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3품을 완성함으로써 본교 졸업생임에 자부심을 갖고 사회에 나가 축적된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게 합니다.
학창시절의 추억은 학습 측면보다 사회생활에 도움을 주는 인간적인 모습이 더 기억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성3품제는 기본예절을 지키고 건강한 생활태도를 유지하며 여가를 즐길 줄 아는 전인적 미래인재를 양성합니다.
예절교육 프로그램을 정규수업으로 편성하여 학생들의 기본 생활습관을 바르게 잡아줍니다.
순 | 운영 과정 | 세부 내용 |
---|---|---|
1 | 예절실 출입 예절 | · 예절실 출입 예절 · 수업시간 인상 방법 |
2 | 예절교육의 필요성 | · 예절 교육의 필요성과 역사 · 방석 사용법 |
3 | 예절이란 | · 예절의 의미와 원칙 · 공수법 |
4 | 인사예절1 | · 인사의 의미와 인사말 · 경례의 종류와 방법 |
5 | 인사예절2 | · 인사의 자세 |
6 | 학교예절 | · 선생님에 대한 예절 · 교무실 방문예절 · 친구와 선후배간 예절 · 급식 예절 |
7 | 인사예절3 | · 전통 배례법 큰절(계수배) 방법 · 대상과 시기 |
8 | 인사예절4 | · 전통 배례법 큰절(돈수배) 방법 · 대상과 시기 |
9 | 개인예절1 | · 바른 마음가짐 (구사) · 바른 몸가짐 (구용) |
10 | 개인예절2 | · 구사, 구용 실천 예절 |
11 | 다도예절 | · 다도 예절의 필요성과 효과 · 차의 역사와 정신 |
12 | 생활다례1 | · 5인 생활 다례 시연 감상(포다법)·다구명칭과 쓰임새 알기 |
13 | 생활다례2 |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1조) ·차의 정의 ·차 마시는 법 |
14 | 생활다례3 |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2조) ·차의 성분과 효능 |
15 | 생활다례4 |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3조) ·차의 종류와 이름 |
16 | 생활다례5 |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4조) ·차의 6대 분류 |
17 | 생활다례6 | · 5인 생활다례 행다실습 (5조) ·차의 구덕 |
순 | 운영 과정 | 세부 내용 |
---|---|---|
1 | 인사예절5 | · 입례(경례) 좌례(절) 복습 |
2 | 언어예절1 | · 말의 맵시 · 말씨의 종류 |
3 | 언어예절2 | · 호칭 예절 · 언어적 통신매체 사용예절 |
4 | 언어예절3 | · 자신과 친구 소개하는 방법 · 꿈 발표하기 |
5 | 가정예절1 | · 가정예절의 의미와 가족의 범위 · 가족 간의 예절 |
6 | 가정예절2 | · 친척간의 예절 · 촌수 알아보기 |
7 | 가루차 다례1 | · 가루차 행다례 (점다법) 시연 감상 · 다구 명칭과 쓰임새 알기 |
8 | 가루차 다례2 | · 가루차 행다 실습 (1조) · 가루차의 역사 |
9 | 가루차 다례3 | · 가루차 행다 실습 (2조) · 제다과정의 이해 |
10 | 가루차 다례4 | · 가루차 행다 실습 (3조) · 차의 효능 |
11 | 가루차 다례5 | · 가루차 행다 실습 (4조) · 차색 (유화) 감상 |
12 | 가루차 다례6 | · 가루차 행다 실습 (5조) · 다완 감상 |
13 | 음식예절1 | · 한국음식 상차림 특징과 예절 |
14 | 음식예절2 | · 서양음식 상차림 특징과 예절 |
15 | 공공예절 | · 공공장소에 대한 예절· 이웃에 대한 예절 |
16 | 경조예절 | · 상례 시 조문 예절· 어울림을 위한 의복 예절 |
17 | 선생님께 차 대접하기 | · 가르침을 주신 선생님께 절 올리고 차 대접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