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2014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설문(교원용) |
---|---|
기간 | 13.12.02~13.12.11 |
내용 | 2014학년도 학교교육과정을 수립하기 위해 선생님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을 드립니다.
설문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해당되는 항목에 표시해 주십시오. 2013년 12월 2일 익산어양초등학교 연구부 |
참여인원 | 26명 |
1. 선생님의 교육경력은?


● 10년 미만

● 10년 이상 20년 미만

● 20년 이상 30년 미만

● 30년 이상

2. 학급을 경영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고 지도하시는 영역은 무엇입니까?


● 교과(학력)

● 창의적 체험활동(특기)

● 생활(인성)

● 기타

3. 교과지도를 위해 수업연구에 하루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고 계십니까?


● 1시간 정도

● 2시간 정도

● 2시간 이상

● 기타

4. 학습지도 시 주로 사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무엇입니까?


● 판서 중심 수업

● text 자료 중심 수업

● 실물 자료 활용 수업

● 컴퓨터 활용(ICT) 중심 수업

● 기타

5. 학교에서는 수행평가를 수시로 실시하고 학업성취도 평가를 3학년은 2회, 4~6학년은 총 4회 실시했습니다. 2014학년도에는 학업성취도 평가를 어느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까?


● 수행평가만

● 일 년에 1회

● 일 년에 2회

● 일 년에 4회

6. 지필평가 실시 과목에 대한 선생님의 의견은 어떠하십니까?


● 모든 평가에서 국어, 수학, 사회(바생), 과학(슬생)을 실시

● 중간평가는 국어, 수학, 사회(바생), 과학(슬생)을, 기말평가는 영어 포함

● 모든 평가에서 국어, 수학, 사회(바생), 과학(슬생), 영어를 실시

● 기타

7. 선생님께서 내주시는 과제는 어느 정도일 때가 학생이 과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30분 이내

● 1시간 정도

● 2시간 정도

● 2시간 이상

8. 2013학년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운영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매우 만족한다

● 만족한다

● 보통이다

● 불만이다

● 매우 불만이다

9.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은 어떻게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교과와 연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분리 운영

● 특정 영역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 기타

10. 2013학년도에는 자율활동 영역의 창의적 특색활동으로 정보통신교육, 인성교육, 보건교육, 한자교육, 독도교육 등을 학년에 맞게 편성 운영하였습니다. 2014학년도에는 어떤 활동을 지도하면 좋겠습니까? (중복 선택 가능)


● 정보통신교육

● 인성교육

● 보건교육

● 한자교육

● 독도교육

● 에너지교육

● 독서논술교육

● 기타

11. 2013학년도에는 전 학년에 걸쳐 연 30시간의 동아리활동을 운영하였습니다. 이수 시간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까?


● 적절하다

● 많다

● 적다

12. 동아리 활동 시간은 어떻게 운영되는 것이 좋겠습니까?


● 매주 1시간씩

● 2주에 한번 2시간씩

● 한 달에 한번 4시간씩

● 기타

13. 동아리 활동의 집단은 어떻게 구성되는 것이 좋겠습니까?


● 같은 학년 학생들끼리

● 같은 반 학생들끼리

● 다른 학년 학생들과 함께

● 기타

14. 본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체육대회와 교육실적발표회의 운영 방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봄에는 체육대회, 가을에는 교육실적 발표회를 실시

● 봄에는 소체육대회, 가을에는 대체육대회를 실시

● 봄에는 소체육대회를, 가을에는 격년으로 체육대회와 교육실적 발표회를 실시

● 기타

15. 현재 연 2회에 걸쳐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장체험학습 장소로는 어디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까?


● 익산시 내

● 전라북도 내

● 전라북도 외

● 기타

16. 현장체험학습 장소는 어떤 기준으로 선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 교과학습과 관련된 유적지 중심

● 재미 중심의 놀이공원

● 학습과 관련된 테마 학습장(과학원, 엑스포, 박물관 등)

● 기타

17.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연관관계 속에서의 방과후학교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학사 운영과 방과후 학교활동이 상호보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 방과후 학교활동이 학사 운영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있다.

● 기타

18. 선생님께서는 정규교육과정이 끝난 후 방과후학교 아동지도에 참여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 참여하겠다

● 참여하지 않겠다

19.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인사, 예절, 질서, 청결, 정리정돈, 절약 등)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기본생활습관이 바르다

● 보통이다

● 고쳐야 할 점이 많다

20.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 중 특별히 관심 있게 지도해야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 각하십니까?


● 인사지도

● 실내정숙지도

● 친구관계 지도

● 급식소 생활지도

● 근검절약 지도

● 청결지도

● 기타

21. 본교의 전통을 수립할 수 있는 특색 사업으로는 어느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예체능교육

● 영어교육

● 충효예교육

● 정보화교육

● 독서교육

● 과학교육

● 기타

22. 2013학년도에 해주기를 바라는 교과전담 과목은 무엇입니까?


● 음악

● 영어

● 체육

● 미술

● 기타

23. 학교장 재량 휴업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재량 휴업일을 없애고 방학이 길었으면 좋겠다.

● 기타

24. 학기 중에 학교장 재량 휴업을 실시한다면 어느 때가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어버이날 전후

● 어린이날 전후

● 명절 때

● 지역축제 때

● 기타

25. 학교교육과정을 잘 활용하기 위해 부록에 포함시켰으면 하는 내용은 무엇입 니까?


● 계별 업무 계획

● 학칙

● 예산서

● 기타

26. 학교에서 실시하는 직원연수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적어 주십시오.
27. 학급 및 학교 시설 중 가장 시급하게 개선하거나 새로 갖추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습니까?
28. 위 설문내용 이외에 학교 경영에 참고할 사항이나 건의하고 싶은 의견이 있으면 써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