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부송중학교 로고이미지

중점과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중점과제 1. 전북미래학교 : 미래역량을 갖춘 세계시민

1. 목 적 

. AI·디지털 기반 교실혁명을 통한 학생중심 미래교육 구현

.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으로 학생 맞춤형 학습

. 기초ㆍ기본학력 기반 미래역량 강화로 인성 함양

. 창의적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다양화로 수업혁신 실현

. IB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시민성 함양

2. 방 침

. 에듀테크 활용 기반 교육환경 구축 및 활용

. AI·디지털 기반 학생 맞춤형 학습

. 기초·기본학력 보장 및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혁신

. 다양한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 미래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혁신교육의 질적 도약

. IB 관심학교로서 개념기반 수업 전환을 통한 수업 개선 노력

3. 세부추진계획

추진 중점

내용

대상

에듀테크 활용 기반 교육환경 구축

에듀테크 기반 수업역량 향상을 위한 교사연구회 운영 및 연수실시

- 11디바이스를 활용한 수업 설계 연구회

- 디지털 대 전환 시대의 이해와 교육력 신장 연수

에듀테크 활용 수업 실천 활성화 및 미래형 학습 생태계 조성

- 에듀테크 연구회 중심 수업 설계 협의 월 1회 이상 정기 모임

- 기존에 구축된 에듀테크 수업실 활용 수업 공유를 통한 에듀테크 수업 활성화

- 각 학급에서 에듀테크 활용 수업이 가능하도록 제반 환경 점검 및 지원

교직원

AI디지털 교과서 대비 AI코스웨어 운영

국어, 영어, 수학 기초학력 점검, AI코스웨어를 활용한 평가실시, 학생 분석 데이터 확인 상담, 학생별 AI코스웨어 활용 보충

AI기반 코스웨어와 교육데이터를 활용한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 및 평가 개선 지원

AI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 영어, 수학을 중심으로 적용

전교생

기초·기본학력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개별 최적화 맞춤형 수업 지원을 통한 기초·기본학력 보장

- 또래 멘토링 또는 AI 코스웨어를 활용해 학생 맞춤형 개별화 교육을 지원

- 기초학력 다중지원팀, 교과보충 프로그램, 학생 성장이력을 지속 관리하여 기초학력 미달 예방 및 개선된 지원 제공

- 독서·토론·글쓰기 교육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기초 문해력 향상

주도적인 배움 기회 제공 및 평생학습 기초가 되는 맞춤형 교육 제공

- 교과성적 향상을 위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운영하도록 교과 수업 혁신

- 학습자가 배움에 흥미를 갖고 평생학습 능력을 기르도록 다양한 교육 활동 지원

기초학력미달 대상자

미래역량 중심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디지털 기반 학습이완기 프로젝트

- 디지털 기반 주제통합(환경, 진로, 스포츠, 예술, 공동체, 축제 등)프로젝트 운영, ,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e-스포츠 등

문예체 감수성 향상 교육

- 토요스포츠, 학기말 프로그램 등 문예체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활동 확대

교직원,

전교생

전문적 학습공동체 중심 수업 

혁신 실현

미래 교육을 향한 성장의 날 운영

- 1회 전문적학습공동체중심의 소통과 협력 성장 도모

수업 열기 ·수업 나눔 정례화

새학기 세움 주간 및 교육과정 성찰

- 새 학기 세움주간, 미래학교 운영 철학 공유 및 계획

미래형 교육과정 컨설팅 운영

- 참여와 실천 중심 교육과정 운영, 미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수업 혁신 지원

수업혁신 실현

- 미래 수업력에 대한 일반화와 공유 분위기 형성

교직원

IB 프로그램

IB 프로그램 이해 교육

- 연수 활동 등을 통해 IB 프로그램 이해력 신장

IB 연구회 독서활동

- IB 수업을 위한 개념기반 헉습 관련 도서를 읽으며 핵심질문에 관란 소양을 키우고 공유하는 활동 진행

IB 인증 학교 수업참관

- IB 연구회 중심으로 IB 인증학교와 협의 후 IB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 참관

교직원

4. 기대 효과

.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환경 조성 및 AI 기반 에듀테크 및 코스웨어 활용 교육

. 미래역량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 환경 구축

. 수업 혁신 문화

. 11디바이스 활용, 전자칠판 등 변화하는 디지털 교육환경을 적용

. IB 교육 활동을 통한 세계 시민성 함양

. 전북형미래학교의 특색있는 방향으로 교육력 신장

 

 

중점과제 2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 조성하기

 

1. 목적

. 학생을 가르침과 훈육의 대상이 아닌 배움과 성장의 주체로 인정하는 학교문화를 만든다.

. 다양한 협의와 실천을 통해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기본원리를 익힌다.

. 학급·학년·학교 단위의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을 통해 소통하는 힘과 실천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키운다.

. 학급·학교의 구성원으로 공동의 문제해결을 위한 민주적인 의사결정과 실천을 통하여 공동체에 대한 책임 의식을 높인다.

. 권리와 책임에 대한 균형 있는 자세를 갖게 하고, 학교 내외의 관심과 문화를 함께 나누는 시민정신을 갖게 한다.

2. 방침

. 참여와 소통을 바탕으로 한 학생자치회·동아리 활동으로 민주적 효능감을 키운다.

. 학생들의 협의를 통해 자율적이고 인권적인 학년 생활 규약을 정하고 운영한다.

. 학교 공동체의 소통과 배려를 통한 민주적 토론·합의 문화를 정착시킨다.

. 학교와 지역사회에 학생 참여를 확대하여 권리와 책임이 있는 주체로 자리매김한다.

3.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방안

. 학생의 참여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 학생 주도의 자율 동아리 활동 부서 조직과 운영

. 다양한 경로를 통한 학생자치회 의견 적극적 검토 및 반영(교장 선생님과의 대화 정례화, 학교운영위원회, 교직원 회의)

. 학생자치회가 주관하는 다양한 캠페인 실시

. 학생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학생자치회 임원 역량 강화 연수실시

. 학생자치회 예산 편성집행 권한 부여(학생참여 예산제)

.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동아리 발표회 및 합창제

4. 세부추진계획

추진내용

세부추진내용

추진시기

대상

지도교사

학생자치회 활성화

학생자치회 의미와 역할 정립하기

학년 생활 규약 정하기

학생자치회 임원 역량 강화 연수

3

3~4

3~4

전교생

및 학생자치회

임원

박**

정기적인 학생회 개최

자율 토의 및 건의 사항 처리

다양한 경로를 통한 학생자치회

의견 적극적 검토 및 반영

연중

학생자치회

박**

신**

학생 중심의 자율적인 캠페인 활동

금연 캠페인

학교폭력 예방캠페인

생태환경 관련-적정온도 캠페인

학교생활 규정 준수 캠페인

쾌적한 학교 환경조성 캠페인

4, 9

4, 10

연중

연중

연중

전교생

박**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동아리발표회

및 행사

다양한 동아리 활동 발표

꿈과 재능을 키우는 공연

공동체 감수성 향상을 위한 정기 전시회 및 공연

12

전교생

박**

문**

신**

학생 주도 자율동아리 운영

학생 주도 자율 동아리 조직 및

운영

연중

전교생

신**

친구사랑주간 활동 운영

친구 관계 개선을 위한 행사

(운명팔찌, 보물찾기 등)

화해와 갈등 회복을 위한 마음약 처방전(문구 및 선물) 보내기 행사

5, 11

전교생

박**

신**

학생 주도 행사 및 사업

학생이 주도적으로 기획·운영하는 학교 행사 활성화 (체육한마당 속 미니부스, 예술제 등)

학생 의견을 수렴한 다양한 사업 (양심 슬리퍼 및 우산 대여 등)

연중

전교생

박**

문**

신**

5. 기대효과

. 참여와 자치활동을 통하여 자존감을 갖고 타인도 존중하는 학생으로 성장토록 한다

. 자기 선택과 자기결정을 바탕으로 하는 능동적인 학생자치 문화를 만든다.

. 평화적인 학교문화를 정착시키고 학생에게 민주적인 문제해결의 리더십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