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IDT 활용과 연계한 학교 목표
○ 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
- AIDT를 활용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과 진도에 맞는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고, 개별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환경조성 및 차별화된 학습 결과 활용
- AIDT를 통한 학생들의 학습 진행 상황 및 성과 점검으로 제공하는 개별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습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
○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향상
- AIDT를 활용한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기술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 도구와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 지원
○ 효과적인 수업 전략 발굴 및 확산
- AIDT를 활용한 수업 사례를 교사들과 공유하여 수업 효과성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교육 전환을 위한 수업 방안 제시
- AI 도구를 통한 교사들 간의 협업 촉진 및 다양한 교육 자료와 데이터를 활용으로 효과적인 수업 설계
○ 성공적인 디지털 교육 모델 개발 및 확산
- AIDT 도입 후 성공적인 수업 사례를 선별하여 다른 학교나 교육 기관에 공유하고, 디지털 교육 모델의 확산을 촉진하여 학교 전체의 디지털 교육 전환에 기여
2. 추진 배경 및 필요성 / 추진 의지
○ 2024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및 2025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 2024학년도 디지털 선도학교 사업을 통해 에듀테크 및 AI 기반 코스웨어, 온라인 협업 플랫폼 등의 활용으로 교사 및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며 디지털 기술의 교육적 효과와 중요성 인식
- 2025학년도 1학년 수학 및 영어 과목에 AIDT를 도입함에 따라, 다른 교과에도 AIDT 기반의 교수법과 수업 운영 방법의 효과성을 공유하고 확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
○ AIDT를 활용한 교육 혁신
- 디지털 기반 AIDT의 도입으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이에 따라 학생 개개인의 학습 속도와 수준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각 학생이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
- AIDT의 선도적이고 적극적인 활용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교육 혁신을 실현하고자 함. 이를 여러 학교로 확산시켜, 많은 학생들이 차별화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습 격차를 해소하고, 누구나 동등한 교육기회를 가질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자 함.
3. 추진 과제별 실행 계획
○ 디지털 기반 AIDT 활용
- AI 학습 플랫폼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자동으로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학습 경로를 설정하여 각 학생의 약점과 강점을 분석하여, 개별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주기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습 효율성 극대화
- 디지털 교과서와 AI를 활용하여 협업과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구성된 프로젝트 학습을 설계하여 AI 도구를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을 돕고, 이 과정에서 디지털 교과서와 AI 도구가 프로젝트 학습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되는지 분석
- 디지털 교과서 내의 AI 채점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학생들의 답안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평가 의 효율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기존의 평가 방식과 AI 기반 평가 방식을 비교 분석하여 정확성, 공정성, 그리고 시간 절약 효과를 검증
- 매 학기 1회 이상의 수업 공개를 진행하여 AIDT 및 에듀테크 기반의 교수법과 교육 활동을 공유하고, 수업 공개 후 수업 운영에 대한 피드백을 나누며 에듀테크 도구 사용법 및 수업 전략에 대한 논의를 진행
○ AIDT 효과성 연구 참여
- AIDT 사용에 따른 학습 성과를 분석하고, 효과성 연구를 통해 디지털 교육 도구의 영향력을 평가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AIDT 활용에 대한 인식, 만족도, 경험 등을 수집
- 연구 결과와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 성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여부, 전반적인 교육 환경의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연구의 결과를 도출
○ 학습 공동체 운영
- AIDT 활용 수업 연수를 제공하여 AIDT 기반의 교수법과 수업 운영 방법을 익히고, 디지털 교과서 및 AI 도구를 활용한 교육 전략 습득
- AIDT 활용 교사를 포함하여 디지털 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들을 중심으로 학습 공동체를 구성하고, 교수 · 학습 활동 안내 및 수업 적용 사례 나눔 및 소통 기회 마련
- AIDT를 활용한 수업 진행 후, 교사들이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시간을 마련하여, 수업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AIDT 기반 교수법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는 기회 제공
○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 AIDT 대상 학년, 과목에 대한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실시(25.3.20.)
-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가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학습 계획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