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사제동행 문화체험학습 계획서(영화체험) 1. 목 적 가. 학교 밖 문화 체험 중심 활동을 통해 우리 지역 문화유산의 소중함 인식 나.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우리 고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 함양 다. 문화 체험 활동을 통해 이주배경학생의 생활 한국어 사용 기회 제공 라. 공동체 체험활동을 통한 상호 이해 및 이주 배경 학생의 한국 문화 인식 확대 2. 일 시 : 2025년 7월 16일(수) 09:00~15:30 3. 대 상: 동진초 1~4학년 15명 4. 장 소 : 김제지평선 시네마 및 김제 일원 5. 인솔자 : 동진초 1~4학년 담임교사 6. 교육과정 반영 영역 및 내용 학년 | 과목 | 시수 | 단원명 | 학습내용 | 1 | 통합 | 1 | 8. 정다운 이웃 | 이웃에 사는 사람들을 떠올리기 | 국어 | 1 | 5. 반갑게 인사해요 | 알맞은 인사말 하기 | 통합 | 1 | 9. 누구를 만날까요 | 내가 만난 사람을 떠올리며 놀이해보기 | 통합 | 1 | 10. 다섯 글자 예쁜말 | 고마운 사람을 떠올리며 노래 불러보기 | 창체 | 1 | 자율활동 | 문화예술활동, 교통안전 지키기 | 2 | 국어 | 1 | 8. 다양한 작품을 감상해요 | 인형극을 감상하고 인물의 마음을 짐직해보기 | 국어 | 1 | 8. 다양한 작품을 감상해요 | 인형극을 감상하고 인물의 마음을 짐직해보기 | 수학 | 1 | 6. 곱셈 | 묶어서 세어보기 | 통합 | 1 | 세계 | 서로 존중해요 | 통합 | 1 | 세계 | 서로 존중해요 | 3 | 국어 | 3 | 5. 인물에게 마음을 전해요. | 작품 속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고 마음을 전하는 글쓰기 | 사회 | 2 | 2. 일상에서 만나는 과거 |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 모습의 변화 살펴보기 | 4 | 과학 | 1 | 4.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생물의 특징을 이용한 물건 찾아보기 | 과학 | 1 | 4.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생물의 특징을 이용한 물건 찾아보기 | 국어 | 1 | 6. 경험을 표현해요 |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경험 말하기 | 체육 | 1 | 여가 생활 | 여가의 의미와 필요성 알아보기 | 수학 | 1 | 6. 규칙찾기 | 생활 속 규칙이 이용된 예 찾아보기 |
7. 현장체험학습 세부 활동계획 주제 | 2025 사제동행 문화체험학습 | 대상 | 동진초 1~4학년 | 일시 | 2025. 7. 16.(수) 09:00~15:30 | 장소 | 지평선시네마 및 김제 일원 | 교통편 | 관용버스 이용 | 전화 | | 활동 | ◆ 공동체 활동으로 상호 이해하기 ◆ 우리 고장의 문화 시설 체험하기 ◆ 문화 체험 활동을 통해 이주배경학생의 생활 한국어 사용 기회 제공 | 일정 및 활동 계획 | 시간 | 지도내용 | 유의사항 | 09:00-09:30 | 출석 확인 후 안전교육 실시 | 인원점검, 건강상태 확인 | 09:30-10:00 | 체험학습 장소 이동 | 교통안전지도 | 10:00-12:00 | 영화 감상 | 공공시설이용법, 올바른 공연관람문화 지도 | 12:00-13:00 | 점심식사 | 학생안전지도 및 질서 지도 | 13:00-15:00 | 키즈카페 체험 | 공공시설 이용 지도 | 15:00-15:30 | 학교로 이동 | 교통안전지도 |
| 준비물 | ? 학생 : 필기도구, 학습지 ? 교사 : 비상약품, 카메라 | - | - |
8. 생활지도 및 안전 교육 ? 체험학습을 실시하기 전에 체험학습의 목적과 방법을 알고 참여하도록 한다. ? 사전에 조사 연구하여 초보적 지식을 갖고 참여한다. ? 교통안전 및 체험 시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넓은 장소이므로 교사의 인솔에 잘 따르도록 한다. ? 개인행동은 하지 않도록 한다. ? 미리 조사한 것들을 확인해 보도록 한다.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예절을 준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