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은화학교 로고이미지

운영 계획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

>>교과
가. 목 표
기초 생활 능력과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고 진로 개척 능력을 개발하며 장애 극복 의지를 길러 건전한 사회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나. 방 침
1) 각 교과의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교과의 계열성에 맞게 체계적으로 학습될 수 있도록
  지도계획을 수립한다.
2) 학생이 우선적으로 필요로 하는 요구를 파악하여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의 능력 및 생활연령
  에 알맞은 학습 내용과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제고한다.
3) 기능적 생활중심의 교육에 중심을 두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환경에 적응하는 기회
  를 제공하고 가정과의 연계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4) 학생의 자조기술 함양을 위하여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요구되는 기술에 주안점을 두어 지도한다.
>>치료교육
가. 목 표
감각·운동·지각 훈련을 통하여 신체 운동 능력과 기초 학습 기능을 신장시키고 언어발달을 촉진시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바람직한 행동을 길러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올바른 생활을 영위하게 한다.

나. 방 침
1) 치료교육활동은 치료교육실과 언어치료실을 이용하여 담임교사와 치료교육교사가 실시한다.
2) 초저 과정에서는 언어치료가 요구되는 학생을 대상으로 언어치료교사가 개별화된 언어치료를
  실시한다.
3) 치료교육교사는 각각 운동치료실, 감각 훈련 실, 언어치료실을 전담하며 각과정 별로 별도 계획
  에 의거 사용 및 관리를 하도록 한다.
>>재량활동
가. 목 표
재량활동은 창의적 재량활동을 중심으로 운영하며 일상생활 기술훈련, 체험학습, 통합교육활동 등으로 다양하게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른다.

나. 방 침
가) 재량활동은 창의적 재량활동을 중심으로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와 학생의 요구를 고려하여
  편성운영한다.
나) 초등과정은 주당 2시간으로 운영하며 중학부는 5시간, 고등부는 7시간을 운영한다.
다) 담임교사와 교과 담임 그리고 부담임의 협력교수로 운영한다.
>>특별활동
가. 목 표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1) 학급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분담, 수행하고 자치 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서 민주 시민으로서
  의 기본적인 자질과 태도를 지닌다(자치활동).
2)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협동, 봉사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
  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하여 자신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적응활동).
3) 취미생활을 즐기고 여가를 선용할 수 있게 하며 계발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질서를 배우고
  협동심을 기르며 자신의 취미와 특기를 계발, 신장함으로써 자아실현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
  (계발 활동).
4) 봉사활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타인을 돕는 일에 적극 참여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삶의 보람
  과 자신의 가치를 느끼게 한다(봉사활동).
5) 각종 행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태도를 가진다(행사활동).

나. 방 침
특별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련 속에서 학생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특별활동은 근본적으로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 자율성,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과 이외의 모든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특별활동의 교육과정은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의 5개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영역별 구체적 활동 내용은 지역의 특성과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선정되어야 한다.
본교의 학생들의 실태를 분석한 결과, 학급 활동에 있어서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기와 긍정적인 언어생활을 중점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으며 역할분담 활동을 통하여 개인에게 1인 1책을 주어 책임감과 자신감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개별지도가 요구된다.
학교행사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는 무관심한 편이며 공동체 의식이 매우 부족함으로 학교 행사를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이 요구되며 일상생활의 경험을 통한 사회적응력 신장이 요구된다.
특별활동에서는 특히 학생의 자주적인 실천 활동을 중시하여 교사와 학생이 공동 협의하거나 학생 자신의 힘으로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하게 한다. 아울러 지역과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를 고려하여 특색 있고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도내용 선정은 학생들의 능력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고 학생의 주변에서 쉽게 경험하게 되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선정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자율성, 협동성을 기를 수 있는 활동 내용을 선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