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국어 | 듣기.말하기 | 1. 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 [6국01-07]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 상대의 말에 공감하며 바르게 대화하기 |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가 중요함을 알고 바른 예절을 잘 지키며 대화하는 생활을 다양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한다. |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가 중요함을 알고 이를 실천한다. |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가 중요함을 알고 일부 상황에서 이를 실천한다. | 관찰, 상호 평가 | 9월 |
쓰기 |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 [6국03-05] 체험한 일에 대한 감상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체험한 일을 떠올리며 감상이 잘 드러나는 글 쓰기 | 체험한 일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이 풍부하고 효과적으로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 체험한 일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이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 체험한 일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이 일부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 서술형 | 9월 |
문법 | 4. 겪은 일을 써요 | [6국04-05] 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 | 문장 성분의 호응이 잘못된 곳을 바르게 고쳐 쓰기 | 문장 성분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며 주어진 문장 성분을 분석하여 호응 관계가 잘못된 부분을 모두 찾아서 올바르게 고쳐쓸 수 있다. |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있으며 주어진 문장에서 호응 관계가 잘못된 부분을 일부 찾아서 올바르게 고쳐쓸 수 있다. |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를 잘 이해하지 못하여 주어진 문장에서 호응 관계가 잘못된 부분을 일부만 찾아서 고쳐쓸 수 있다. | 서술형 | 10월 |
문학 | <연극 단원> 함께 연극을 즐겨요 | [6국05-04] 일상생활의 경험을 이야기나 극의 형식으로 표현한다. | 이야기의 장면을 연극으로 표현하기 | 연극의 특성을 알고 자신의 경험을 잘 살리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이야기의 장면을 연극으로 표현한다. | 연극의 특성을 알고 자신의 경험을 생각하며 이야기의 장면을 연극으로 표현한다. | 연극의 특성을 살펴보고 자신의 경험을 생각하며 이야기의 장면의 일부를 연극으로 표현한다. | 활동 결과물 | 11월 |
읽기 |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 | [6국02-05] 매체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적용하며 읽는다. | 여러 매체를 활용해서 알리고 싶은 인물을 조사해서 소개하기 | 매체의 유형과 특성에 따라 다양한 읽기 방법이 있음을 알고, 목적에 적합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적절한 읽기 방법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매체의 유형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이해하고 목적에 적합한 매체를 선택해서 적절한 읽기 방법을 적용하여 읽을 수 있다. | 매체의 유형에 따른 다양한 읽기 방법 중 일부를 적용하여 읽을 수 있다. | 조사 보고서 | 11월 |
사회 | 정치?문화사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6사03-02] 불국사와 석굴암, 미륵사 등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통하여 고대 사람들이 이룩한 문화의 우수성을 탐색한다. | 삼국 시대의 문화유산의 특징 설명하기 | 불국사와 석굴암, 미륵사 등 대표적인 문화유산에 대한 다양한 역사 정보를 분석하여 고대 사람들이 이룩한 문화의 우수성을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 불국사와 석굴암, 미륵사 등 대표적인 문화유산에 대한 역사 정보를 활용하여 고대 사람들이 이룩한 문화의 우수성을 제시할 수 있다. | 삼국 시대의 각 나라별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고를 수 있다. | 서술형 | 9월 |
정치?문화사 |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6사04-01] 영?정조 시기의 개혁 정치와 서민 문화의 발달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 사회와 문화의 변화 모습을 탐색한다. | 영?정조 시기의 개혁 정치와 조선 후기 사회와 문화의 변화 모습 설명하기 | 영?정조 시기의 개혁 정치와 서민 문화의 발달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 사회와 문화의 변화 모습을 사례를 들어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 영?정조 시기의 개혁 정치와 서민 문화의 발달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의 변화 모습을 제시할 수 있다. | 영?정조 시기의 개혁 정치와 서민 문화의 발달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서술형 | 11월 |
도덕 | 타인과의 관계 | 4. 밝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 | [6도02-01]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도덕적 민감성을 기르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습관화한다. | 사이버 공간의 특성을 알고 지켜야할 예절을 실천하기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도덕적으로 민감성하게 반응하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잘 알고 자발적으로 실천한다.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도덕적으로 민감성하게 반응하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실천한다.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도덕적으로 고려하며,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과 법을 알고 노력한다. | 서술형, 자기 평가 | 10월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 6. 인권을 존중하며 함께 사는 우리 | [6도03-01]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인권 존중의 방법을 익힌다. | 인권 존중의 중요성을 알고 친구들의 인권을 존중하기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알고 친구들의 인권을 존중하기 위한 방안을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한다. | 인권의 의미와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알고 친구들의 인권을 존중하기 위한 방안을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 인권을 존중하는 삶의 중요성을 알고 친구들의 인권을 존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자기 평가 | 11월 |
수학 | 측정 | 1.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6수03-01] 실생활 장면에서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의 의미와 쓰임을 알고, 이를 활용하여 수의 범위를 나타낼 수 있다. [6수03-02] 어림값을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올림, 버림, 반올림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고, 이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 이상, 이하, 초과, 미만, 반올림, 올림, 버림의 의미를 알고 실생활에 활용하기 | 이상, 이하, 초과, 미만, 반올림, 올림, 버림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이를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능숙하게 해결할 수 있다. | 이상, 이하, 초과, 미만, 반올림, 올림, 버림의 의미를 알고, 이를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대부분 해결할 수 있다. | 이상, 이하, 초과, 미만, 반올림, 올림, 버림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여 이와 관련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 서술형 | 8월 |
수와 연산 | 2. 분수의 곱셈 | [6수01-09] 분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분수의 곱셈 계산하기 | (단위분수)×(단위분수), (진분수)×(진분수), (대분수)×(대분수)의 계산 원리를 잘 이해하고 있으며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계산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단위분수)×(단위분수), (진분수)×(진분수), (대분수)×(대분수)의 계산 원리를 알고 주어진 문제의 일부를 계산할 수 있다. | (단위분수)×(단위분수), (진분수)×(진분수), (대분수)×(대분수)의 계산 원리를 잘 이해하지 못하여 그 계산을 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 서답형 | 9월 |
4. 소수의 곱셈 | [6수01-13] 소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한다. | 소수의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소수)×(소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다. | (소수)×(소수)의 계산을 수행할 수 있다. | (소수)×(소수)의 계산원리를 잘 이해하지 못하여 그 계산을 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 서술형 | 10월 |
도형 | 3. 합동과 대칭 | [6수02-02]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각각 찾고, 그 성질 알아보기 |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정확하게 찾고, 그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찾을 수 있다. | 합동인 두 도형에서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의 일부 찾을 수 있다. | 서술형 | 11월 |
자료와 가능성 | 6. 평균과 가능성 | [6수05-01] 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 구하기 | 평균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있으며, 평균과 관련된 실생활 문제를 능숙하게 해결할 수 있다. | 평균의 의미를 알고,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할 수 있다. | 평균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여 주어진 자료의 평균을 구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 서술형 | 12월 |
과학 | 생명 | 2. 생물과 환경 | [6과05-01] 생태계가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고 생태계 구성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계가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고 생태계 구성 요소들의 상관 관계 이해하기 | 생태계가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고 생태계 구성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계의 구성요소를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 생태계 구성요소들을 말할 수 있다. | 서술형 | 9월 |
지구와 우주 | 3. 날씨와 우리 생활 | [6과06-04] 계절별 날씨의 특징을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공기의 성질과 관련지을 수 있다. | 계절별 날씨에 영향을 미치는 공기 덩어리의 성질을 조사하여 계절별 날씨의 특징 이해하기 | 계절별 날씨에 영향을 미치는 공기 덩어리의 성질을 조사하여 계절별 날씨의 특징을 공기 덩어리와 관련지어 바르게 설명할 수 있다. | 계절별 날씨에 영향을 미치는 공기 덩어리의 성질을 조사하여 계절별 날씨의 특징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 계절별 날씨에 영향을 미치는 공기 덩어리의 성질을 조사할 수 있다. | 조사 보고서 | 10월 |
운동과 에너지 | 4. 물체의 운동 | [6과07-03] 일상생활에서 속력과 관련된 안전 사항과 안전장치의 예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 | 속력과 관련된 안전장치와 안전 수칙 조사하기 | 일상생활에서 속력과 관련된 안전 수칙과 안전장치의 다양한 예를 찾아 기능을 설명하고, 교통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역할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속력과 관련된 안전 수칙과 안전장치의 예를 찾아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속력과 관련된 안전 수칙이나 안전장치의 예를 찾을 수 있다. | 조사 보고서 | 11월 |
물질 | 5. 산과 염기 | [6과08-04] 우리 생활에서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이용하는 예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 |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이용 방법 알아보기 | 실험을 통해 요구르트와 치약의 성질을 바르게 파악하고 우리 생활에서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이용하는 여러 가지 예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실험을 통해 요구르트와 치약의 성질을 알아보고 우리 생활에서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이용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 실험을 통해 요구르트와 치약의 성질을 관찰해서 기록할 수 있다. | 실험 보고서 | 12월 |
실과 | 자원 관리와 자립 | 3-03. 정리 정돈과 재활용 | [6실03-04] 쾌적한 생활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다. | 쾌적한 생활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알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하기 | 쾌적한 생활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올바른 관리 방법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다. | 쾌적한 생활공간 관리의 필요성을 환경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올바른 관리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 쾌적한 생활공간 관리의 개념을 간단하게 말할 수 있다. | 서술형 | 10월 |
기술 시스템 | 4-02. 식물 가꾸기 | [6실04-02]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가꾸기 활동을 실행한다. |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가꾸기 과정에 참여하기 |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정확하게 분류하고, 식물을 기르기 위한 준비과정과 필요한 정보 잘 이해하며 사랑하는 마음으로 식물을 정성껏 가꾼다. |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식물을 기르기 위한 준비과정과 필요한 정보 알며 식물을 가꾼다. | 생활 속 식물을 활용 목적에 따라 일부만 분류하고 식물을 가꾸는 활동에 참여한다. | 실습 | 11월 |
기술 활용 | 6-02. 자기 이해와 직업 탐색 | [6실05-01] 일과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6실05-02] 나를 이해하고 적성, 흥미, 성격에 맞는 직업을 탐색한다. | 일과 직업의 중요성을 알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 탐색하기 | 일과 직업의 중요성을 잘 알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와 적성을 파악하여 자신에 적합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다. | 일과 직업의 중요성을 알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에 적합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다. | 일과 직업의 의미와 중요성 또는 자신의 적성, 흥미, 성격 등을 말할 수 있다. | 서술형 | 12월 |
음악 | 감상 | 3. 천년만세와 수제천 | [6음02-01]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줄풍류와 삼현 육각의 연주 형태와 악기편성 이해하기 | 줄풍류와 삼현 육각의 연주 형태와 악기편성 및 특징을 바르게 비교하여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다. | 줄풍류와 삼현 육각의 연주 형태와 악기편성 및 특징을 대체적으로 말할 수 있다. | 줄풍류와 삼현 육각의 연주 형태와 악기편성 및 특징을 말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서술형 | 10월 |
생활화 | 3. 음악은 마법사 | [6음03-02]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하기 | 음악이 심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고 심신 건강을 위하여 음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 자신의 경험과 연관하여 발표할 수 있다. | 음악이 심신 건강에 미치는 사례를 간단하게 조사할 수 있다. | 조사 보고서 | 11월 |
표현 | 4. 학교 가는 길 | [6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6음01-06]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리코더 2중주하기 | 바른 자세와 운지로 친구와 협동을 잘 하며 두 성부의 소리가 잘 어울리게 리코더 2중주를 할 수 있다. | 바른 자세와 운지로 친구와 협력을 하며 리코더 2중주를 할 수 있다. | 바른 자세와 운지로 친구와 협력을 하며 제재곡의 일부를 리코더 2중주로 연주할 수 있다. | 실기 평가, 자기 평가 | 12월 |
미술 | 표현 | 2-1. 나를 소개해요 | [6미02-05] 다양한 표현 방법의 특징과 과정을 탐색하여 활용할 수 있다. | 자신의 특징을 살려서 자화상 그리고 소개하기 |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자신을 나타내고 친구들에게 자신 있게 소개할 수 있다. |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자신을 나타내고 친구들에게 소개할 수 있다. | 다양한 표현 방법으로 자신을 나타내고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활동을 어려워 한다. | 실기 평가 | 9월 |
체험 | 2-4. 무대위 이야기 | [6미01-05] 미술 활동에 타 교과의 내용,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연극의 구성요소와 무대의 구성요소 탐색하기 | 연극의 요소를 알아보고 무대에서 필요한 요소를 탐색하여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 연극의 요소를 알아보고 무대에서 필요한 요소를 탐색하여 이야기할 수 있다. | 연극의 요소를 알아보고 무대에서 필요한 요소를 탐색하여 구체적으로 이야기 데 주위의 도움이 필요하다. | 활동지 | 11월 |
감상 | 2-6. 현대미술을 찾아서 | [6미03-03] 미술 작품의 내용과 형식을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시각기호의 표현 방법과 의미를 분석하여 설명하기 | 다양한 시각기호의 표현 방법과 의미를 분석하여 적극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시각기호의 표현 방법과 의미를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시각기호의 표현 방법과 의미를 분석하여 설명하기 어려워한다. | 감상 보고서 | 12월 |
체육 | 경쟁 | 3. 티볼형 게임 | [6체03-03] 티볼형 게임을 하며 티볼형 게임의 뜻과 특성 이해하기 | 책임감을 가지고 친구들과 간이 티볼 게임을 할 수 있다. | 책임감을 가지고 친구들과 간이 티볼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책임감을 가지고 친구들과 간이 티볼 게임에 참여한다. | 책임감을 가지고 친구들과 간이 티볼 게임에 소극적으로 참여한다. | 실기 평가 | 9월 |
표현 | 2. 외국의 민속 무용 | [6체04-02] 외국의 문화를 존중하며 만든 민속 무용 작품을 발표하고, 다른 친구들의 작품 발표를 바른 태도로 감상할 수 있다. | 외국의 문화를 존중하며 만든 민속 무용 작품을 발표하고, 다른 친구들의 작품 발표를 바른 태도로 감상할 수 있는가? | 다른 민족의 문화를 존중하며 자기 주도적으로 민속 무용 작품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다양한 관점에서 감상할 수 있다. | 다른 민족의 문화를 존중하며 민속 무용 작품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일부 관점에서 감상할 수 있다. | 다른 민족의 문화를 존중하려 노력하며 타인의 도움을 받아 민속 무용 작품을 구성하여 발표하고, 이를 일부 관점에서 감상할 수 있다. | 실기 평가 | 10월 |
안전 | 2.빙상·설상 활동과 안전 | [6체02-03]빙상·설상 활동 중 일어나는 다양한 위급 상황에서 약속된 절차를 생각하며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다. |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약속된 절차를 떠올리며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는가? |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약속된 절차를 떠올리며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다. | 일부 위험 상황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약속된 절차를 떠올리며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다. | 일부 위험 상황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타인의 안내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 | 감상 보고서 | 12월 |
영어 | 말하기 | 8. I Went to the Beach | [6영02-04]과거에 한 일과 그 소감을 묻고 답할 수 있다. | 과거에 한 일과 그 소감을 묻고 답하기 | 과거에 한 일과 그 소감을 묻고 답하는 대화를 5~6개의 그림에 맞게 정확하게 할 수 있다. | 과거에 한 일과 그 소감을 묻고 답하는 대화를 3~4개의 그림에 맞게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 과거에 한 일과 그 소감을 묻고 답하는 대화를 0~2개의 그림에 맞게 할 수 있다 | 관찰평가 (조사활동) | 9월 |
듣기 | 9. Where Is the Ticket Office? | [6영01-02]길을 묻는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 길을 묻는 말을 듣고 세부 정보 파악하기 | 길을 묻는 대화를 듣고, 5~6개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길을 묻는 대화를 듣고, 3~4개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길을 묻는 대화를 듣고, 0~2개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10월 |
쓰기 | 10. How Much Are These Gloves? | [6영04-03]그림을 보고 물건을 나타내는 낱말을 쓸 수 있다. | 그림을 보고 물건을 나타내는 낱말 쓰기 | 그림을 보고 물건을 나타내는 낱말 쓰기 5개의 낱말을 정확하게 쓸 수 있다. | 그림을 보고 물건을 나타내는 낱말 쓰기 3~4개의 낱말을 쓸 수 있다. | 그림을 보고 물건을 나타내는 낱말 쓰기 2~0개의 낱말을 쓸 수 있다. | 지필평가 | 11월 |
읽기, 쓰기 | 13. What Season Do You Like | [6영02-06]좋아하는 계절에 관한 글을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좋아하는 계절에 관한 글을 읽고 의미를 이해하고 쓰기 | 좋아하는 계절에 관한 글을 읽고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4개 문제에 대한 답을 고를 수 있다. | 좋아하는 계절에 관한 글을 읽고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2~3개 문제에 대한 답을 고를 수 있다. | 좋아하는 계절에 관한 글을 읽고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1~0개 문제에 대한 답을 고를 수 있다. | 지필평가 | 12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