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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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개별적 필요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여 잠재된 가능성을 최대한 계발하도록 지원한다.
2) 통합교육을 통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 나. 추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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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가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개별화 교육을실시한다.
2) 적절한 발달행동, 의사소통 및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통합교육을 실시한다.
3) 2025학년도 전라북도 특수교육 운영계획에 기초하여 운영한다. - 다. 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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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본생활습관을 기른다.
2) 또래와의 바람직한 관계형성 및 유지 능력을 신장시킨다.
3)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규칙을 알고 지킨다.
교육목표 교육내용 실천활동 기본생활습관 배양 · 기본생활 습관 다지기
· 신변처리능력 키우기· 스스로 옷(신발 등) 입고 벗기
· 스스로 대·소변 처리하기
· 손 씻기 및 양치하기
· 사물함 정리하기또래와의 관계 유지
능력 신장·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기
· 사회성 능력 신장시키기· 친구들과 인사하기
·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하기공동체 규칙 알고
지키기·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기
· 바른 식사 예절 가지기· 교육활동 시간에 바르게 착석하기
· 놀잇감 정리하기
· 식사 도구 바르게 사용하여 식사하기 - 라. 세부 추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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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추진내용 시기 비고 개별화교육 ·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학기 초
(3월/9월)· 개별화교육지원팀 협의회 · 협의회를 통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7월, 2월 통합교육 ·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 3월 · 연령에 따른 통합교육 운영 연령
구분4세 5세 장애영역 자폐성/발달지체 통합형태 부분·완전통합 통합기간 2025.3.~2026.2. 통합내용 자유 놀이 및 누리과정 활동 학기 중 장애인식
개선교육· 유아 장애이해교육 운영 장애이해교육 및 장애체험 손상예방교육 학기별 1회 ·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자료 배부 4월 · 교직원 사회적 장애인식개선교육 직무연수 연 1회 1시간 이상 연중 치료지원 · 유아별 치료지원 신청 및 협의 3월 · 치료지원 계획서 요청 3월 유관기관 · 치료지원 기관 서비스 제공 기록지 관리 연중 유관기관 · 치료지원 서비스 결과 보고 익년 2월 교육지원청 - 마.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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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수교육대상 유아가 개별적인 필요에 따라 적합한 교육을 제공받음으로써 잠재된 능력을 계발하고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2) 특수교육대상 유아가 통합교육에 참여함으로써 적절한 발달행동과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