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과 배려로 함께 성장하는 가고 싶은 학교』 부안동 교육통신 | | 2021학년도 2학년 1학기 성장평가 계획 안내 | | 우) 56318 부안군 부안읍 석정로 313 교무실 063)580-7777 FAX 063)584-5143 |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협조해 주시는 학부모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드릴 말씀은 2021학년도 본교 성장평가제 운영 계획에 의거하여 2학년 1학기 성장평가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평가는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서술형.논술형 평가, 구술평가, 실기 평가, 면접법, 관찰법,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게 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됩니다. 이에 따라 아래의 학년별 1학기 성장평가 계획에 의한 교과별·단원별 평가 외에도 교수·학습 활동 중 수시로 수업 활동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가 실시됨을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학교 교육이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성장평가제 운영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평가 시기는 학교와 학년, 학급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평가 세부사항은 첨부파일을 열어서 확인해 주세요.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국어 | 듣기 말하기 | 2. 자신 있게 말해요 | [2국01-04] 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한다. | 듣는 이를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기소개하기 | 자기 소개할 내용을 정리하여 알맞은 크기의 목소리로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바른 자세로 자신 있게 말한다. | 자기 소개할 내용을 정리하여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말할 수 있다. | 듣는 사람을 바라보며 말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상호평가 관찰평가 | 3월 | 문법 | 5. 낱말을 바르고 정확하게 써요 | [2국04-02]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알고 낱말을 바르게 읽고 쓴다.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알고 바르게 읽고 쓰기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알고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의 뜻을 안다. | 소리가 비슷한 낱말을 구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 지필평가 | 4월 | 쓰기 | 7. 친구들에게 알려요 | [2국03-03] 주변의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짧은 글을 쓴다. | 주변의 물건에 대해 설명하는 글 쓰기 |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물건을 고르고 대상의 특징을 살려 그림을 그린 후 설명하는 글을 쓴다. |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물건을 고르고 설명하는 글을 쓴다. |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물건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쓰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 지필평가 | 5월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국어 | 읽기 | 9. 생각을 생생하게 나타내요 | [2국02-03]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확인한다. | 주요 내용을 확인하며 글 읽기 | 자신이 궁금한 내용을 생각하며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정리하여 말할 수 있다. | 글의 내용을 정리하여 말할 수 있다. | 글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여 말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 관찰평가 | 6월 | 문학 | 11. 상상의 날개를 펴요 | [2국05-02] 인물의 모습, 행동, 마음을 상상하며 그림책, 시나 노래, 이야기를 감상한다. |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 | 이야기를 읽고 상황, 인물의 말이나 행동을 파악하여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여 볼 수 있다. |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마음을 짐작할 수 있다. | 이야기를 읽고 상황을 파악하여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 지필평가 | 7월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수학 | 규칙성 | 세 자리 수 | [2수01-03] 네 자리 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1씩, 10씩, 100씩 뛰어 세기를 통해 세 자리 수의 계열을 익히고, 999보다 1 큰 수가 1000임을 알기 | 세 자리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용하여 뛰어 세기를 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의 크기를 비교하고 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세 자리 수의 범위에서 수의 계열을 이용하여 뛰어 세기를 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세 자리 수의 범위에서 수를 순서대로 말하고, 구체물을 이용하여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 관찰평가 지필평가 | 3월 | 도형 | 2. 여러 가지 도형 | [2수02-05] 삼각형, 사각형에서 각각의 공통점을 찾아 말하고, 이를 일반화하여 오각형, 육각형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 삼각형, 사각형에서 각각의 공통점을 찾아 말하고, 이를 일반화하여 오각형, 육각형을 알고 구별하기 | 삼각형, 사각형에서 찾은 각각의 공통점을 일반화하여 오각형, 육각형을 알고 구별할 수 있다. |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을 직관적으로 구별하고, 도형 간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 오각형, 육각형을 직관적으로 구별할 수 있다. | 관찰평가 지필평가 | 4월 | 수와 연산 | 3. 덧셈과 뺄셈 | [2수01-06]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방법으로 두 수의 합과 차를 알고 계산하기 |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을 능숙하게 하고, 그 계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그 계산을 할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두 자리 수의 범위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간단한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간단한 뺄셈을 할 수 있다. | 관찰평가 지필평가 | 5월 | 측정 | 4. 길이 재기 | [2수03-05] 길이를 나타내는 표준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1cm와 1m의 단위를 알며, 상황에 따라 적절한 단위를 사용하여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 표준 단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1cm을 알기 | 1cm의 단위로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측정하여 비교할 수 있다. | 1cm의 단위로 물건의 길이를 측정하여 그 길이를 나타낼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1cm의 단위로 길이를 측정할 수 있다. | 지필평가 | 6월 | 자료와 가능성 | 5. 분류하기 | [2수05-01]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기준 또는 자신이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개수를 세어보고, 기준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 기준에 따라 분류한 결과 말하기 | 친숙한 대상들을 두 가지 이상의 기준으로 각각 분류한 후, 분류한 결과가 기준에 따라 달라짐을 말할 수 있다. | 친숙한 대상들을 정해진 기준 또는 자신이 정한 기준으로 분류하고, 개수를 세어 분류한 결과를 말할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친숙한 대상들을 정해진 기준으로 분류하고, 개수를 셀 수 있다. | 지필평가 | 6월 | 수와 연산 | 6. 곱셈 | [2수01-10] 곱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통하여 곱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 ‘몇 씩 몇 묶음’을 ‘몇의 몇 배’로 나타냄으로써 배의 개념 알기 | 곱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곱셈식으로 나타내고, 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곱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상황을 ‘~배’ 또는 동수누가로 이해하고, 이를 곱셈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안내된 절차에 따라 ‘~배’ 또는 동수누가로 표현된 상황을 곱셈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 지필평가 | 7월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바른생활 | 학교 | 알쏭달쏭 나 | 2바01-02]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한다. |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약속 정하기 |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과 실천 방법을 알고 스스로 실천할 수 있다. |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과 실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 실행평가 | 3월 | 봄 | 봄이 오면 | 봄철 날씨 변화를 알고, 건강 수칙을 스스로 지키는 습관을 기른다. | 봄철 건강 수칙을 알고 생활속에서 꾸준히 실천을 해보기 | 봄철 날씨의 변화에 따른 건강 수칙을 알고 이를 스스로 실천할 수 있다. | 봄철 날씨의 변화에 따른 건강 수칙을 알고 이를 지키려고 노력한다. | 봄철 날씨의 변화에 따른 건강 수칙을 나열할 수 있다. | 관찰평가 | 4월 | 여름 | 이런 집 저런 집 | 가족의 형태와 문화가 다양함을 알고 존중한다. | 가족의 형태와 문화가 다양함을 알고 존중하기 | 가족의 형태와 문화가 다양함과 이를 존중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존중할 수 있다. | 가족의 형태와 문화가 다양함을 알고 이를 존중해야 하는 이유를 말할 수 있다. | 가족의 형태와 문화가 다양함을 말할 수 있다. | 수행평가 | 5월 | 여름 | 초록이의 여름여행 | [2바04-02] 여름 생활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 물놀이 안전 수칙을 잘 실천하기 |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 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일을 알며,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이에 따라 실천할 수 있다. |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 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일을 알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 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일을 말할 수 있다. | 수행평가 | 6월 |
2021 | | 2학년 1학기 슬기로운 생활 평가 계획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통합 (슬기로운 생활) | 학교 | 1. 알쏭달쏭 나 | [2슬01-04] 나의 몸을 살펴보고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을 관련 짓는다. | 몸의 각 부분을 알아본 후 미니북 만들기 |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을 관련지을 수 있으며, 이를 미니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을 미니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을 말할 수 있다. | 관찰 평가 | 4월 | 봄 | 2. 봄이 오면 | [2슬02-01] 봄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모습을 관련짓는다. | 봄 날씨의 특징에 따라 주변의 생활 모습과 관련지어 설명하기 | 봄 날씨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의 관련성을 3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 봄 날씨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의 관련성을 1∼2가지 발표할 수 있다. | 봄 날씨나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말할 수 있다. | 구술 평가 | 5월 | 가족 | 1. 이런 집 저런 집 | [2슬03-04] 가족의 형태에 따른 구성원의 다양한 역할을 알아본다. | 우리 가족이 집에서 하는 일을 무리 지어 설명하기 | 가족의 형태에 따라 달라지는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 가족의 형태에 따라 달라지는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 관찰 평가 | 6월 | | 여름 | 2.초록이의 여름여행 | [2슬04-01] 여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탐구한다. | 여름에 볼 수 있는 과일이나 채소를 살펴보고 그 특징 소개하기 | 여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식물을 탐구하여 각 동식물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여름에 볼 수 있는 식물을 조사할 수 있다. | 여름에 볼 수 있는 식물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 토의 | 7월 |
2021 | | 2학년 1학기 즐거운 생활 평가 계획 |
과목 | 영역 | 단원 | 성취기준 | 평가요소 | 평가기준 | 평가 방법 | 시기 | 상 | 중 | 하 | 통합-즐거운생활 | 학교 | 1. 알쏭달쏭 나 | [2즐01-03] 나의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놀이를 한다. | 창의적으로 동물 흉내내기 | 나의 몸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놀이방법을 알고 즐겁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나의 몸을 표현하고,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놀이에 즐겁게 참여한다. | 나의 몸을 표현하고 움직이는 놀이에 참여한다. | 관찰평가 | 4월 | 봄 | 2. 봄이 오면 | [2즐02-02] 봄을 맞이하여 집을 아름답게 꾸민다. | 봄 분위기에 맞는 집안 장식품 만들기 | 봄을 맞이하여 집을 꾸미는 방법을 창의적으로 구상하고, 봄의 느낌을 살려 집을 아름답게 꾸민다. | 봄을 맞이하여 집을 꾸미는 방법을 구상하고, 집을 아름답게 꾸민다. | 봄을 맞이하여 집을 꾸미는 활동에 참여한다. | 관찰평가 | 4월 | 가족 | 1. 이런 집 저런 집 | [2즐03-01] 가족 구성원이 하는 역할을 고려하여 고마운 마음을 작품으로 표현한다. | ‘돼지책’을 읽고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역할을 알아보고, 동시, 이야기, 노래, 역할극 등으로 표현하기 |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 대한 특징을 반영하여 고마운 마음이 잘 드러나도록 작품으로 표현한다. | 가족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담아 작품으로 표현한다. | 가족에 대한 고마움을 작품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참여한다. | 관찰 평가 | 5월 | 여름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2즐04-04]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를 한다. | 친구들과 신 나게 물총놀이 하기 |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의 방법을 알고 친구를 배려하며 안전하고 즐겁게 놀이에 참여한다. | 여름에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놀이에 안전하게 참여한다. | 여름에 할 수 있는 놀이에 참여한다. | 관찰 평가 | 7월 |
2021. 4. . 부 안 동 초 등 학 교 장 임 학 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