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제 – 지구랑 함께 가꾸는 자연
- 가. 목적
-
1) 자연에서 즐겁게 놀이하며 생태감수성을 키운다.
2)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활 속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한다. - 나. 추진방향
-
1) 유아의 의견을 반영한 공통 및 연령별 교육(자치)활동 내용을 선정한다.
2) 자연과 교감하는 오감 활용 놀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한다.
3) 연령에 적합한 체험중심 자연사랑 환경교육을 전개한다.
4) 교사 연수 및 가정과의 연계를 통하여 내실있는 생태감수성 교육을 실시한다.
- 다. 세부추진계획
-
구분 추진내용 시기 대상 자연사랑
교육활동⦁지역과 협력하는 찾아가는 자연생태놀이
- 부안 마실길 체험 (5세)
- 서림공원 프로그램 (4세)
- 부안 석동산 (3세)연중 전체유아 ⦁체험 중심 유치원 텃밭 가꾸기 활동 학기별 ⦁문화체험활동(키즈 콘서트, 마술극 등) 4월,10월 환경사랑
교육활동⦁우정 DAY: 연령별 중점 환경교육 자치활동 전개
(ex. 정크아트, 자원절약, 분리배출 등)
⦁그림책 연계 환경기념일 교육활동 운영
- 환경교육주간 실시 (지구의 날(4.21)~환경의 날(6.5))
- 환경기념일 연간 교육활동 별도 제시*연중 ⦁환경을 지키는 현장체험학습
- 변산 마실길 쓰담 프로젝트(5세)
- 서림공원 소확행 캠페인(4세)
- 석동산 꽃씨 톡톡 프로젝트(3세)연중 놀이주간 ⦁우정 DAY (공통자치활동)
- 봄·여름·가을·겨울 놀이주간(자연생태놀이)
⦁별별 나눔장터(환경교육활동)연 4회
연 1회교원 전문성
향상⦁배움과 성장의 날을 통한 협의 및 토의
(장학자료를 활용한 놀이중심 교육 연계 및 확장)연중 교원 ⦁교원 연수 진행 (자연생태놀이, 환경교육) 가정연계 ⦁그림책으로 그린(Green) 지구 활동 그림책 안내
⦁재활용품 모으기 (유아 놀이자료로 제공)연중 학부모 - 라. 기대효과
-
1) 자연과 교감하는 놀이를 통해 생태감수성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자연환경은 우리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야 할 소중한 자산임을 알고 환경보호를 실천 할 수 있을 것이다.
3) 직접 보고 느끼는 체험을 통해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는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4) 유아의 유치원 교육활동 의사결정 과정에 직접적인 참여로 민주적 의사소통을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선택과제2 -유·초 이음 교육
- 가. 목적
-
1) 유아의 발달과 놀이 경험이 이어질 수 있는 유·초 협력적 연계를 통해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한다.
2) 개정 누리과정과 초등 교육과정 연계를 통해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한다. - 나. 추진방향
-
1)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유·초 교사 간 협력하여 실천한다.
2) 상호 간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수·학습 연계 강화를 위한 학습공동체를 운영한다.
3) 상호 수업 참관을 통하여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4)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안정적인 초등학교 적응 지원을 돕는다.
- 다. 세부추진계획
-
구분 추진내용 시기 유치원
알아가기
- 우리가 여는 오리엔테이션(예
-동생들에게 유치원 소개하기)
- 그림책을 통한 연계교육
- 형님반 교실 둘러보기
- 다모임의 날 운영(3
-4
-5세 짝꿍 활동)3월
4월
12월
수시초등학교와
연계
- 디지털 놀이 함께하기
- 전래놀이 함께하기
- 별별나눔장터 함께하기
- 상호 공간 공유(도서관, 놀이터, 강당, 1학년 교실, 텃밭 등)
- 초등학교가 궁금해요(대면/비대면으로 궁금증 해결하기)6월
10월
12월
수시
수시교원
전문성
강화
- 학습공동체 운영
- 상호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관련 연수 및 컨설팅
- 공개수업 참관을 통한 교류수시 - 라. 기대효과
-
1) 유아의 발달과 놀이 경험이 이어질 수 있는 유·초 협력적 연계를 통해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개정 누리과정과 초등 교육과정 연계를 통해 초등학교 적응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 < 환경기념일 연간 교육활동*>
-
구분 기념일 환경기념일 동영상 자료 및 그림책으로 그린(Green) 지구 실천내용 물 3.22. 세계 물의 날 ∙목마른 지구
∙워터 프로텍터∙‘아이 러브 워터송’ 캠페인
∙수도꼭지 잠그기
∙양치 컵 사용하기
∙빗물 저금통 사용하기지속가능
발전교육4.4 종이 안 쓰는 날 ∙1회용품은 이제 그만
∙너에겐 고물? 나에겐 보물!∙이면지 사용하기
∙조각 종이 사용하기
∙화장지 사용 반으로 줄이기
∙재생 종이 사용하기생태계 5.31 바다의 날 ∙산호초 마을의 위기
∙바다 이야기∙바다 쓰레기 줍기(현장체험학습)
∙플라스틱 빨대 사용 줄이기
∙플라스틱 뚜껑 모아서 놀이하기지속가능
발전교육9.6 자원 순환의 날 ∙기억해요아,나,바,다
∙어머, 이건 꼭 사야해!∙교실 속 놀이재료 아껴서 사용하기
∙우리반에 많은 장난감 나눠쓰기
∙우유팩 모아서 화장지로 바꾸기
(지역사회연계)
∙에코백 만들어서 다시쓰기토양 10.4 세계 동물의 날 ∙지렁이를 도와줘
∙잘가, 안녕∙재활용 위한 분리배출 실천하기
∙급식 남기지 않고, 다 먹기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지구행
챌린지11.26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오늘은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상자 세상∙형님반과 장난감 바꿔 놀이하기
∙‘장난감없는 재활용품 day’
∙사용하지 않는 장난감 기부하기
(굿윌스토어, 코끼리공장 등)
※ 동영상 자료는 전북특별자치도 유아교육진흥원 지속 가능한 유아 환경교육 「우리는 지구지킴이」 활용
※ 환경교육주간 별도 계획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