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과 배려로 함께 성장하는 가고 싶은 학교』 부안동 교육통신 | | 2021학년도 6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 | 우) 56318 부안군 부안읍 석정로 313 교무실 063)580-7777 FAX 063)584-5143 |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협조해 주시는 학부모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드릴 말씀은 2021학년도 본교 성장평가제 운영 계획에 의거하여 6학년 1학기 성장평가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평가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서술형.논술형 평가, 구술평가, 실기 평가, 면접법, 관찰법,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됩니다. 이에 따라 아래의 학년별 1학기 성장평가 계획에 의한 교과별·단원별 평가 외에도 교수·학습 활동 중 수시로 수업 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가 실시됨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학교 교육이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성장평가제 운영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평가 시기는 학교와 학년, 학급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평가 세부사항은 첨부파일을 열어서 확인해 주세요.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국어 | 읽기 | 6. 내용을 추론해요 | [6국02-04] 글을 읽고 내용의 타당성과 표현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 글쓴이의 의도와 생각을 추론하며 글 읽기 | 글을 읽고, 글의 주장이나 내용이 타당한지, 글쓴이가 사용한 표현이 적절한지 근거를 들어 비판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 글을 읽고, 글의 주장이나 내용이 타당한지, 글쓴이가 사용한 표현이 적절한지 판단할 수 있다. | 글을 읽고, 글의 주장이나 내용이 타당한지, 글쓴이가 사용한 표현이 적절한지 대강 판단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6월 | 쓰기 | 5. 속담을 활용해요 | [6국03-01] 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속담을 찾고 속담 사전 만들기 | 쓰기가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절차에 따라 글을 완성도 있게 쓸 수 있다. | 쓰기가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절차에 따라 글을 쓸 수 있다. | 쓰기가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글을 쓸 수 있다. | 보고서 평가 | 6월 | 듣기·말하기 | 3.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 [6국01-05]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발표한다. |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하기 | 말하기 상황, 목적, 내용에 적합한 매체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듣는 이가 이해하기 쉽고 흥미를 가지도록 발표할 수 있다. | 말하기 내용에 적합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듣는 이가 이해하기 쉽게 발표할 수 있다. | 말하기 내용과 관련된 매체 자료를 사용하여 발표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5월 | 문학 | 2. 이야기를 간추려요 | [6국05-06] 작품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인물의 말과 행동을 보고 생각과 느낌 말하기 | 작품에서 깨달은 바를 바탕으로 자신의 개인적 삶과 공동체적 삶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작품에서 깨달은 바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 작품에서 깨달은 바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성찰하려고 노력한다. | 관찰평가 | 3월 | 문법 | 7. 우리말을 가꾸어요 | [6국04-06] 일상생활에서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 | 올바른 우리말 사용을 주제로 글쓰기 |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국어사용을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 일상생활에서 국어를 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하는 태도를 지닌다. | 일부 상황에서 국어를 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한다. | 지필평가 | 7월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사회 |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우리 나라의 정치 발전 | [6사05-03]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민주주의 실천 사례를 탐구하여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고,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 생활 속 사례를 통해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 설명하기 |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민주주의 실천 사례를 조사하여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하고,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민주주의 실천 사례를 바탕으로 민주주의의 의미를 파악하고,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를 제시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민주주의 실천 사례를 수집하고, 민주주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4월 |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 2. 우리 나라의 경제 발전 | [6사06-01] 다양한 경제활동 사례를 통해 가계와 기업의 경제적 역할을 파악하고, 가계와 기업의 합리적 선택 방법을 탐색한다. | 구체적인 경제 활동 사례를 들어 가계와 기업의 역할 알기 | 다양한 경제활동 사례를 분석하여 가계와 기업의 경제적 역할을 설명하고, 가계와 기업의 합리적 선택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다양한 경제활동 사례를 바탕으로 가계와 기업의 경제적 역할을 설명하고, 합리적 선택을 위해 가계와 기업이 해야 할 일을 찾을 수 있다. | 경제활동 사례를 바탕으로 가계와 기업의 경제적 역할을 구분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5월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과학 | 지구와 우주 | 지구와 달의 운동 | [6과09-01]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을 지구의 자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 관찰하기 |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 변화를 지구의 자전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지구의 자전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활동 보고서 | 4월 | 물질 | 여러 가지 기체 | [6과10-01] 산소, 이산화 탄소를 실험을 통해 발생시키고 성질을 확인한 후, 각 기체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산소, 이산화탄소 발생 실험을 통해 각 기체의 성질 설명하기 | 산소, 이산화 탄소 발생 실험을 수행하여 산소,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고, 산소, 이산화 탄소의 성질을 확인하여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산소, 이산화 탄소 발생 실험을 수행하여 산소, 이산화 탄소를 발생시키고, 산소, 이산화탄소의 성질을 확인할 수 있다. | 산소, 이산화 탄소 발생 실험을 수행하여 산소, 이산화 탄소를 모을 수 있다. | 실험평가관찰평가 | 5월 | 생명 | 식물의 구조와 기능 | [6과12-02] 식물의 전체적인 구조 관찰과 실험을 통해 뿌리, 줄기, 잎, 꽃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식물의 구조와 기능 설명하기 | 증산 작용 실험과 광합성 산물을 확인하는 실험을 통해 뿌리, 줄기, 잎, 꽃의 구조와 기능을 알고 각각의 기관이 연결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식물의 전체적인 구조를 관찰하고,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의 구조와 각각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식물을 관찰하여 뿌리, 줄기, 잎, 꽃으로 구분할 수 있다. | 관찰 평가 | 6월 | | 운동과에너지 | 빛과 렌즈 | [6과11-02] 빛이 유리나 물, 볼록 렌즈를 통과하면서 굴절되는 현상을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빛의 진행 경로를 직접 관찰하고 빛의 굴절 표현하기 | 빛이 굴절되는 조건을 알고, 빛이 물체를 통과하면서 굴절되는 현상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빛이 공기 중을 진행하다가 유리, 물, 볼록 렌즈와 같이 다른 물질을 만나면 굴절한다는 것을 말할 수 있다. | 빛의 진행 방향이 바뀔 수 있음을 말할 수 있다. | 수행 평가 | 7월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수학 | 도형 | 2. 각기둥과 각뿔 | [6수02-07] 각기둥의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 각기둥 전개도 그리기 | 각기둥의 전개도를 그리고, 구성 요소와 성질을 이용하여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각기둥의 전개도를 그릴 수 있다. | 일부가 주어진 각기둥의 전개도에서 빠진 부분을 채워 완성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4월 | 수와 연산 | 3. 소수의 나눗셈 | [6수01-16]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결과 어림하기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계산 결과를 어림하고,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간단한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간단한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계산 결과를 어림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4월 | 규칙성 | 4. 비와 비율 | [6수04-02] 두 양의 크기를 비교하는 상황을 통해 비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관계를 비로 나타낼 수 있다. | 두 양의 크기를 비교하는 상황을 비로 나타내고 설명하기 | 두 양의 크기를 비교하는 상황을 비로 나타내고, 그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비의 개념을 알고, 두 양의 크기를 비교하여 비로 나타낼 수 있다. | 비를 읽고, 비교하는 두 양을 구별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5월 | 자료와 가능성 | 5. 여러 가지 그래프 | [6수05-03] 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와 원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자료를 보고 띠그래프와 원그래프로 나타내기 | 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와 원그래프로 나타내고,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어진 자료를 띠그래프와 원그래프로 나타내고, 띠그래프와 원그래프에서 여러 가지 사실을 찾을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자료를 띠그래프와 원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 지필평가 | 6월 | 측정 | 6.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 [6수03-09]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를 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직육면체의 겉넓이 구하기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를 구하고,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를 구할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겉넓이를 구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7월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도덕 | 자신과 의 관계 |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 | [6도01-02] 자주적인 삶을 위해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자주적인 삶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방법을 익힌다. | 자주적인 삶을 위한 실천계획 세우기 |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신의 장점을 설명하고 존중하며, 자주적인 삶을 산 모범 사례를 통해 실천계획을 세우고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 자신의 장점을 설명하고 존중하며, 자주적인 삶을 산 모범 사례에서 본받을 점을 찾아 실천한다. | 자신의 장점을 알고, 자주적인 삶을 산 모범 사례에서 배우려고 다짐한다. | 보고서 평가 | 3월 | 타인과의 관계 | 2. 작은 손길이 모여 따뜻해지는 세상 | [6도02-03]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주변 사람의 처지를 공감하여 도와주려는 실천 의지를 기른다. | 봉사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의지 갖기 |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근거와 이유를 들어 설명할 수 있고 주변 사람의 처지를 공감하는 마음과 도우려는 태도를 가지며,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주변 사람의 처지를 공감하는 마음과 도우려는 태도를 가지며, 실천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생각해볼 수 있고, 주변 사람의 처지를 공감하는 마음과 도우려는 마음을 다진다. | 관찰평가 | 4월 | 자연 초월과의 관계 | 3. 나를 돌아보는 생활 | [6도04-02] 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자기 반성과 마음 다스리기를 통해 올바르게 살아가기 위한 능력과 실천 의지를 기른다. | 올바른 삶을 살기 위한 반성과 다짐하기 | 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고, 일상생활 속에서 자기반성과 마음 다스리기를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 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고, 일상생활 속에서 자기반성과 마음 다스리기를 실천한다. | 올바르게 산다는 것의 의미와 중요성을 생각해볼 수 있고, 일상생활 속에서 자기반성과 마음 다스리기를 실천하려고 다짐한다. | 관찰평가 | 6월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체육 | 건강 | 1-1. 운동과 여가 생활 | [6체01-04] 건강한 생활을 위한 신체적 여가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한다. | 여가 활동 계획표 만들기 |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자신에게 맞는 신체적 여가 활동 계획을 스스로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 |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자신에게 맞는 신체적 여가 활동 계획을 스스로 수립하여 일정 기간 실천할 수 있다. |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자신에게 맞는 신체적 여가 활동 계획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수립하여 일정 기간 실천할 수 있다. | 보고서 평가 | 3월 | 도전 | 2-1. 볼링게임 | [6체02-06] 표적/투기 도전과 관련된 여러 유형의 활동에 참여해 자신의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도전 상황에 적용한다. |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볼링 게임하기 | 볼링게임에 참여하여 자신의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다양한 도전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볼링게임에 참여하여 자신의 성공 수행을 높일 수 있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이해하고 일부 도전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볼링게임에 참여하여 자신의 성공 수행에 도움이 되는 기본자세와 동작을 타인의 도움을 받아 일부 도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실기평가 | 5월 | 경쟁 | 3-1. 배구형게임 | [6체03-05] 네트형 게임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네트 너머에 있는 상대의 빈 공간에 공을 보내 받아 넘기지 못하게 하여 득점하는 네트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 네트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 설명하기 | 네트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네트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들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 네트형 경쟁과 그렇지 않은 경쟁 활동을 구별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4월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미술 | 체험 | 색으로 가득한 세상 | [6미01-02] 대상이나 현상에서 시각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 생활 속에서 색의 3속성과 특성을 찾아 이야기 하기 | 자연물이나 인공물, 시각 문화 등의 대상이나 현상을 관찰하여 조형 요소나 원리 등 다양한 시각적 특징을 찾을 수 있다 | 자연물이나 인공물, 시각 문화 등의 대상이나 현상을 관찰하여 조형 요소나 원리 등 시각적 특징을 찾을 수 있다. | 자연물이나 인공물, 시각 문화 등의 대상이나 현상에 조형 요소나 원리 등 시각적 특징이 있음을 안다. | 관찰평가 | 3월 | 표현 | 4. 현실 너머의 세계 | [6미02-02]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 | 다양한 발상 밥법을 활용하여 상상의 이야기와 상상의 친구 표현하기 | 결합, 분해, 강조 등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이를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 결합, 분해, 강조 등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타낼 수 있다 | 결합, 분해, 강조 등 다양한 발상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음을 안다. | 실기평가 | 6월 | 감상 | 6. 생각이 자라는 미술 비평 | [6미03-04] 다양한 감상 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작품을 감상하고 새롭게 표현하기 |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활용하여 작품의 특징,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작품의 특징,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설명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을 안다. | 실기평가 | 7월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실과 | 인간 발달과 가족 | 1-1. 나와 가족의 관계 | [6실01-03] 주변 가족의 모습을 통해 나와 가족의 관계 및 역할을 이해하고, 다양한 가족의 가정생활 공통점을 파악하여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 우리 가족 보고서 작성하기 |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통해 나와 가족의 관계 및 역할을 탐색하고 다양한 가족의 가정생활을 분석하여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나와 가족의 관계 및 역할을 탐색하여 다양한 가족의 가정생활의 공통점을 파악할 수 있다. | 주변 가족의 모습에서 나와 가족의 관계 및 역할을 탐색할 수 있다. | 보고서 평가 | 6월 | 자원 관리와 자립 | 2-1. 가정생활과 일 | [6실03-06]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가정일을 찾아 계획하고 실천한다. |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정일 찾아 계획하기 |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가정 일을 찾아 계획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가정 일을 찾아 계획할 수 있다. |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정 일을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 보고서 평가 | 7월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영어 | 쓰기 | 【6】 I have a headache. | [6영04-03]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6영04-04]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아픈지 물어보기: What’s wrong? ?증상말하기: I have a fever and runny nose. ?해결방안 말하기: Take this medicine and drink warm water. ?이유 묻고 답하기: Why?/What did you do last night? /I slept for five hours. | 증상과 그에 따른 해결책을 올바른 문장부호를 사용해서 완전한 문장으로 쓸 수 있다. | 증상을 묻는 질문은 쓸 수 있으나 그에 따른 다양한 해결책을 쓰는데는 어려움이 있다. | 증상과 그에 따른 해결책 묻는 문장 중 일부만 쓸 수 있다. | 과정 활동지 | 6월 중 | 읽기 | 【5】 I’m going to plant trees. | [6영03-02]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3-03]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6영03-04]쉽고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나 목적 등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계획 묻기: What are you going to do this weekend? ?계획 답하기: I’m going to visit my uncle’s farm. ?계획 구체화하여 묻고 답하기: What are you going to do there?/ I’m going to milk the cows and make cheese. | 그림 또는 표를 보고 미래 계획을 붇고 답하는 문장을 읽을 수 있다. | 일부 익숙한 그림 또는 내용의 미래 계획은 읽을 수 있다. | 그림 또는 표를 보고 미래 계획을 나타내는 표현을 일부만 읽을 수 있다. | 과정 활동지 | 5월 중 | 말하기 | 【1】 I’m in the sixth grade. | [6영02-02]주변 사람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소개할 수 있다. [6영02-03]주변 사람과 사물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다. | ?상대방 소개하기: This is my cousin, Ann. ?교실의 층수 묻고답하기: Where is your classroom? It’s on the second floor. | 서수를 나타내는 표현을 사용해 학년과 층수를 묻고 답하는 말하기를 짝과 할 수 다. | 학년과 층수를 물을 수는 있으나 서수를 사용해 답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서수를 나타내는 표현, 학년과 층수를 묻는 표현을 사용해 질문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관찰 평가 | 3월 중 | 듣기 | 【2】 I want to be a pilot. | [6영01-02]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무엇이 되고 싶은지 묻기: What do you want to be? ?장래희망 말하기: I want to be a pilot. ?미래에 무엇을 할지 말하기: I will travel all around the world. | 잘하는 것을 나타내는 문장과 장래 희망을 묻고 답하는 대화를 듣고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잘하는 것을 나타내는 문장과 장래 희망을 묻고 답하는 대화를 듣고 관련 문제 중 일부만 해결할 수 있다. | 잘하는 것을 나타내는 문장과 장래 희망을 묻고 답하는 대화를 듣고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교과서 | 4월 중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음악 | 표현 | 1-5 단소 오름길 |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 부르거나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단소 연주하기 | 바른 자세와 주법을 일관되게 유지하며 5~6학년 수준의 악곡을 연주할 수 있다.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5~6학년 수준의 악곡을 연주할 수 있다. | 5~6학년 수준의 악곡을 연주할 수 있다. | 실기평가 관찰평가 | 6월 | 감상 | 1-7 학연화대합설무 | 5∼6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구별하여 표현한다. | 음악을 듣고 음악 요소와 개념 구별하여 표현하기 | 5∼6 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소리로 듣고 정확하게 구별하여 소리, 언어, 그림, 신체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 5∼6 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소리로 듣고 구별하여 소리, 언어, 그림, 신체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 5∼6 학년 수준의 음악 요소와 개념을 소리로 듣고 소리, 언어, 그림, 신체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실기평가 관찰평가 | 7월 | 생활화 | 1-8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 유산 | 우리 지역에 전승되어 오는 음악 문화유산을 찾아 발표한다. | 음악 문화유산 찾아 발표하기 | 우리 지역에 전승되어 오는 음악 문화유산을 적극적으로 찾아 발표할 수 있다. | 우리 지역에 전승되어 오는 음악 문화유산을 찾아 발표할 수 있다. | 우리 지역에 전승되어 오는 음악 문화유산에 대해 발표할 수 있다. | 실기평가 관찰평가 | 7월 |
2021. 4. . 부 안 동 초 등 학 교 장 임 학 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