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어양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동아리활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4학년도 학생 동아리활동 운영 계획

1. 목적
가. 학생의 잠재적 능력 계발
- 학생이 자율적으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 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다지게 한다.
나. 민주적 시민의식 형성
- 민주적 생활 태도와 자율적인 생활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다. 사회성 함양
- 흥미, 취미,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이 구성되는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즐거움 속에서 삶의 질서를 배우며 상대주의적이고 관용적인 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사회성을 형성하도록 한다.
라. 리더로서의 자질 함양
- 국제화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이고 건전한 인간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지향한다.
2. 내용
가. 자율(창체 동아리 포함) 동아리 활동기간 : 2024. 3. 26. ~ 2024. 12.
나. 동아리 활동 날짜 및 시간
1) 동아리 활동 날짜: 1학년 매주 화(월)요일, 2학년 매주 수(목)요일, 3학년 매주 금요일
4학년 매주 수요일, 5학년 매주 화요일, 6학년 격주 화요일
2) 운영프로그램: 학년 특성에 맞게 자율적으로 운영
동아리 학년 학년별 학생 동아리 운영 현황
1학년 부서 연극예술부
내용 교육연극 및 예술활동 체험을 통해 자기표현능력 기르기
2학년 부서 전통놀이부
내용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을 통해 공동체 의식과 협동심 기르기
3학년 부서 지구 지킴이부
내용 환경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환경 감수성과 환경친화적인 태도 기르기
4학년 부서 창의 놀이부
내용 보드게임 및 다양한 놀이를 통하여 창의력 향상시키기
5학년 부서 창의놀이부
내용 보드게임 및 다양한 공동체 놀이를 통하여 창의력과 협력 의식 향상시키기
6학년 부서 미술부 방송댄스부 영화감상부 창의놀이부 축구부
내용 그리기와 만들기 활동을 통해 표현력을 향상하고 생활 속에 활용하기 다양한 신체표현을 통해 창의력 향상과 체력 증진하기 교육적 의미가 담긴 영화를 선택 및 감상하고 감상능력 키우기 보드게임 및 다양한 놀이를 통하여 창의력 향상시키기 팀 경기활동 및 기능 훈련을 통해 협동심과 순발력 증진하기
다. 연간 동아리 활동 시간 확보계획
학년 운영 방식 월별 학생동아리 활동 일자 (시수) (시수)
누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학년 매주
화(월) 요일
(1시간)
26
(1)
2,9,23,30
(4)
7,14, 21,28
(4)
4,11,18,25
(4)
9,16
(2)
  3,10
(2)
1,8,15,22,29
(5)
5,12,19,26
(4)
3
(1)
25
2학년 매주
수(목)요일
(1시간)
  4,18,25
(3)
2,9, 23,30
(4)
13,20
(2)
4,5 11,18
(4)
  5,12 26
(3)
17,24,31
(3)
7,14,21,28
(4)
5,19
(2)
25
3학년   매주
금요일
(2시간)
15,29
(3)
12
(2)
10.24(4) 26
(2)
5
(2)
30
(2)
13
(2)
11.25(4) 8
(2)
27
(2)
25
4학년 매주
수요일
(1시간)
27
(1)
3,24
(2)
1,8, 22
(3)
5,12 19,26
(4)
3,10,17
(3)
· 4,11 ,25
(3)
2,16 ,23,30
(4)
6,13 ,20,27
(4)
4
(1)
25
5학년 매주
화요일
(1시간)
26
(1)
2,9,23,30
(4)
7,14, 21,28
(4)
4,11,18,25
(4)
3,10
(2)
  3,10
(2)
1,8,15,22,29
(5)
5,12,19,26
(4)
3
(1)
25
6학년 격주
화요일
(2시간)
26
(1)
2,16, 30(3) 14,28
(2)
11
(1)
    10,24(2) 8,22
(2)
5,19
(2)
  25
※ 위 표의 날짜는 학년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에 따라 수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라. 지도방법
- 학년별로 구성하되, 3~6학년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동아리를 구성·운영한다.
- 학생의 취미, 흥미, 적성, 요구,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활동 부서를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
- 동아리 활동의 각종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기 위해 교내·외의 인적·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한다.
- 교내 및 학교 간 경연 대회, 전시회, 발표회, 봉사 활동 등과 연계하여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다.
3. 기대
가. 각종 행사, 창의적 특색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나. 동아리 활동에 자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창의적으로 계발 하고, 협동적 학습 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다.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라.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