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평가 목적
-
1) 교원의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근거한 전문성 향상을 지원한다.
2) 교원이 자신의 수업을 새로운 관점에서 검토·분석할 수 있도록 자기 발전에 필요 한 자료를 제공한다.
3)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을 통해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유 도한다.
4)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함으로써 유치원 교육의 질 향상 및 공교육에 대한 신 뢰를 제고한다. - 나. 평가 방향
-
1) 교원의 수업 지도 및 유아 지도를 평가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과 유아 지도 능력 함양을 도모한다.
2) 교육공동체 구성원이 참여하는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교원의 수업 전문성 향상 및 능력 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한다.
3)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이 원활하게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다.
4)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다. - 다. 평가 계획
-
1) 평가 일시
가) 동료 교원 평가 : 2020.10.21.(수) ~ 2020.10.23.(금)
나) 학부모 만족도 조사 : 2020.10.21.(수) ~ 2020.10.27.(화)
2) 평가 종류
가) 학부모 만족도조사 : 학부모들이 자녀의 유치원 생활 전반(학습지도, 생활지도 등)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
나) 동료 교원 평가 : 동료 교원들이 개별 교사의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 영역 등 에 대하여 평가
3) 평가 대상 : 본 원 소속 교원 전체 (총 10명)
4) 평가 방법 : 자율 서술식과 5단 척도 체크리스트 방식 병행
가) 학부모 만족도 조사
- 종이설문지와 온라인 평가를 병행하여 실시한다.
- 담임교사의 경우 소속 유아의 학부모를 만족도 대상자로 한다.
- 원장, 원감, 담임교사에 대한 평가는 필수적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 유아가 2자녀 이상일 경우, 각각의 담임교사에 대하여 참여하되, 동일 교사의 경우 중복 참여
하지 않는다.
- 방과후 과정 교사에 대한 평가는 선택적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 평가요소별 주요 지표를 중심으로 5문항 이상 구성한다.
나) 동료 교원에 의한 평가
- 온라인 시스템 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 평가 대상자인 모든 교원은 동료교원의 평가에 의무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 원장·원감 중 1명, 부장교사 중 1명, 교사 6명 중 3명, 총 5명으로 그룹 편성하여 평가한다.
- 10개 이상의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최소 12문항 이상으로 구성한다.
5) 평가 관리 체계
가)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시행 주체는 교육감이며, 위임에 따라 교육지원청 교육장과 유치원장이 주체가 된다.
- 교육지원청 교육장 : 원장, 원감에 대한 평가 실시
- 유치원장 : 소속 교사에 대한 평가 실시
- 라. 세부계획
-
1) 세부 추진 일정
순 단계 과정 일자 활 동 내 용 담당 1 준비 관리
위원회
구성4월 ·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조직, 교원위원 선출 실무자 2 평가
시행
계획
수립4월 ·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1차 협의회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계획 심의
-평가대상자 및 평가참여자, 평가절차, 시기
-위촉장·임명장 수여, 서약서 제출위원회 3 4월 · 교원능력개발평가 계획 수립
· 방과후 과정 학부모 참여수업 실시실무자 4 4월 · 교원, 학부모 만족도 평가 문항 재구성
- 평가지표의 평가문항, 평가방법 의견수렴위원회 5 시스템
작업9월 · 온라인평가 담당자 시스템 작업 완료 실무자 6 연수 및
홍보9월~
10월· 학부모 공개수업 실시
· 연수 및 홍보 자료 제작, 실시
-가정통신문, SMS, 홈페이지실무자
전교원7 · 자기진단자료 제시를 위한 사전 준비 · 교원의 교육활동 소개자료 입력 8 9 실행 실시 10월 · 자기평가 전교원 10 · 학부모 만족도 조사 방법에 대한 안내 실무자 11 · 동료교원평가 실시 전교원 12 · 학부모만족도조사 실시 (온라인시스템) 실무자 13 결과
처리결과
정리11월 · 취합, 분류 및 통계처리
· 개인별 평가 결과 확인(1주일)실무자 14 결과
활용11월 · 자기능력개발계획서 제출
· 종합보고서 제출(유치원→부안교육지원청)전교원
관리자 - 마. 평가 결과 활용
-
1) 기본 방향
가) 평가제 도입 목적인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최우선 활용
나) 평가결과 활용 맞춤형 자율연수 운영 및 보상 기제의 기초 자료로 활용
다) 평가결과의 공개를 통해 공교육 신뢰 제고의 기제로 활용
2) 평가 결과에 따른 연수 실시
가) 평가지표별 맞춤형 연수의 확대·정착 : 연수 지원 후 연수실적을 유치원에서 누가기록·관리
※ 연수대상자에 대한 연수경비 지원/개인 맞춤형 이수 결과 제출
3) 평가 결과 처리 방안자료명 자료형태 출력 여부 보관기간 위치 저장 매체 비고 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운영 계획서파일 × 업무관리
시스템개인별 원자료 파일 × 5년 온라인평가
시스템CD, USB 온라인평가
시스템종이설문지(비실명 응답지) 문서 취합 1년 취합 결과분석 및
능력개발계획서파일 × 1년 업무관리
시스템CD, USB 온라인평가
시스템유치원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보고서파일 × 5년 업무관리
시스템CD, USB 온라인평가
시스템
(보안) - 바. 기대효과
-
1) 자기 수업에 대한 장·단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스스로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자기 연찬의 기회를 제공받고, 평가 과정에서 동료의 다양한 수업방법에 대한 이해 와 자기수업에의 적용을 통해 교수·학습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2) 학부모는 유치원 교육활동에 대한 참여를 통해 교육공동체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확보하고, 유치원과의 의사소통 기회가 확보될 것이며 유치원 수업 등 공교육에 대 한 상호 이해와 유대가 강화되어 더욱 더 협력적인 관계가 형성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