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2014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설문(교원용) |
---|---|
기간 | 13.12.02~13.12.11 |
내용 | 2014학년도 학교교육과정을 수립하기 위해 선생님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을 드립니다.
설문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해당되는 항목에 표시해 주십시오. 2013년 12월 2일 익산어양초등학교 연구부 |
참여인원 | 26명 |
1. 선생님의 교육경력은?
● 10년 미만
(9명: 34.6%)
● 10년 이상 20년 미만
(11명: 42.3%)
● 20년 이상 30년 미만
(2명: 7.7%)
● 30년 이상
(5명: 19.2%)
2. 학급을 경영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고 지도하시는 영역은 무엇입니까?
● 교과(학력)
(7명: 26.9%)
● 창의적 체험활동(특기)
(0명: 0%)
● 생활(인성)
(20명: 76.9%)
● 기타
(0명: 0%)
3. 교과지도를 위해 수업연구에 하루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고 계십니까?
● 1시간 정도
(15명: 57.7%)
● 2시간 정도
(9명: 34.6%)
● 2시간 이상
(3명: 11.5%)
● 기타
(0명: 0%)
4. 학습지도 시 주로 사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무엇입니까?
● 판서 중심 수업
(2명: 7.7%)
● text 자료 중심 수업
(0명: 0%)
● 실물 자료 활용 수업
(2명: 7.7%)
● 컴퓨터 활용(ICT) 중심 수업
(22명: 84.6%)
● 기타
(1명: 3.8%)
5. 학교에서는 수행평가를 수시로 실시하고 학업성취도 평가를 3학년은 2회, 4~6학년은 총 4회 실시했습니다. 2014학년도에는 학업성취도 평가를 어느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 수행평가만
(3명: 11.5%)
● 일 년에 1회
(0명: 0%)
● 일 년에 2회
(10명: 38.5%)
● 일 년에 4회
(14명: 53.8%)
6. 지필평가 실시 과목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어떠하십니까?
● 모든 평가에서 국어, 수학, 사회(바생), 과학(슬생)을 실시
(2명: 7.7%)
● 중간평가는 국어, 수학, 사회(바생), 과학(슬생)을, 기말평가는 영어 포함
(9명: 34.6%)
● 모든 평가에서 국어, 수학, 사회(바생), 과학(슬생), 영어를 실시
(16명: 61.5%)
● 기타
(0명: 0%)
7. 선생님께서 내주시는 과제는 어느 정도일 때가 학생이 과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30분 이내
(23명: 88.5%)
● 1시간 정도
(4명: 15.4%)
● 2시간 정도
(0명: 0%)
● 2시간 이상
(0명: 0%)
8. 2013학년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운영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매우 만족한다
(3명: 11.5%)
● 만족한다
(21명: 80.8%)
● 보통이다
(3명: 11.5%)
● 불만이다
(0명: 0%)
● 매우 불만이다
(0명: 0%)
9.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은 어떻게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교과와 연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11명: 42.3%)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분리 운영
(11명: 42.3%)
● 특정 영역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4명: 15.4%)
● 기타
(1명: 3.8%)
10. 2013학년도에는 자율활동 영역의 창의적 특색활동으로 정보통신교육, 인성교육, 보건교육, 한자교육, 독도교육 등을 학년에 맞게 편성 운영하였습니다. 2014학년도에는 어떤 활동을 지도하면 좋겠습니까? (중복 선택 가능)
● 정보통신교육
(16명: 61.5%)
● 인성교육
(16명: 61.5%)
● 보건교육
(10명: 38.5%)
● 한자교육
(12명: 46.2%)
● 독도교육
(5명: 19.2%)
● 에너지교육
(7명: 26.9%)
● 독서논술교육
(10명: 38.5%)
● 기타
(0명: 0%)
11. 2013학년도에는 전 학년에 걸쳐 연 30시간의 동아리활동을 운영하였습니다. 이수 시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까?
● 적절하다
(18명: 69.2%)
● 많다
(8명: 30.8%)
● 적다
(1명: 3.8%)
12. 동아리 활동 시간은 어떻게 운영되는 것이 좋겠습니까?
● 매주 1시간씩
(10명: 38.5%)
● 2주에 한번 2시간씩
(15명: 57.7%)
● 한 달에 한번 4시간씩
(1명: 3.8%)
● 기타
(1명: 3.8%)
13. 동아리 활동의 집단은 어떻게 구성되는 것이 좋겠습니까?
● 같은 학년 학생들끼리
(19명: 73.1%)
● 같은 반 학생들끼리
(8명: 30.8%)
● 다른 학년 학생들과 함께
(0명: 0%)
● 기타
(0명: 0%)
14. 본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체육대회와 교육실적발표회의 운영 방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봄에는 체육대회, 가을에는 교육실적 발표회를 실시
(23명: 88.5%)
● 봄에는 소체육대회, 가을에는 대체육대회를 실시
(0명: 0%)
● 봄에는 소체육대회를, 가을에는 격년으로 체육대회와 교육실적 발표회를 실시
(4명: 15.4%)
● 기타
(0명: 0%)
15. 현재 연 2회에 걸쳐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장체험학습 장소로는 어디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까?
● 익산시 내
(0명: 0%)
● 전라북도 내
(20명: 76.9%)
● 전라북도 외
(5명: 19.2%)
● 기타
(2명: 7.7%)
16. 현장체험학습 장소는 어떤 기준으로 선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 교과학습과 관련된 유적지 중심
(5명: 19.2%)
● 재미 중심의 놀이공원
(1명: 3.8%)
● 학습과 관련된 테마 학습장(과학원, 엑스포, 박물관 등)
(20명: 76.9%)
● 기타
(1명: 3.8%)
17.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연관관계 속에서의 방과후학교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학사 운영과 방과후 학교활동이 상호보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19명: 73.1%)
● 방과후 학교활동이 학사 운영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있다.
(8명: 30.8%)
● 기타
(0명: 0%)
18. 선생님께서는 정규교육과정이 끝난 후 방과후학교 아동지도에 참여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 참여하겠다
(3명: 11.5%)
● 참여하지 않겠다
(24명: 92.3%)
19.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인사, 예절, 질서, 청결, 정리정돈, 절약 등)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기본생활습관이 바르다
(4명: 15.4%)
● 보통이다
(14명: 53.8%)
● 고쳐야 할 점이 많다
(9명: 34.6%)
20.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 중 특별히 관심 있게 지도해야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 각하십니까?
● 인사지도
(3명: 11.5%)
● 실내정숙지도
(13명: 50%)
● 친구관계 지도
(9명: 34.6%)
● 급식소 생활지도
(2명: 7.7%)
● 근검절약 지도
(0명: 0%)
● 청결지도
(0명: 0%)
● 기타
(0명: 0%)
21. 본교의 전통을 수립할 수 있는 특색 사업으로는 어느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예체능교육
(16명: 61.5%)
● 영어교육
(2명: 7.7%)
● 충효예교육
(1명: 3.8%)
● 정보화교육
(2명: 7.7%)
● 독서교육
(6명: 23.1%)
● 과학교육
(0명: 0%)
● 기타
(0명: 0%)
22. 2013학년도에 해주기를 바라는 교과전담 과목은 무엇입니까?
● 음악
(2명: 7.7%)
● 영어
(12명: 46.2%)
● 체육
(12명: 46.2%)
● 미술
(1명: 3.8%)
● 기타
(0명: 0%)
23. 학교장 재량 휴업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1명: 80.8%)
● 재량 휴업일을 없애고 방학이 길었으면 좋겠다.
(6명: 23.1%)
● 기타
(0명: 0%)
24. 학기 중에 학교장 재량 휴업을 실시한다면 어느 때가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어버이날 전후
(3명: 11.5%)
● 어린이날 전후
(3명: 11.5%)
● 명절 때
(19명: 73.1%)
● 지역축제 때
(0명: 0%)
● 기타
(2명: 7.7%)
25. 학교교육과정을 잘 활용하기 위해 부록에 포함시켰으면 하는 내용은 무엇입 니까?
● 계별 업무 계획
(10명: 38.5%)
● 학칙
(8명: 30.8%)
● 예산서
(8명: 30.8%)
● 기타
(1명: 3.8%)
26. 학교에서 실시하는 직원연수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적어 주십시오.
27. 학급 및 학교 시설 중 가장 시급하게 개선하거나 새로 갖추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습니까?
28. 위 설문내용 이외에 학교 경영에 참고할 사항이나 건의하고 싶은 의견이 있으면 써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