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목 적
-
1) 유치원 평가와 교사 평가를 통하여 바람직한 유치원 운영이 되도록 한다.
2) 유치원 교육 활동 전 영역에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평가한다.
3) 평가 결과를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하고 유아의 행동이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 변화되도록 한다. - 나. 방침
-
1) 평가는 유아의 발달 상황을 이해하고, 발달을 도와주기 위해 실시한다.
2) 평가는 대상과 내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3) 유아의 발달 상황에 대한 평가는 가정통신문과 면담을 통하여 교사·학부모가 상호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4) 유아의 제반 발달상황을 계속적으로 관찰하고 평가결과를 분석하여 추후에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한다.
5) 평가 결과는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경험을 계획하는 지침으로 사용한다. - 다. 평가 영역 및 방향
-
1) 교육과정 운영평가(유아 교수학습 지원)
- 유아교육의 목적 및 목표달성을 위해 교육과정 각 생활영역의 통합적인 계획과 지도가 이루어지는가를 평가한다.
- 교육과정 운영평가는 누리과정 운영, 교수·학습 방법, 유아 평가 등 각 영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육활동의 질적 향상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유아평가
- 유유치원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평가 준거로 년 2회 한다.
-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의 변화 수준을 알아본다.
3) 교사평가
교수학습 활동과 연구 및 연수활동에 대한 측면에서 교사 자신의 형식적·비형식적 평가를 실시하여 교사의 전문적 자질을 개선하고 다음 교육 활동에 반영시켜 교육과정의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라. 평가도구 및 시기
- 마. 기대효과
-
1) 평가의 결과를 다시 계획에 반영해 순환적 과정이 이루어짐으로써 유아의 발달적 변화를 이끌어 갈 것이다.
2) 평가 결과를 다음 해 교육과정 수립에 반영함으로써 구체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 하게 될 것이다.
3) 유아에 대한 평가 결과물을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하여 정보를 가정과 공유하여 유아의 전인 발달에 도움을 줄 것이다
4) 평가를 통해 유아의 발달수준, 특성 변화 정도를 부모와 공유함으로써 유아에 대 한 교육 내용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평 가 영 역 | 평 가 내 용 | 평 가 도 구 | 대 상 | 시 기 | 횟 수 | 비 고 |
---|---|---|---|---|---|---|
교육과정 운영평가 |
주간교육계획안 평가 | 서술식 | 전교사 | 주 1회 | ||
교육과정 운영평가 | 체크리스트 | 전교사 | 학기말 | 2회 | ||
설문지 | 학부모 | |||||
유아평가 | 기본생활습관 평가 | 체크리스트 | 유아 | 월1회 | 10회 | |
안전 교육 평가 | 체크리스트 | 학기말 | 2회 | |||
인권 교육 평가 | 체크리스트 | 학기말 | 2회 | |||
유아수행평가 | 포트폴리오 | 연중 | 수시 | |||
자유놀이 평가 | 체크리스트 | 7월,12월 | 3회 | |||
행동 관찰 누가기록 | 일화기록 | 연중 | 수시 | |||
부모면담 결과분석 | 서술식 | 연중 | 수시 | |||
누리과정 영역별 평가 | 평정척도 | 학기말 | 2회 | |||
교사평가 | 원내 장학활동 | 체크리스트 | 전교사 | 연중 | 수시 | |
자기평가 | 체크리스트 | 전교사 | 연중 | 수시 | ||
학부모 참관 수업 | 체크리스트 | 학부모 | 2학기 | 1회 | ||
교원능력개발 평가 | 설문지 | 전교원, 학부모 | 2학기 | 1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