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과 배려로 함께 성장하는 가고 싶은 학교』 부안동 교육통신 | | 2021학년도 4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 | 우) 56318 부안군 부안읍 석정로 313 교무실 063)580-7777 FAX 063)584-5143 |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협조해 주시는 학부모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드릴 말씀은 2021학년도 본교 성장평가제 운영 계획에 의거하여 4학년 1학기 성장평가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평가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서술형.논술형 평가, 구술평가, 실기 평가, 면접법, 관찰법,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됩니다. 이에 따라 아래의 학년별 1학기 성장평가 계획에 의한 교과별·단원별 평가 외에도 교수·학습 활동 중 수시로 수업 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가 실시됨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학교 교육이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성장평가제 운영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평가 시기는 학교와 학년, 학급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평가 세부사항은 첨부파일을 열어서 확인해 주세요.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국어 | 읽기 | 4. 일에 대한 의견 | [4국02-04] 글을 읽고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다. | 「독도를 다녀와서」를 읽고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 | 실제 있었던 일이나 널리 알려진 지식 및 문장 표현을 토대로 글에서 사실과 의견을 능숙하게 구별할 수 있다. | 실제 있었던 일이나 널리 알려진 지식 및 문장 표현을 토대로 글에서 사실과 의견을 구별할 수 있다. | 문장 표현을 중심으로 글에서 사실과 의견을 일부 구별할 수 있다. | 서술형 국어-가123쪽 | 5월 | 쓰기 | 8. 이런 의견 어때요? | 4국03-03]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 드러나게 글을 쓴다. | 제안하는 글 쓰기 | 관심 있는 대상이나 사실에 대해 주장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타당한 근거가 다양하게 드러나도록 글을 쓸 수 있다. | 관심 있는 대상이나 사실에 대해 주장을 제시하고, 타당한 근거가 드러나도록 글을 쓸 수 있다. | 관심 있는 대상이나 사실에 대해 주장을 제시하고, 부분적으로 타당한 근거가 드러나도록 글을 쓸 수 있다. | 서술형 국어-나 242쪽 | 7월 | 듣기·말하기 | 6.회의를 해요 | [4국01-02] 회의에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 절차와 규칙을 지키며 학급회의하기 | 회의에서 타당한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면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 회의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할 수 있다. | 회의에서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 관찰 국어-나 192쪽 | 6월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국어 | 문법 | 7. 사전은 내 친구 | [4국04-01]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 국어사전에서 낱말 찾기 | 일정한 기준에 따라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낱말과 관련된 정보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 일정한 기준에 따라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을 수 있다. |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을 수 있다. | 서술형 국어-나 198쪽 | 6월 | 문학 | 5. 내가 만든 이야기 | [4국05-03]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여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한다. | 이야기를 꾸며 발표하기 |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전체적인 이야기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며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이야기의 전체적인 흐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할 수 있다. | 이야기의 대략적인 흐름을 따라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고 표현할 수 있다. | 구술 국어-가 142쪽 | 4월 |
2021 | | 4학년 1학기 평가 계획 안내(수학)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수학 | 수와 연산 | 2. 곱셈과 나눗셈 | [4수01-05] [4수01-06] | (세자리수)×(두자리수)의 계산원리와 형식을 이해하고 계산하기 | (두 자리 수)×(두 자리 수)와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을 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두 자리 수)×(두 자리 수)와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간단한 (두 자리 수)×(두 자리 수)와 (세 자리 수)×(두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 서술형 | 4월~ 5월 | [4수01-09] | (세자리수)÷(두자리수)의 몫과 나머지를 구하고 결과를 확인하기 | 나누는 수가 두 자리 수인 나눗셈을 계산하고,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나누는 수가 두 자리 수인 나눗셈을 계산할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나누는 수가 두 자리 수인 간단한 나눗셈을 계산할 수 있다. | 도형 | 4. 평면도형의 이동 | [4수02-04] |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을 여러방향으로 뒤집고 돌리는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하고, 이동 후의 도형과 이동과정 표현하기 |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을 밀기, 뒤집기, 돌리기 한 결과를 예상하여 그림으로 나타내고,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을 밀기, 뒤집기, 돌리기하고, 그 변화를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간단한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을 밀기, 뒤집기, 돌리기 할 수 있다. | 서술형 | 5월 | 자료와 가능성 | 5. 막대그래프 | [4수05-03]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 그래프 그리기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내고, 여러 가지 사실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 실생활 자료를 수집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자료를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서술형 | 6월 | 규칙성 | 6. 규칙 찾기 | [4수04-01] | 여러 가지 배열과 계산식을 보고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표현하기 | 여러 가지 배열에서 변화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그 규칙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주어진 배열에서 변화 규칙을 찾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간단한 배열에서 변화 규칙을 찾아 수나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서술형 | 7월 |
2021 | | 4학년 1학기 평가 계획 안내[사회]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사회 | 지리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4사03-02]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지역의 다양한 중심지(행정, 교통, 상업, 산업, 관광 등)를 조사하고, 각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의 특성을 탐색한다. | 우리 지역의 다양한 중심지 탐색하기 |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지역의 다양한 중심지(행정, 교통, 상업, 산업, 관광 등)를 조사하고, 각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지역의 다양한 중심지(행정, 교통, 상업, 산업, 관광 등)를 조사하고, 각 중심지의 위치, 기능, 경관을 구별할 수 있다. | 고장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지역의 다양한 중심지(행정, 교통, 상업, 산업, 관광 등) 사례를 수집할 수 있다. | 활동 보고서 | 4월 | 역사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4사03-03]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지역의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갖는다.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알아보고 문화유산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 가지기 |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의 가치를 설명하고, 이를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실천할 수 있다. |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이를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제시할 수 있다. |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제시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5월 | 일반 사회 |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 [4사03-05] 우리 지역에 있는 공공 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조사하고, 공공 기관이 지역 주민들의 생활에 주는 도움을 탐색한다. | 공공 기간의 종류와 역할 알아보기 | 우리 지역에 있는 공공 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조사하고 공공 기관이 지역 주민들의 생활에 주는 도움을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우리 지역에 있는 공공 기관의 종류와 역할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제시할 수 있다. | 우리 지역에 있는 공공 기관의 종류를 열거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6월 |
2021 | | 4학년 1학기 평가 계획 안내[과학]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과학 | 지구와 우주 | 2. 지층과 화석 | [4과06-03] 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석을 관찰하여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할 수 있다. | 화석 발굴하기 활동을 통해 지층과 화석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는가? | 화석 발굴하기 활동을 통해 지층과 화석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화석 발굴하기 활동을 통해 지층과 화석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나, 활동에 소극적으로 참여함. | 화석 발굴하기 활동을 통해 지층과 화석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지 않으며 활동에 참여하지 않음. | 관찰평가 | 4월 | 생명 | 3. 식물의 한살이 | [4과13-02]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워 식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관찰할 수 있다. |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고, 씨를 바르게 심을 수 있는가? |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고, 씨를 순서에 따라 바르게 심을 수 있음. |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지만, 씨를 순서에 따라 바르게 심지 못함. |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씨를 바르게 심지 못함. | 관찰평가 | 5월 | 운동과 에너지 | 4. 물체의 무게 | [4과 09-01]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하고, 무게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우리 생활에서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하고 물체의 무게 측정이 필요한 까닭을 설명할 수 있는가? | 우리 생활에서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하고 물체의 무게 측정이 필요한 까닭을 설명할 수 있음. | 우리 생활에서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하거나 물체의 무게 측정이 필요한 까닭을 설명할 수 있음. | 우리 생활에서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하지 못하고 물체의 무게 측정이 필요한 까닭을 설명하지 못함. | 관찰평가 | 6월 | 물질 | 5. 혼합물의 분리 | [4과 12-01] 일상생활에서 혼합물의 예를 찾고 혼합물 분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혼합물 분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가? | 혼합물 분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음. | 혼합물 분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음. | 혼합물 분리의 필요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설명하지 못함. | 관찰평가 | 7월 |
2021 | | 4학년 1학기 평가 계획 안내[영어]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영어 | 듣기 | 1. How Are You? | [4영01-04]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때에 알맞은 인사말과 안부를 묻는 대화를 듣고 이해하기 | 인사, 안부 등에 관한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인사, 안부 등에 관한 쉽고 친숙한 표현을 듣고 의미를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 인사, 안부 등에 관한 쉽고 친숙한 표현을 반복하여 듣고 시각 자료 등의 도움을 받아 의미를 일부 이해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4월 | 읽기 | 2. This Is Kate. | [4영03-05] 쉽고 간단한 문장을 읽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주변 인물을 소개하는 낱말과 문장 읽기 | 쉽고 간단한 문장을 읽고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 쉽고 간단한 문장을 읽고 의미를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 쉽고 간단한 문장을 읽고 시각 자료 등의 도움을 받아 의미를 일부 이해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4월 | 말하기 | 3. Where Is My Watch? | [4영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물건의 위치를 묻고 답하기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적절한 낱말과 정확한 언어 형식을 사용하여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적절한 낱말을 사용하여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시각 자료 등의 도움을 받아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일부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5월 | 쓰기 | 4. Are you Okay? | [4영04-03]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쓸 수 있다. | 기분이나 상태를 묻고 답하는 표현 쓰기 | 다양한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정확하게 쓸 수 있다. |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대체로 쓸 수 있다. |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주어진 철자를 사용하여 쓸 수 있다. | 지필평가 | 6월 |
2021 | | 4학년 1학기 평가 계획 안내[도덕]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도덕 | 자신과의 관계 | 1. 도덕 공부, 행복한 우리 | [4도01-01]도덕 시간에 무엇을 배우며 도덕 공부가 왜 필요한지를 알고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규칙을 모범 사례를 통해 습관화한다. | 공부하는 사람이 지켜야 할 규칙을 잘 지킨 모범 사례를 탐구하여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 위인전을 한 편 읽고 위인에게서 공부하는 사람이 지켜야 할 규칙을 잘 지킨 모범 사례를 탐구하여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자발적으로 꾸준히 실천한다. | 위인전을 한 편 읽고 위인에게서 공부하는 사람이 지켜야 할 규칙을 잘 지킨 모범 사례를 탐구하여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자발적으로 실천한다. | 위인전을 한 편 읽고 위인에게서 공부하는 사람이 지켜야 할 규칙을 잘 지킨 모범 사례에 따르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 관찰평가 산출물 평가 | 5월 | 타인과의 관계 | 2. 공손하고 다정하게 | [4도02-03]예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대상과 상황에 따른 예절이 다름을 탐구하여 이를 습관화한다. | 예절의 중요성을 알고 대상과 상황에 맞는 예절 실천하기 | 예절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대상과 상황에 따른 예절의 다름을 탐구하여 스스로 실천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예절의 중요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고, 대상과 상황에 맞는 예절을 찾아 실천한다. | 예절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고, 대상과 상황에 맞는 예절을 찾아 실천하려 노력한다. | 관찰평가 | 6월 | 자연, 초월과의 관계 | 3.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길 | [4도04-02]참된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느껴 생활 속에서 이를 실천한다. | 모둠원과 협력하여 참된 아름다움을 느끼고 아는 것의 중요함을 알고 생활속에서 실천하기 | 참된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설명할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 참된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 참된 아름다움을 올바르게 생각해 볼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실천을 다짐한다. | 관찰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 | 7월 |
2021 | | 4학년 1학기 평가 계획 안내[음악]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음악 | 표현 | 1. 마음을 열며 | [4음01-06] 바른 자세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 리코더 파# 운지법을 익혀 리코더 2중주 하기 | 파# 운지법을 알고 소리의 어울림에 유의하여 리코더 2중주를 할 수 있다. | 파# 운지법을 알고 대체로 소리의 어울림에 유의하여 리코더 2중주를 할 수 있다. | 파# 운지법을 잘 알지 못하고 소리의 어울림이 나타나도록 리코더 2중주를 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 실기평가 관찰평가 | 4월 | 감상 | 2. 느낌을 담아 | [4음02-01] 3∼4 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등장인물과 등장인물을 묘사하는 음악의 특징 비교하여 구별하기 | 등장인물의 음악적 특징을 표현한 악기의 음색을 정확히 알고 악기명을 구별하여 찾을 수 있다. | 등장인물의 음악적 특징을 표현한 악기의 음색을 대체로 알고 악기명을 찾을 수 있다. | 등장인물의 음악적 특징을 표현한 악기의 음색을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관찰평가 주관식 평가 | 5월 | 표현 | 2. 느낌을 담아 | [4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 세마치장단을 치며 ‘아리랑’ 부르기 | 세마치장단을 정확하게 치면서 ‘아리랑’ 전 곡을 부를 수 있다. | 세마치장단을 대체로 정확하게 치면서 ‘아리랑’을 부를 수 있다. | ‘아리랑’을 부르며 세마치장단을 연주하지 못한다. | 실기평가 관찰평가 | 7월 |
2021 | | 4학년 1학기 평가 계획 안내[미술]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미술 | 체험 | 1. 간직하고 싶은 경험 | [4미01-02] 주변 대상을 탐색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다. | 내가 경험한 일 중에서 인상 깊은 일을 골라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 인상깊은 일을 잘 골라 주제를 효과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인상깊은 일을 골라 나의 느낌과 생각이 드러나게 표현할 수 있다. | 인상깊은 일을 골라 표현할 수 있다. | 작품평가 | 3월 | 표현 | 3. 자유롭게 상상하기 | [4미02-03] 연상, 상상하거나 대상을 관찰하여 주제를 탐색할 수 있다. |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상황을 재미있게 상상하여 표현하기 |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상황을 창의적으로 상상하고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다. |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상황을 재미있게 상상하고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상황을 상상하여 표현할 수 있다. | 작품평가 | 5월 | 감상 | 6. 미술 감상은 이렇게 | [4미03-03] 미술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감상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기 | 감상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솔직하고 다채롭게 표현하고 그 이유를 잘 설명할 수 있다. | 감상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그 이유를 잘 설명할 수 있다. | 감상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고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7월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체육 | 건강 | 건강 1) 건강한 여가 생활 | [4체01-06]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한 체력 운동 및 여가 생활을 실천한다. | 건강을 위한 다양한 여가 활동 실천하기 |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겨보고 자신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한 여가를 3가지 이상 선택하여 꾸준히 실천한다. |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겨보고 자신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한 여가를 2가지 선택하여 꾸준히 실천한다. | 몇 가지 여가활동을 즐겨보고 자신의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한 여가를 1가지만 선택하여 실천한다. | 수행평가 (보고서(자기평가,동료평가)) | 4월 | 경쟁 | 3. 경쟁 2) 농구형 게임 | [4체03-05]영역형 게임을 다양하게 체험함으로써 상대 영역으로 이동하여 정해진 지점으로 공을 보내 득점하는 영역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 농구형 게임하기 | 농구형 게임의 기본규칙을 대부분 지키며 팀과 협력하여 전략을 세우고 적용하며 게임에 참여한다. | 농구형 게임의 기본규칙을 대부분 지키며 팀과 전략을 세우고 게임에 참여한다. | 농구형 게임의 기본규칙을 일부만 지키며 팀과 전략을 세우는데 소극적이나 게임에는 참여한다. | 수행평가 (실기시험) | 6월 |
2021. 4. . 부 안 동 초 등 학 교 장 임 학 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