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과 배려로 함께 성장하는 가고 싶은 학교』 부안동 교육통신 | | 2021학년도 3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 | 우) 56318 부안군 부안읍 석정로 313 교무실 063)580-7777 FAX 063)584-5143 |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협조해 주시는 학부모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드릴 말씀은 2021학년도 본교 성장평가제 운영 계획에 의거하여 3학년 1학기 성장평가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평가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서술형.논술형 평가, 구술평가, 실기 평가, 면접법, 관찰법,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됩니다. 이에 따라 아래의 학년별 1학기 성장평가 계획에 의한 교과별·단원별 평가 외에도 교수·학습 활동 중 수시로 수업 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가 실시됨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학교 교육이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성장평가제 운영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평가 시기는 학교와 학년, 학급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평가 세부사항은 첨부파일을 열어서 확인해 주세요. 3학년 1학기 성장 평가 계획 | 과목 | 영역 | 단원명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시기 | 평가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중) | 성취수준(하) | 비고 | 국어 | 문학 | 1. 재미가 톡톡 |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한다. | 시각이나 청각 등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을 감상하기 | 3월 2주 | 관찰 | 작품에 나타난 다양한 감각적 표현의 기능을 이해하고 감각적 표현의 재미를 느끼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작품에 나타난 감각적 표현의 기능을 이해하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작품에서 감각적 표현을 일부 찾으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 쓰기 | 2. 문단의 짜임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문단을 쓴다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갖추어 문단을 쓰기 | 4월 4주 | 과정 중심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짜임새 있게 갖추어 내용이 효과적으로 드러나도록 문단을 쓸 수 있다.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짜임새 있게 갖추어 문단을 쓸 수 있다.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부분적으로 갖추어 문단을 쓸 수 있다. | | 듣기·말하기 | 3. 알맞은 높임 표현 | 대화의 즐거움을 알고 대화를 나눈다. | 대화의 즐거움을 알고 대화하기 | 5월 3주 | 동료평가 | 서로의 감정과 경험을 공유하는 대화의 즐거움을 알고 다양한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 서로의 감정과 경험을 공유하는 대화의 즐거움을 알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 |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말하며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 | | 읽기 | 5.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 |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린다. | 글의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리기 | 6월 3주 | 과정 중심 | 다양한 글의 목적과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자신의 말로 간추릴 수 있다. | 글의 목적과 유형을 고려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 글에 나타난 문장을 그대로 활용하여 대강의 내용을 간추릴 수 있다. | | 문법 | 7. 반갑다, 국어사전 |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는다. |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찾기 | 7월 3주 | 자기 평가 | 일정한 기준에 따라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낱말과 관련된 정보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 일정한 기준에 따라 낱말을 분류하고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을 수 있다. | 국어사전에서 낱말을 찾을 수 있다. | |
과목 | 영역 | 단원명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중) | 성취수준(하) | 비고 | 수학 | 수와 연산 | 1. 덧셈과 뺄셈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받아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3월 3주 | 지필 | 받아올림이 두 번 이상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을 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받아올림이 두 번 이상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받아올림이 한 번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 | 도형 | 2. 평면도형 | 각과 직각의 의미를 이해하고, 생활 주변에서 예를 찾을 수 있다. | 각과 직각의 의미를 이해하고, 생활 주변에서 예를 찾기 | 4월 3주 | 지필 | 각과 직각의 의미를 이해하고, 여러 가지 각과 직각을 그릴 수 있다. | 생활 주변에서 각과 직각의 예를 찾아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그림이나 구체물을 이용하여 주어진 도형에서 각과 직각을 찾을 수 있다. | | 수와 연산 | 4. 곱셈 | 곱하는 수가 한 자리 수 또는 두 자리 수인 곱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계산하기 | 5월 4주 | 지필 |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을 하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간단한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을 할 수 있다. | | 측정 | 5. 길이와 시간 | 1분은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을 수 있다. | 1분은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 시각을 읽기 | 6월 3주 | 지필 | 1분이 60초임을 알고, 초 단위까지의 시각을 모형시계로 나타낼 수 있다. | 1분이 60초임을 알고, 주어진 시각을 초 단위까지 읽을 수 있다. | 1분은 60초임을 말할 수 있다. | | 수와 연산 | 6. 분수와 소수 | 분모가 같은 분수끼리, 단위분수끼리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분수를 이해하고 크기 비교하기 | 7월 3주 | 지필 | 분모가 같은 분수끼리, 단위분수끼리 크기를 비교하고,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림이나 구체물을 이용하여 분모가 같은 분수끼리, 단위분수끼리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분모가 같은 분수끼리, 단위분수끼리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
과목 | 영역 | 단원명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중) | 성취수준(하) | 비고 | 도덕 | 타인과의 관계 | 1.나와 너, 우리 함께 | 친구의 소중함을 알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 일상생활 속에서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 4월 2주 | 관찰 | 친구의 소중함을 설명할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친구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낸다. | 친구의 소중함을 파악할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친구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고 다짐하고 노력한다. | 친구의 소중함을 생각해볼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친구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고 다짐한다. | | 자신과의 관계 | 2. 인내하며 최선을 다하는 생활 |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탐구하고 생활 계획을 세워본다. |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생활 계획표를 세워 실천하기 | 5월 3주 | 누가 기록 |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고 실현 가능한 생활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파악할 수 있고 생활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최선을 다하는 삶을 위해 정성과 인내가 필요한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고 생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
과목 | 영역 | 단원명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중) | 성취수준(하) | 비고 | 사회 | 지리 인식 | 1. 우리 고장의 모습 |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 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고장에 대한 서로 다른 장소감을 탐색한다 | 우리 고장의 주요 지형의 모습과 위치 설명하기 | 3월 3주 | 서술 |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보고주요 지형의 모습과 위치를 탁월하게 설명할 수 있다. |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보고주요 지형의 모습과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우리 마을 또는 고장의 모습을 자유롭게 그려보고주요 지형의 모습과 위치를 설명할 수 없다. | | 역사 일반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기른다. |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하고 소개하기 | 4월 4주 | 보고서 |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문화유산의 특징과 가치를 파악하여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문화유산의 특징과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고장에 전해 내려오는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보고, 문화유산의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 | 일반 사회 |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 옛날과 오늘날의 통신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통신수단의 발달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한다. | 교통수단과 통신 수단의 발달로 달라질 미래의 생활 모습을 상상하기 | 6월 3주 | 서술 | 옛날과 오늘날의 통신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통신수단의 발달 과정과 달라진 생활 모습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옛날과 오늘날의 통신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통신수단의 발달과 이에 따른 생활 모습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옛날과 오늘날의 통신수단에 관한 자료를 바탕으로 옛날과 오늘날의 통신수단을 구분할 수 있다. | |
과목 | 영역 | 단원명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중) | 성취수준(하) | 비고 | 과학 | 물질의 성질 | 2. 물질의 성질 |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물질을 섞기 전과 후의 변화를 관찰하여 어떤 성질이 달라졌는지 설명할 수 있다. | 물질의 성질 변화 관찰하여 말하기 | 3월 3주 | 실험· 실습 | 물질을 섞은 후에 어떤 성질이 달라졌는지 여러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 서로 다른 물질을 섞기 전과 후의 변화를 관찰하고 성질이 달라졌음을 한 가지 측면에서 말할 수 있다. | 서로 다른 물질을 섞기 전과 후가 다름을 말할 수 있다. | | 생명의 연속성 | 3. 동물의 한 살이 |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동물을 분류할 수 있다. | 비슷한 특징을 가진 동물들끼리 분류하기 | 4월 2주 | 조사 발표 |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고, 분류기준을 세워 분류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다. |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 전기와 자기 | 4. 자석의 이용 |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하고,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석을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 | 5월 3주 | 실험· 실습 |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장난감을 만들고, 장난감이 자석의 어떤 성질을 이용하였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찾고, 이를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말할 수 있다. | | 고체지구 | 5. 지구의 모습 | 지구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 모양과 표면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지구 표면의 모습 찾아보기 | 6월 2주 | 조사 발표 | 지구의 모양이 둥글다는 것과 지구 표면의 모습을 근거 자료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지구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 지구의 모양이 둥글다는 것을 말할 수 있다. | 지구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 지구의 모양이 둥글다는 것을 알기 힘들다. | |
과목 | 영역 | 단원명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중) | 성취수준(하) | 비고 | 체육 | 건강 | 1-1 건강한 생활 습관 | 건강한 생활 습관(몸의 바른 자세, 개인 위생, 비만 예방)을 알고 생활 속에서 규칙적으로 실천한다. | 건강한 생활 습관을 알고 규칙적으로 실천하기 | 4월 1주 | 관찰 | 건강한 생활 습관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고 생활 속에서 스스로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건강한 생활 습관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고 생활 속에서 타인의 도움을 받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다. | 건강한 생활 습관에 대하여 알고 생활 속에서 타인의 도움을 받아 일정 기간 실천할 수 있다. | | 도전 | 2-1. 단거리 달리기 | 수련을 통해 힘든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해 정진하며 속도에 도전한다. | 단거리 달리기 기록에 도전하기 | 5월 4주 | 실기 | 수련을 통해 힘든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해 정진하며 자발적으로 도전한다. | 수련을 통해 힘든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해 정진하며 타인에 의해 도전한다. | 힘든 상황에서도 포기하고 수련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꺼린다. | | 경쟁 | 3-2 영역형 기본게임 |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수행하며 경쟁에 필요한 기본 기능을 탐색한다. | 규칙을 지켜 술래 피하기 게임 하기 | 6월 2주 | 실기 |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수행하며 경쟁에 필요한 다양한 기본 기능을 스스로 탐색할 수 있다. |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수행하며 경쟁에 필요한 기본 기능 중 일부를 스스로 탐색할 수 있다. |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수행하며 경쟁에 필요한 기본 기능 중 일부를 타인의 도움을 받아 탐색할 수 있다 | | 영어 | 듣기 말하기 | 5. How many Dogs? | [4영02-07]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동물의 수와 크기에 대해 듣고 답하는 말하기 | 6월 | 지필 | 동물의 수와 크기에 대해 적절한 낱말과 정확한 언어 형식을 사용하여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답할 수 있다. | 동물의 수와 크기에 대해 적절한 낱말을 사용하여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동물의 수와 크기에 대해 시각 자료 등의 도움을 받아 쉽고 간단한 표현으로 일부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 읽기 쓰기 | Alphabet | [4영04-02] 구두로 익힌 낱말이나 어구를 따라 쓰거나 보고 쓸 수 있다. | 알파벳 대소문자 구별하여 읽고 쓰기 | 7월 | 지필 | 알파벳을 A(a)부터 Z(z)까지 대소문자를 정확하게 구별하여 읽고 쓸 수 있다. | 알파벳을 A(a)부터 Z(z)까지 대소문자를 대체로 구별하여 읽고 쓸 수 있다. | 알파벳을 A(a)부터 Z(z)까지 대소문자를 일부 구별하여 읽고 쓸 스 있다. | |
과목 | 영역 | 단원명 | 성취기준 | 평가내용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성취수준(상) | 성취수준(중) | 성취수준(하) | 비고 | 미술 | 체험 | 1. 아름다움의 열쇠, 조형 요소 | 자연물과 인공물을 탐색하는 데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수 있다. | 조형 요소를 탐색하고, 선과 형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 4월 1주 | 실기 | 주변에서 조형 요소를 탐색하고, 선과 형의 특징을 살려 표현할 수 있다. | 주변에서 조형 요소를 탐색하고, 선과 형의 특징을 찾아낼 수 있다. | 주변에서 조형 요소를 탐색하여, 선과 형의 특징을 일부 찾아낼 수 있다. | | 표현 | 12. 꽃이 있는 생활 | 표현 방법과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계획할 수 있다. | 종이꽃과 어울리는 꽃병 만들기 | 5월 1주 | 실기 | 종이꽃과 어울리는 꽃병을 창의적인 의도가 드러나도록 계획하여 만들 수 있다. | 종이꽃과 어울리는 꽃병을 의도가 드러나도록 계획하여 만들 수 있다. | 종이꽃과 어울리는 꽃병을 의도가 일부 드러난다. | | 감상 | 6. 즐기며 배우는 미술관 | 미술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전시 작품 감상 방법 알기 | 6월 2주 | 실기 | 작품을 감상하고 가장 감명 깊게 감상한 작품 감상지 7개 이상 항목을 기록한다. | 작품을 감상하고 가장 감명 깊게 감상한 작품 감상지항목을 4~6개 기록한다. | 작품을 감상하고 가장 감명 깊게 감상한 작품 감상지 항목을 3개 이하 기록한다. | | 음악 | 표현 | 1. 마음을 열며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리코더 연주하기 | 5월 1주 | 실기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곡을 자연스럽게 연주 할 수 있다.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곡을 연주 할 수 있다 |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악곡을 자연스럽게 연주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생활화 | 1. 마음을 열며 | 음악을 놀이에 활용해 보고 느낌을 발표한다. | 노래를 부르며 놀이하기 | 5월 1주 | 실기 | 음악을 놀이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 음악을 놀이에 활용해 보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 음악이 활용된 놀이에 참여하고 느낌을 발표할 수 있다. | | 감상 | 2. 느낌을 담아 | 상황이나 이야기 등을 표현한 음악을 듣고 느낌을 발표한다. | ‘대취타’를 듣고 악기의 종류와 음색 구별하기 | 6월 2주 | 실기 | ‘대취타’를 듣고, 전체적으로 악기의 종류와 음색을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다. | ‘대취타’를 듣고, 대체적으로 악기의 종류와 음색을 부분적으로 구별할 수 있다. | 대취타’를 듣고, 악기의 종류와 음색을 구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 |
2021. 4. . 부 안 동 초 등 학 교 장 임 학 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