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민주학교, 민주시민교육 해봄학교 운영 |
|||||
---|---|---|---|---|---|
분류 | 민주시민교육 "해봄학교" | ||||
작성자 | 최용호 | 등록일 | 20.11.21 | 조회수 | 473 |
첨부파일 | |||||
해봄학교 활동 1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 인권·준법·민주주의·성 평등] ○ 교과연계 프로그램 ‘인권’은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학생 인권 관련 영역 및 내용 요소를 추출하여 교과와 연계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교과수업에서 쉽게 활용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자 한다. ○대상 : 중학교 1~3학년 ○내용 : 중학교 교과연계 프로그램 6차시(인권·준법·민주주의·성 평등) 1차시, 인권 : 인간의 권리! 인간답게 살 권리! [사회] (6)인권과 헌법, [도덕] (3)사회·공동체와의 관계 2차시, 이토록 우리에게 소중한 인권! 영화1987! & 6월 민주항쟁 [사회] (3)정치 생활과 민주주의 [역사] (9)현대 세계의 전개 3차시, 우리의 일상, 그 안의 인권 [사회] (6)인권과 헌법, [도덕] (2)타인과의 관계 4차시, GO GO! UN SDGs! [영어] (3)읽기 (4)쓰기, [도덕] (3)사회·공동체와의 관계 5차시, 성(性)과 인권, 그리고 미 투(Me Too)! [기술・가정] (2)가정생활과 안전, [역사] (8)민족운동의 전개 6차시, 가정 내 인권 이야기, 가정 내 사랑의 매는 정당한가요? [기술・가정] (1)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도덕] (2)가정 윤리 일회적인 인권교육에서 벗어나, 학교 교육과정에 바탕을 두어 교과 수업에서 상시 인권교육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중학교 교과연계 프로그램 6차시로 수업의 상황에 맞는 동기유발자료, 활동자료, 보충·심화학습자료, 평가자료 등으로 구성하였다. 인권 친화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사례, 수업 모형, 자료 등으로 이루어져 우리 사회에서 논쟁적인 것을 학교에서 수업 중에 학생들이 논쟁적인 것으로 다루어지며, 다양한 이론이나 관점과 의견이 공정하게 다뤄질 수 있도록 한다. 교화 또는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을 지양하고 자유로운 토론과 참여를 통한 활동중심 방식에 의해 운영하고자 한다. ○활동시기 : 2020년 03월 ~ 2021년 11월 ○주요 활동 내용 : 자료의 각 차시는 총 6단계의 교수-학습 활동으로 구성 1단계‘생각 열기’단계에서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자료를 통하여 문제 탐구의 동기를 부여, [국가인권위원회 홈페이지(http://edu.humanrights.go.kr)의 “인권지식터/인권교육콘텐츠/결정례 동영상 25편”] ,유튜브동영상 콘텐츠(8편) 2단계‘더 알아보기’단계에서는 앞에서 다룬 문제에 대한 배경 지식 및 추가 정보 제시, 네이버영화(https://movie.naver.com)인권영화: 11개 총 37편 3단계‘수업 연계’단계에서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관련 주제의 교과 성취기준 및 교과 내용을 다룸으로써 정규 교과 수업에 연계, 4단계‘문제의 발견’에서는 차시별 인권교육 관련 주제와 교과 내용과의 연결 지점을 찾아 인권 관련 문제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 5단계‘생각 나눔’에서는 인권 친화적 환경을 위해 주로 모둠별로 다양한 인권 주제에 대해서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토론 구성, 6단계‘활동하기’에서는 비쥬얼씽킹, 프로젝트 수업, 게임 등 다양한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의 활동 방법과 활동지를 제시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
이전글 | 2020 민주시민교육 해봄학교 운영 |
---|---|
다음글 |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에 풍덩! 고창북중 해봄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