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꿈푸른유치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영유아 수두 감염 주의
작성자 고창꿈푸른유치원 등록일 19.06.24 조회수 104
첨부파일

유치원 내 수두 감염 유아가 발생함에 따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아래의 내용과 첨부된 파일을 확인하시고, 아이들이 수두에 감염되지 않도록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수두란?
수두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에 의한 급성 바이러스성 감염병입니다. (참고로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수두 감염 증상

수두는 보통 13~17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뒤 증상이 시작됩니다. 수두에 감염되면 먼저 급성 미열이 나타나고가려움을 동반한 피부 발진발진성 수포(물집) 온 몸에서 나타나는데요. 3~4일간 수포기를 거치면 7~10일 이내에 가피(딱지)를 남기고 호전됩니다모든 물집에 딱지가 생긴 이후에는 전염되지 않아요.

 

*수두 감염원인
수두에 감염되는 가장 큰 원인은 수두에 감염된 환자의 수포액에 접촉 시 발생할 확률이 높고요. 또 감염자의 타액()이나 공기 등으로도 전파 됩니다경로 전파가 다양한 만큼 수두의 전염성은 높은 편입니다.

 

*수두 치료 방법
수두는 대부분 시간이 경과하면 증상이 자연적으로 좋아지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다행이죠? 다만 생후 5~10일 사이의 신생아의 경우 중증 수두에 걸리면 사망률이 30%까지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산모나, 면역력이 약한 갓난아이들은 수두에 감염되지 않도록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수두 예방법
전염성이 높은 수두는 1명만 걸려도 집단유행으로 번질 수 있는데요. 만약 수두 감염이 의심될 경우에는 다른 사람과 접촉하지 말고 곧바로 병원으로 가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수두에 감염된 어린이나 학생들은 모든 물집에 딱지가 않을 때까지 등교하지 말아야 하고요. 또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에도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수두는 백신이 있는 만큼 미리 예방접종을 맞아두면 수두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아직 수두 예방접종을 한 적이 없는 어린이라면 보건소 등에서 무료 접종을 받도록 합니다.

 

어떤 질병이던 가장 좋은 예방법은 바로 청결을 지키는 것이라고 하죠? 수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소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고, 기침을 할 때 손이 아닌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수두 예방 4대 수칙!

1.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2. 휴지나 옷소매로 입 가리고 기침하기
3. 수두 예방접종 맞기
4. 수두 감염 시 사람이 많은 곳은 가지 않기

이전글 2019. 방학중방과후과정강사 3차 공고
다음글 7월 학부모교육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