문, 직업 훈련, 취업 등
진로 계획 활동 ㆍ학업 및 직업에 대한 진로 설계, 진로 지도 및 상담 활동 등
진로 체험활동 ㆍ학업 및 직업 세계의 이해, 직업 체험활동 등

2)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실질적 체험학습이 되도록 지역사회의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연계·협력해서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3)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본적으로 자율성에 바탕을 둔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집단에 소속된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4)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의 확립,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구, 자아의 발견과 확립에 중점을 둔다.
5) 학생의 자주적인 실천 활동을 중시하여 학생과 교사가 공동으로 협의하거나 학생들의 힘으로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하게 한다.
6)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 간에 통합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7)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교의 필요에 따라 기준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시간 운영은 통합, 집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융통성 있게 할 수 있다.
8) 자율활동의 국토 순례 활동, 봉사활동, 진로 체험활동 등은 활동의 특성에 따라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집중하여 운영할 수 있다.

Ⅲ. 교육과정 편성표

1. 학년도별 교육과정 편성표
가. 2022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성표
구분 기준
시수
총괄 1학년 2학년 3학년
편성
시수
증감
시수
1학기
(기본)
1학기
(자유)
전환
항목
2학기
(기본)
2학기
(자유)
전환
항목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군)
국어 442 408 -34 68 51 주17 68 68   68 68 68 68
사회/
도덕
사회 510 170   51 51   51 34 주17     34 34
역사 170             34 34 51 51
도덕 170 34 34   34 34   51 51    
수학 374 374   51 34 주17 51 51   68 68 68 68
과학/
기술·가정/
정보
과학 680 340 -68 51 51   51 51   51 51 68 68
기술·가정 238 34 34   34 17 주17 34 34 51 51
정보 34 17 17   17 17          
체육 272 272   51 51   51 34 예17 51 51 34 34
예술 음악 272 136   34 34   34 17 예17 17 17 17 17
미술 136 17 17   17 0 예17 17 17 34 34
영어 340 340   51 51   51 51   68 68 51 51
선택 한문 170 0                      
생활 외국어                    
환경 102             34 34 17 17
보건 0            
진로와 직업 68 34 0 진34 34 34          
소계 3,060 2,958 -102 493 425 68 493 408 85 493 493 493 493






자율활동 306 102 -34 17 17   17 17   17 17 17 17
동아리 활동 68 17 0 동17 17 0 동17 17 17    
봉사활동 30 5 5   5 5   5 5 5 5
진로활동 72 12 12   12 12   12 12 12 12
소계 306 272 -34 51 34 17 51 34 17 51 51 34 34








창의적
체험활동
활용(~68)
136 34 34                 17 17
창의적
체험활동
순증
0 0                    
교과
감축
102 102 17   동17 17   동17 17 17 17 17
소계 136 136 136 17 0 17 17 0 17 17 17 34 34
총 수업 시간 수 3,366 3,366 0 561 459 102 561 442 119 561 561 561 561
이수 과목 수       8     8 8   7 7 7 7





진로 탐색 활동 221~ 34     34                
주제 선택 활동 68     34 국,수   34 사,기        
예술 체육활동 51           51 음,미,체        
동아리 활동 68     34 동,스   34 동,스        
소계 221~ 221 0 0 102   0 119   0 0 0 0
 ★ 자유 학년 편성 참고사항
1. 1, 2학기의 총 시수의 합이 221시간 이상(즉, 17시간 기준으로 한 13단위 이상을 편성)
2. 학기별 설정 영역에 대한 제한 없이 2개 학기에 걸쳐 4개 영역 설정
3. 교과(군)별 시간 배당(3년간 총 기준 수업 시수)의 20% 범위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의 85시간(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시수 포함) 범위내에서 '자유 학기 활동' 편성
4. 예술·체육 교과(군)를 활용하는 경우 예술·체육 활동으로만 편성
5.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을 활용하는 경우 예술 체육활동의 체육활동이나 동아리 활동(학교스포츠클럽 활동 관련 프로그램)으로 편성
나. 2022학년도 전 학년 교육과정 편성표
구분 기준
시수
이수
시수
감·전환
시수
(자,스)
1학년 2학년 3학년
1학기
(자유)
2학기
(자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
(군)
국어 442 442 17 85 68 68 68 68 68
사회/
도덕
사회 510 170 17 51 34     34 34
역사 170       34 34 51 51
도덕 170   34 34 34 34 17 17
수학 374 374   51 51 68 68 68 68
과학/
기술·가정
과학 646 374 17 68 51 68 68 51 51
기술 ·가정 272   34 34 51 51 51 51
체육 272 272 17 51 34 51 51 34 34
예술 음악 272 136 17 34 17 17 17 17 17
미술 136 17 17 0 17 17 34 34
영어 340 374   51 51 68 68 68 68
선택 한문 204 68       34 34    
생활 외국어 0              
정보 0              
환경과 녹색성장 0              
보건 0              
진로와 직업 136 34 34       34 34
교과 시수 합계 3,060 3094 136 510 374 510 510 527 527
자유
학년
활동
(교/ 창)
주제
선택
활동
인문
사회(교)
170~ 34 국어(17),
사회(17)
  34        
탐구(교) 17 과학(17)   17        
교양(교) 0              
  0              
체육
예술
활동
체육(교) 17 17   17        
음악(교) 17 17   17        
미술(교) 17 17   17        
진로
탐색
활동
진로와 직업(교) 34 34   34        
진로 체험(창) 0              
  0              
동아리 활동(창) 34 34   34        
자유 학년
시수 합계
  170     170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율활동 306 102   17 17 17 17 17 17
동아리 활동 51 17 17 0 17 17    
봉사활동 60   10 10 10 10 10 10
진로활동 42   7 7 7 7 7 7
창의적체험활동
시수 합계
  255 17 51 34 51 51 34 34
학교
스포츠
클럽
활동
기존창체활용(~68) 136 68           34 34
창체순증 51 17 17 0 17 17    
교과감축 0              
학교스포츠
클럽 시수 합계
  119 17 17 0 17 17 34 34
총 수업 시간 수 3,366
(자,스제외)
3638 68
(순증)
578 578 578 578 595 595
학기당 이수 과목 수 ~8     ~8 ~8 ~8 ~8 ~8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