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해오름유치원 로고이미지

선택과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선택과제 – 지구랑 함께 가꾸는 자연

가. 목적
1) 자연에서 즐겁게 놀이하며 생태감수성을 키운다.
2)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활 속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한다.
나. 추진방향
1) 유아의 의견을 반영한 공통 및 연령별 교육(자치)활동 내용을 선정한다.
2) 자연과 교감하는 오감 활용 놀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한다.
3) 연령에 적합한 체험중심 자연사랑 환경교육을 전개한다.
4) 교사 연수 및 가정과의 연계를 통하여 내실있는 생태감수성 교육을 실시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구분 추진내용 시기 대상
자연사랑
교육활동
⦁지역과 협력하는 찾아가는 자연생태놀이
- 부안 마실길 체험 (5세)
- 서림공원 프로그램 (4세)
- 부안 석동산 (3세)
연중 전체유아
⦁체험 중심 유치원 텃밭 가꾸기 활동 학기별
⦁문화체험활동(키즈 콘서트, 마술극 등) 4월,10월
환경사랑
교육활동
⦁우정 DAY: 연령별 중점 환경교육 자치활동 전개
(ex. 정크아트, 자원절약, 분리배출 등)
⦁그림책 연계 환경기념일 교육활동 운영
- 환경교육주간 실시 (지구의 날(4.21)~환경의 날(6.5))
- 환경기념일 연간 교육활동 별도 제시*
연중
⦁환경을 지키는 현장체험학습
- 변산 마실길 쓰담 프로젝트(5세)
- 서림공원 소확행 캠페인(4세)
- 석동산 꽃씨 톡톡 프로젝트(3세)
연중
놀이주간 ⦁우정 DAY (공통자치활동)
- 봄·여름·가을·겨울 놀이주간(자연생태놀이)
⦁별별 나눔장터(환경교육활동)
연 4회
연 1회
교원 전문성
향상
⦁배움과 성장의 날을 통한 협의 및 토의
(장학자료를 활용한 놀이중심 교육 연계 및 확장)
연중 교원
⦁교원 연수 진행 (자연생태놀이, 환경교육)
가정연계 ⦁그림책으로 그린(Green) 지구 활동 그림책 안내
⦁재활용품 모으기 (유아 놀이자료로 제공)
연중 학부모
라. 기대효과
1) 자연과 교감하는 놀이를 통해 생태감수성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자연환경은 우리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야 할 소중한 자산임을 알고 환경보호를 실천 할 수 있을 것이다.
3) 직접 보고 느끼는 체험을 통해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는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4) 유아의 유치원 교육활동 의사결정 과정에 직접적인 참여로 민주적 의사소통을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선택과제2 -유·초 이음 교육

가. 목적
1) 유아의 발달과 놀이 경험이 이어질 수 있는 유·초 협력적 연계를 통해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한다.
2) 개정 누리과정과 초등 교육과정 연계를 통해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한다.
나. 추진방향
1)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유·초 교사 간 협력하여 실천한다.
2) 상호 간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수·학습 연계 강화를 위한 학습공동체를 운영한다.
3) 상호 수업 참관을 통하여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4)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안정적인 초등학교 적응 지원을 돕는다.
다. 세부추진계획
구분 추진내용 시기
유치원
알아가기

- 우리가 여는 오리엔테이션(예
-동생들에게 유치원 소개하기)
- 그림책을 통한 연계교육
- 형님반 교실 둘러보기
- 다모임의 날 운영(3
-4
-5세 짝꿍 활동)
3월
4월
12월
수시
초등학교와
연계

- 디지털 놀이 함께하기
- 전래놀이 함께하기
- 별별나눔장터 함께하기
- 상호 공간 공유(도서관, 놀이터, 강당, 1학년 교실, 텃밭 등)
- 초등학교가 궁금해요(대면/비대면으로 궁금증 해결하기)
6월
10월
12월
수시
수시
교원
전문성
강화

- 학습공동체 운영
- 상호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관련 연수 및 컨설팅
- 공개수업 참관을 통한 교류
수시
라. 기대효과
1) 유아의 발달과 놀이 경험이 이어질 수 있는 유·초 협력적 연계를 통해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개정 누리과정과 초등 교육과정 연계를 통해 초등학교 적응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 환경기념일 연간 교육활동*>
구분 기념일 환경기념일 동영상 자료 및 그림책으로 그린(Green) 지구 실천내용
3.22. 세계 물의 날 ∙목마른 지구
∙워터 프로텍터
∙‘아이 러브 워터송’ 캠페인
∙수도꼭지 잠그기
∙양치 컵 사용하기
∙빗물 저금통 사용하기
지속가능
발전교육
4.4 종이 안 쓰는 날 ∙1회용품은 이제 그만
∙너에겐 고물? 나에겐 보물!
∙이면지 사용하기
∙조각 종이 사용하기
∙화장지 사용 반으로 줄이기
∙재생 종이 사용하기
생태계 5.31 바다의 날 ∙산호초 마을의 위기
∙바다 이야기
∙바다 쓰레기 줍기(현장체험학습)
∙플라스틱 빨대 사용 줄이기
∙플라스틱 뚜껑 모아서 놀이하기
지속가능
발전교육
9.6 자원 순환의 날 ∙기억해요아,나,바,다
∙어머, 이건 꼭 사야해!
∙교실 속 놀이재료 아껴서 사용하기
∙우리반에 많은 장난감 나눠쓰기
∙우유팩 모아서 화장지로 바꾸기
(지역사회연계)
∙에코백 만들어서 다시쓰기
토양 10.4 세계 동물의 날 ∙지렁이를 도와줘
∙잘가, 안녕
∙재활용 위한 분리배출 실천하기
∙급식 남기지 않고, 다 먹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지구행
챌린지
11.26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오늘은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상자 세상
∙형님반과 장난감 바꿔 놀이하기
∙‘장난감없는 재활용품 day’
∙사용하지 않는 장난감 기부하기
(굿윌스토어, 코끼리공장 등)

※ 동영상 자료는 전북특별자치도 유아교육진흥원 지속 가능한 유아 환경교육 「우리는 지구지킴이」 활용
※ 환경교육주간 별도 계획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