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운영 주제
질문하는 우리, 질문으로 성장하는 학교
Ⅱ. 운영과제 세부내용
운영 과제1. | 질문하는 학교문화 조성하기 [질문의 힘, 성장의 길] - 교사 중심 |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을 통한 질문하는 학교 문화 조성 | [1. 배움길 수업나눔] □ 대상 : 희망 교원 13명 □ 시기 : 2025.4.~12. , 월 3회 이상의 수업 나눔) □ 방법 : 수업나눔 후 질문 나눔 협의회 실시 □ 세부내용 : 수업나눔 교원 - 수업의 목표, 가치를 중심으로 수업의 설계 과정에서 고민했던 자신의 질문을 공유 수업참관 교원 ? 수업을 참관하며 참관 질문기록지를 작성한 후 협의 학생들의 학습과정 및 태도에서 떠올린 질문 작성하기 수업설계 및 운영의 과정에서 떠올린 질문 작성하기 --------------------------------------------------------------------------------------------- 1. 성찰과 성장 유도 질문 나누기 (수업을 돌아보고 교사로서의 성장을 돕는 질문) ▷최근 가장 만족스러웠던 수업은 어떤 수업이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가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시도한 방법 중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수업 중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나는 어떻게 대처했나요? ▷내 수업에서 학생들이 가장 흥미를 느낀 순간은 언제였나요? ▷교사로서 내가 성장했다고 느낀 순간은 언제였나요? 2. 수업 개선을 위한 질문 나누기 (동료 교사들과 함께 수업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질문) ▷수업 중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좋은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수준을 고려한 차별화된 수업을 어떻게 설계하면 좋을까요? ▷학생들의 피드백을 수업 개선에 반영하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수업 중 교사와 학생 간,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늘릴 수 있는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3. 협력과 동기부여를 위한 질문 나누기 (교사들 간의 신뢰를 형성하고 협력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질문) ▷내가 수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서로의 수업을 참관하며 가장 인상적이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이 모임을 통해 기대하는 변화는 무엇인가요? ▷교사로서 서로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동료 교사로서 서로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편하게 이야기해볼까요? |
[2. 테크트리] □ 대상 : 희망 교원 20명 □ 시기 : 2025.4.~12. , 월 2회 □ 방법 : 에듀테크 수업사례 공유 후 질문 나눔 협의회 실시 □ 세부내용 : - 에듀테크 수업 사례 공유 후 수업 설계의 과정 속에서 교수자가 던졌던 질문 - 학습자의 입장에서 마주할 문제 상황에 대한 질문 -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의 유용한 실제 운용 사례에 대한 질문 - 학습자의 개별화와 수준차 극복을 위한 에듀테크 활용방안 질문 - 학습자의 학습 이력 및 성장 기록을 위한 에듀테크 활용방안 질문 --------------------------------------------------------------------------------------------- 1. 성찰과 비전 설정 질문 나누기 ( 에듀테크를 바라보는 관점과 방향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내가 생각하는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요? 에듀테크는 그 목표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내가 에듀테크를 활용하면서 가장 기대하는 변화는 무엇인가요? ▷학생들에게 에듀테크를 적용해 본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사례는 무엇이었나요? ▷에듀테크가 실제 교실에서 유용하지 않다고 느꼈던 경험이 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I, VR, AR, 챗봇, 학습분석(Learning Analytics) 등 최신 에듀테크 트렌드 중 가장 흥미로운 것은 무엇인가요? 2. 실질적인 활용 및 개선 질문 나누기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를 실제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에듀테크 도구 중 가장 만족스러운 것은 무엇인가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생들이 에듀테크를 활용할 때 보이는 반응은 어떤가요? ▷에듀테크를 도입할 때 기술적, 환경적, 학생 반응 등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 이었나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시도했나요? ▷다양한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을 위해 에듀테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에듀테크 도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I 기반 수업 도구(예: ChatGPT, Edpuzzle, Quizizz 등)를 실제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방법은 무엇일까요? 3. 협력과 확산을 위한 질문 나누기 (동료 교사들과 함께 협력하고 새로운 시도를 확산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우리 학교에서 에듀테크 활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 연구 결과를 다른 교사들과 공유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다른 교사의 수업을 참관하면서 배운 점이나 적용해보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나요? ▷에듀테크 도입이 학생들의 학습 태도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함께 연구할 수 있는 에듀테크 프로젝트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 |
[3. 산책] □ 대상 : 희망 교원 20명 □ 시기 : 2025.4.~12. , 월 2회 □ 방법 : 독서 후 질문을 통한 독서토론회 실시 □ 세부내용 : - 책을 함께 읽고 우리가 생각해 볼 가치 질문 던지기 - 추구해야 할 가치, 지양해야 할 가치에 대한 질문 나누기 - 책 속의 내용과 교육활동 현장을 연계하여 생각해볼 질문 던지기 --------------------------------------------------------------------------------------------- 1. 독서토론의 가치와 목표 탐색 질문 나누기 (독서토론이 교육에서 갖는 의미를 성찰하고 방향을 정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독서토론이 학생들에게 가져다줄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내가 기억하는 가장 인상 깊었던 독서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그 경험이 교육관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학생들에게 독서토론을 진행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교실에서 독서토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독서토론 수업을 통해 기르고 싶은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요? 2. 효과적인 운영 및 실천 방안 모색 질문 나누기 (실제 독서토론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독서토론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독서토론을 차별화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효과적인 독서토론 질문을 만들기 위한 원칙이나 전략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학생들이 토론 중 논리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독서토론 활동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요? ▷디지털 도구나 에듀테크를 활용한 독서토론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주제별로 추천할 만한 독서토론 도서는 어떤 것이 있나요? 3. 협력과 확산을 위한 질문 나누기 (동료 교사들과 협력하고, 독서토론 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우리 학교에서 독서토론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독서토론을 잘 운영하는 교사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동료 교사들과 함께 진행할 수 있는 독서토론 프로젝트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른 교사의 독서토론 수업을 참관하면서 배운 점이나 적용해보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나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들 간에도 독서토론을 진행한다면 어떤 방식이 효과적일까요? ▷학부모, 지역사회와 연계한 독서토론 활동을 기획해볼 수 있을까요? | |
[4. 마음 온(溫,On)] □ 대상 : 희망 교원 20명 □ 시기 : 2025.4.~12. ,월 2회 □ 방법 : 교사들의 교육활동 위기 상황에 관한 경험을 공유하고 서로의 질문을 통해 나아가는 교육공동체 프로그램 실시 □ 세부내용 : 교육과 학교문화를 이끄는 교육공동체로서 마주하는 교육활동의 한계 및 어려움에 대해 성장을 이끄는 질문, 치유를 돕는 질문을 나누는 활동 --------------------------------------------------------------------------------------------- 1. 성찰과 성장 유도 질문 나누기 (교사들이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최근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교육활동 보호와 관련하여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무엇이었나요? 그때 어떻게 대응했나요? ▷학생이나 학부모와의 갈등을 겪었을 때, 나의 감정과 행동을 어떻게 조절했나요? ▷교사로서의 내 역할과 가치관이 형성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나 자신의 한계를 느낀 적이 있다면, 그때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나요? 2. 실제적인 해결책 모색 질문 나누기 (동료 교사들과 함께 현실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질문) ▷교사로서 학생들의 문제 행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학부모와의 소통이 어려울 때, 효과적인 대화법이나 사례를 공유해볼까요? ▷교권 보호를 위해 학교 차원에서 보완해야 할 제도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교사들이 감정 소진(Burnout)을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은 무엇일까요? ▷학교폭력, 사이버 괴롭힘 등과 관련하여 교사들이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조치는 무엇일까요? 3. 공동체 결속력 강화 질문 나누기 (교사들 간의 신뢰를 형성하고 협력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질문) ▷우리 공동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오늘 하루 어떤 좋은 피드백을 나눠 볼까요? ▷교사로서 서로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리가 이 모임을 통해 기대하는 변화는 무엇인가요? ▷동료 교사로서 서로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편하게 이야기해볼까요? |
운영 과제2. | 질문하며 살기 [질문 한 스푼, 배움 한 입] - 학생 중심 | |
창의적 체험 활동 | 자율 / 진로 활동 | [자율/진로1] 자기 탐색과 성장 프로그램 -학생들이 스스로를 돌아보고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설정하는 활동 1) 질문을 통한 나의 정체성 찾기 - "Who Am I?“ □ 활동 내용: 스스로를 탐색하는 질문에 답하면서 자신의 가치관, 강점, 목표를 정리하는 활동 □ 진행 방식: 개인 기록 후 소그룹 나눔 □ 예시 질문: -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 -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길 원하는가? - 10년 후, 나는 어떤 모습이길 원하는가? 2) 인생 질문 카드 - "내 삶을 바꿀 질문“ □ 활동 내용: 철학적·가치 중심적인 질문 카드를 뽑고 소그룹 토론 □ 진행 방식: 질문 카드를 뽑고 3~4명씩 조별로 토론 □ 예시 질문: - 꿈을 이루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행복한 삶을 사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실패는 꼭 필요한 경험일까? [자율/진로2] 사회와 연결된 문제 탐구 프로그램 - 세상을 바라보는 질문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고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우는 활동 1) 왜? 왜? 왜? - 문제의 본질을 파헤쳐라 □ 활동 내용: 특정 사회 문제에 대해 "왜?" 질문을 세 번 던지며 원인을 깊이 탐색 □ 진행 방식: 주제를 정한 후 조별로 3단계 질문을 던지며 문제의 본질 찾기 □ 예시 질문: - "왜 우리는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까?" - "왜 청소년의 정치 참여는 필요한가?" - "왜 우리는 편견을 가지게 될까?" 2) 상상 토론 - 만약에?" □ 활동 내용: 가상의 상황을 설정하고, 그 상황이 현실이라면 어떻게 될지 질문하며 토론 □ 진행 방식: 주어진 가상 시나리오에 대해 2~3개의 질문을 만들고 토론 진행 □ 예시 질문: - "만약 대학 입시가 없다면 교육은 어떻게 변할까?" - "만약 AI가 모든 직업을 대체한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 "만약 돈이 사라진다면 경제 시스템은 어떻게 변할까?“ [자율/진로3] 창의적 사고와 협력 활동 프로그램 -질문을 활용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친구들과 협력하는 경험을 만드는 활동 1) 질문 경매 : 최고의 질문을 찾아라! □ 활동 내용: 팀별로 주어진 질문 중 가장 강력한 질문을 선택하고, 왜 중요한 질문인지 발표 □ 진행 방식: 주어진 질문 5~10개 중 가장 탐구할 가치가 있는 질문을 선택하고 토론 □ 예시 질문: - "우리는 왜 예술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까?" - "행복이란 무엇인가?" - "성공의 기준은 절대적인가, 상대적인가?" 2) 질문 배틀 ? 답변 금지 토론 □ 활동 내용: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오직 "질문"만으로 토론 진행 (답변 X) □ 진행 방식: 주주어진 주제에 대해 조별로 돌아가며 질문만 던지며 논의 확장 □ 예시 질문: - "우리는 정말 자유로운 존재인가?" - "미래에는 학교가 필요할까?" - "우리는 진정한 평등을 이룰 수 있을까?" |
동아리 활동 - 분과별 유형화 | [1] 예술·문화 관련 동아리 (공방부, 노이즈밴드, 영화토론반, 숏폼(언론영상) □ 활동 방향: 창의성 발휘, 예술적 감각 확장, 작품의 의미 탐색 1) "작품에 질문 던지기" 활동 자신이 만든 작품(미술, 영상, 음악 등)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답하기 □ 예시 질문: - 이 작품을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 -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 싶었나? - 이 작품을 본 사람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가? 2) "영감의 원천 찾기" 토론 자신이 창작할 때 영향을 받은 요소를 공유하고 질문하며 깊이 탐구 □ 예시 질문: - 내 창작의 가장 큰 원천은 무엇인가? - 특정한 작품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 |
[2] 환경·과학 관련 동아리 (푸른이음, 항공우주탐구부, 화학탐구부, 테슬라) □ 활동 방향: 과학적 사고력 강화, 환경문제 탐구, 실험과 토론 1) "환경 문제 5 Why?" 탐구 환경 문제(기후변화, 쓰레기 문제 등)에 대해 "왜?" 질문으로 근본 원인 찾기 □ 예시 질문: - "왜 우리가 재활용을 잘하지 못할까?" - "왜 기후변화를 해결하는 것이 어려울까?" 2) "미래 기술 상상하기" 활동 미래 과학 기술과 환경의 변화를 예측하는 창의적 질문 던지기 □ 예시 질문: - "2050년에는 어떤 에너지원이 가장 중요할까?" - "우리가 사는 도시는 50년 후 어떻게 변할까?" | ||
[3] 체육·운동 관련 동아리 (농구부, 축구부, 체력단련운동부) □ 활동 방향: 스포츠의 가치 탐색, 협력과 전략적 사고 강화 1) "스포츠와 인생" 질문 토론 스포츠 경험을 삶의 가치와 연결하여 탐구 □ 예시 질문: - "운동이 내 삶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순간은 언제인가?" - "스포츠를 통해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은?" 2) "이길 수 있는 전략 만들기" 활동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한 전략을 질문과 답변을 통해 도출 □ 예시 질문: - "우리 팀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 "어떤 전술이 상대 팀을 공략하는 데 효과적일까?" | ||
[4] 독서·토론 관련 동아리 (도서부, 심리학, 영화토론반) □ 활동 방향: 비판적 사고력 증진, 논리적 토론 연습 1) "책 한 권, 핵심 질문 하나" 활동 읽은 책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을 하나 뽑아 토론 □ 예시 질문: - "이 책이 던지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 "주인공이 다른 선택을 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2) "논쟁의 기술 - 찬반 토론" 한 가지 주제를 정하고 찬반 입장에서 질문을 주고받으며 토론 □ 예시 주제: - "AI가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것인가?" - "SNS는 우리에게 더 이로운가, 해로운가?" | ||
[5] 사회·인문 관련 동아리 (국제교류부, 챌린져스, 티쳐스, 블루칩) □ 활동 방향: 사회적 문제 탐구, 인문학적 사고 확장 1) "현대 사회를 바라보는 질문" 토론 현재 사회 이슈를 주제로 질문을 던지고 답하며 토론 □ 예시 질문: - "우리는 진정한 평등을 이룰 수 있을까?" - "좋은 리더란 어떤 사람인가?" 2) "미래 교육 상상하기" 미래의 교육 시스템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해결책 탐색 □ 예시 질문: - "미래에는 학교가 어떤 모습일까?" - "대학 입시가 사라진다면 교육은 어떻게 변할까?“ | ||
교과 교육활동 - [공통국어1,2] [문학, 독서] [희망 교과] | [공통국어1~2 : (1학년 대상)] 1) 수행평가 기준을 반영한 질문 설계 ▣ 활동 예시 1: 질문 만들기 & 질문 답하기 □ 활동 방법: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을 스스로 만들고, 서로 답변을 작성 □ 예시 질문: - 해당 개념(대화의 원리 등)이 실제 사회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 학습한 내용을 활용해서 새로운 문제를 만들 수 있을까? - 우리가 배운 개념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해왔는가? ▣ 활동 예시 2: "좋은 질문" 찾기 토론 학생들이 서로 질문을 만들어보고, 가장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는 질문을 선정해 토론 □ 예시 질문 선정 기준: - 대답이 여러 개 나올 수 있는가? - 기존 개념을 넘어 새로운 사고를 이끌어낼 수 있는가? [문학, 독서 : 2, 3학년 대상] 2) 독서·토론 중심 질문 설계 ▣ 활동 예시 3: "질문 기반 독서 기록장" 작성 독서를 할 때 단순한 감상이 아니라, 질문을 만들면서 읽는 활동을 진행 □ 예시 질문: -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무엇인가? - 주인공이 다른 선택을 했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 이 책이 오늘날 사회에 던지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 활동 예시 4: 3단계 질문 토론 1단계: 사실 질문 (내용 확인) → "주인공이 어떤 선택을 했는가?" 2단계: 해석 질문 (의미 분석) → "이 선택은 왜 중요한가?" 3단계: 비판 질문 (새로운 시각) → "만약 내가 주인공이었다면 어떻게 했을까?" [희망 교과목] 3)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질문 활동 ▣ 활동 예시 5: "왜?" 5번 질문하기 특정 개념이나 문학 작품을 분석할 때 "왜?" 질문을 5번 던지며 깊이 탐구 □ 예시: - "오늘 학습의 주제는 무엇인가?" - 왜 이 주제가 중요한가?" - "이 표현이 없다면 내용이 어떻게 달라질까?" - "이 개념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 활동 예시 6: "가장 어려운 질문" 만들기 개념을 학습한 후, 학생들이 서로 가장 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만들어 발표 어려운 질문일수록 점수를 높게 부여 |
Ⅲ. 운영 체계 및 추진 전략
1) 정기적 수업나눔 및 교사 연수를 통한 전문성 향상
2) 학생들의 질문을 장려하는 수업 환경 조성 및 수업 설계
3) 중앙 현관 전자 게시판을 통해 분과별 나눔 이력(사진, 영상)을 분기별 공유
4) 학교교육과정 워크숍을 통해 질문을 통한 교사와 학생의 성장에 대한 피드백 실시
5) 창체부 : 자율, 진로, 동아리 활동에서 질문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획 및 자료 제공
6) 질문 중심의 활동 목표 구현 : 학급 담당 교사, 진로활동 담당 교사, 동아리 담당 교사와 협력
7) 학년별 전자 게시판을 통해 활동 과정 및 결과를 질문talk talk(사진, 영상) 공유
8) 분기별 질문 콘서트(우수 질문 사례 공유) 개최, 동아리 박람회(사례 및 성과 공유) 등을 통한 질문 중심의 배움 학교 문화 조성
9) 교과 연계 활동: 질문을 통한 배움의 과정을 담은 교수학습 운영과 평가 및 생활기록부 기록까지 일체화 (「배움길 수업나눔」 분과 중심으로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