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가. AI·디지털 기반 교실혁명을 통한 학생중심 미래교육 구현
- 나.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으로 학생 맞춤형 학습
- 다. 기초ㆍ기본학력 기반 미래역량 강화로 인성 함양
- 라. 창의적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다양화로 수업혁신 실현
- 마. IB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시민성 함양
방침
- 가. 에듀테크 활용 기반 교육환경 구축 및 활용
- 나. AI·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형 학습
- 다. 기초·기본학력 보장 및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혁신
- 라. 다양한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 마. 미래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혁신교육의 질적 도약
- 바. IB 후보학교 신청을 통해 개념기반 수업 전환을 통한 수업 개선 노력
세부추진계획
추진 중점 | 내용 | 대상 |
---|---|---|
기초·기본학력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
∘학생 개인별 최적화 맞춤형 학습 지원 - 진단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의 학습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그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 - 또래 멘토링을 활용해 학생 맞춤형 개별화 교육을 지원 - 독서·토론·글쓰기 교육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기초 문해력 향상 ∘기초·기본 학력 보장 및 신장을 통한 미래역랑 강화 - 학생들의 기초 학력을 진단하고, 맞춤형 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 - 기초 학력 강화를 위한 보충 수업을 운영 - 다양한 체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 - 학습자가 배움에 흥미를 갖고 평생학습 능력을 기르도록 다양한 교육 활동 지원 |
기초학력 미달 대상자 |
미래역량 중심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
∘디지털 기반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플랫폼(예: 코딩, 디자인 소프트웨어, 온라인 협업 도구)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학습자 중심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을 교육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촉진 - 교과를 통합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다각도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함 ∘학습자 주도적 참여와 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 학생들에게 다양한 자료와 리소스를 제공하고, 학습 일지 작성이나 반성 활동을 통해 자기 평가를 유도 - 학생의 지식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 협력 능력, 창의성 등을 수행평가를 통해 평가 - 학생들이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교사가 학습 촉진자로서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지원하고, 필요한 자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역할 변화 -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자신의 학습 과정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교직원, 전교생 |
전문적 학습공동체 중심 수업 혁신 실현 |
∘전문적 학습공동체 및 수업나눔, 수업공개 실천 - 전문적 학습공동체 중심의 소통과 협력으로 수업 관찰 및 피드백을 통한 성장 도모 - 수업 혁신을 위한 수업열기 및 수업나눔 정례화 - 학부모 수업 공개의 날 및 교사 대상 수업 나눔을 통해 수업 공개 실천 - 수석교사 중심의 수업 공유 확산 - 교사연구회를 통한 성장 추구 ∘교사의 역할 변화 및 수업혁신 활성화 -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전환 - 다른 교사와 협력하여 공동 수업을 계획하고, 수업 자료를 공유하며, 수업 관찰을 통해 서로의 교수법을 발전 - 온라인 협업 도구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제공 - 새로운 교수법이나 교육 기술에 대한 정기적인 워크숍과 연수를 통해 교사의 역량을 강화 - 수업 내용과 방식에 대해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교직원 |
에듀테크 AI코스웨어 기반 맞춤형 학습 지원 |
∘ AI·디지털 교과서 활용한 학생 맞춤형 학습지원 - 디지털 교과서를 통해 자신의 학습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함 - 교과 담당 교사의 협의를 거쳐 과학, 기술·가정 교과에 AI코스웨어 적용 - AI코스웨어를 활용한 평가실시 - 학생 성장 이력 관리등을 통해 상담 및 개별 맞춤형 교육과 평가 개선 지원 ∘에듀테크 기반 교육 환경 구축 및 활용 교육 - 1인 1디바이스를 위한 태블릿, 노트북 등 기기 보급 - 전자칠판을 활용하기 위한 연수 운영 - 교사들이 에듀테크 도구와 교수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연수 프로그램 제공 - 기존에 구축된 에듀테크 수업실 활용 수업 공유를 통한 에듀테크 수업 활성화 - 각 학급에서 에듀테크 활용 수업이 가능하도록 제반 환경 점검 및 지원 |
교직원 |
IB 프로그램 | ∘IB 프로그램의 역량 중심 교육과정 기반 운영 - 교사의 연수 활동 등을 통해 IB 프로그램 이해력 신장 - IBEC 과정 이수(희망교사) - 개념기반 탐구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르도록 학습 분위기 조성 - 학습 과정 중에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형성 평가와 학습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총괄 평가를 균형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연구 ∘학습자 자기주도적 성장 추구하는 교육 운영 -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을 기록하고 반성할 수 있는 학습 일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 - 교사가 학생의 진행 상황에 대해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제공 - 학생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이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격려할 수 있는 학습 분위기 조성 |
교직원 |
기대 효과
- 가.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환경 조성 및 AI 기반 에듀테크 및 코스웨어 활용 교육
- 나. 미래역량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 환경 구축
- 다. 수업 혁신 문화
- 라. 1인 1디바이스 활용, 전자칠판 등 변화하는 디지털 교육환경을 적용
- 마. IB 교육 활동을 통한 세계 시민성 함양
- 바. 전북형미래학교의 특색있는 방향으로 교육력 신장
중점과제2 추진 과제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 조성
목적
- 가. 학생을 가르침과 훈육의 대상이 아닌 배움과 성장의 주체로 인정하는 학교문화를 만든다.
- 나. 다양한 협의와 실천을 통해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기본원리를 익힌다.
- 다. 학급·학년·학교 단위의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을 통해 소통하는 힘과 실천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키운다.
- 라. 학급·학교의 구성원으로 공동의 문제해결을 위한 민주적인 의사결정과 실천을 통하여 공동체에 대한 책임 의식을 높인다.
- 마. 권리와 책임에 대한 균형 있는 자세를 갖게 하고, 학교 내외의 관심과 문화를 함께 나누는 시민정신을 갖게 한다.
방침
- 가. 참여와 소통을 바탕으로 한 학생자치회·동아리 활동으로 민주적 효능감을 키운다.
- 나. 학생들의 협의를 통해 자율적이고 인권적인 학년 생활 규약을 정하고 운영한다.
- 다. 학교 공동체의 소통과 배려를 통한 민주적 토론·합의 문화를 정착시킨다.
- 라. 학교와 지역사회에 학생 참여를 확대하여 권리와 책임이 있는 주체로 자리매김한다.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방안
- 가. 학생의 참여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 나. 학생 주도의 자율 동아리 활동 부서 조직과 운영
- 다. 다양한 경로를 통한 학생자치회 의견 적극적 검토 및 반영(교장 선생님과의 대화 정례화, 학교운영위원회, 교직원 회의)
- 라. 학생자치회가 주관하는 다양한 캠페인 실시
- 마. 학생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학생자치회 임원 역량 강화 연수실시
- 바. 학생자치회 예산 편성‧집행 권한 부여(학생참여 예산제)
- 사.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동아리 발표회 및 합창제
세부추진계획
추진내용 | 세부추진내용 | 추진시기 | 대상 | 지도교사 |
---|---|---|---|---|
학생자치회 활성화 |
◦ 학생자치회 의미와 역할 정립하기 ◦ 학년 생활 규약 정하기 ◦ 학생자치회 임원 역량 강화 연수 |
3월 3~4월 3~4월 |
전교생 및 학생자치회 임원 |
김** |
◦ 정기적인 학생회 개최 ◦ 자율 토의 및 건의 사항 처리 ◦ 다양한 경로를 통한 학생자치회 의견 적극적 검토 및 반영 |
연중 | 학생자치회 | 김** 김** |
|
학생 중심의 자율적인 캠페인 활동 |
◦ 금연 캠페인 ◦ 학교폭력 예방캠페인 ◦ 생태환경 관련 -적정온도 캠페인 (에너지 절약하기) ◦ 학교생활 규정 준수 캠페인 ◦ 쾌적한 학교 환경조성 캠페인 |
4월, 9월 4월, 10월 연중 연중 연중 |
전교생 | 김** |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동아리발표회 및 행사 |
◦ 다양한 동아리 활동 발표 ◦ 꿈과 재능을 키우는 예술제 ◦ 공동체 감수성 향상을 위한 정기 전시회 및 공연 |
12월 | 전교생 | 김** 김** |
학생 주도 자율동아리 운영 |
◦ 학생 주도 자율 동아리 조직 및 운영 | 연중 | 전교생 | 김** |
친구사랑주간 활동 운영 |
◦ 친구 캐리커쳐 그려주기 행사(미술부와 자치임원 협력) ◦ 화해와 갈등 회복을 위한 마음약 처방전(문구 및 선물) 보내기 행사 |
5월, 11월 | 전교생 | 김** |
학생 주도 행사 및 사업 |
◦ 학생이 주도적으로 기획·운영하는 학교 행사 활성화 (체육한마당 속 미니부스, 예술제 등) ◦ 학생 의견을 수렴한 다양한 사업 (양심 슬리퍼 및 우산 대여 등) |
연중 | 전교생 | 김** 문** |
기대 효과
- 가. 학생자치 임원 및 학생 모두가 스스로 켐페인에 참여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한다.
- 나. 참여와 자치활동을 통하여 타인 존중과 자존감을 갖는 학생으로 성장토록 한다.
- 다. 자기 선택과 자기결정을 바탕으로 하는 능동적인 학생자치 문화를 만든다.
- 라. 예술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유대감을 갖고 즐거운 학교문화를 창출한다.
- 마. 평화적인 학교문화를 정착시키고 학생에게 민주적인 문제해결의 리더십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