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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하는 학교 선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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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 주제

    질문하는 우리, 질문으로 성장하는 학교

 

. 운영과제 세부내용

운영 과제1.

질문하는 학교문화 조성하기

[질문의 힘, 성장의 길] - 교사 중심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을 통한

질문하는 학교 문화 조성

[1. 배움길 수업나눔]

대상 : 희망 교원 13

시기 : 2025.4.~12. , 3회 이상의 수업 나눔)

방법 : 수업나눔 후 질문 나눔 협의회 실시

세부내용 :

수업나눔 교원 - 수업의 목표, 가치를 중심으로 수업의 설계 과정에서 고민했던 자신의 질문을 공유

수업참관 교원 수업을 참관하며 참관 질문기록지를 작성한 후 협의

학생들의 학습과정 및 태도에서 떠올린 질문 작성하기

수업설계 및 운영의 과정에서 떠올린 질문 작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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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찰과 성장 유도 질문 나누기

(수업을 돌아보고 교사로서의 성장을 돕는 질문)

최근 가장 만족스러웠던 수업은 어떤 수업이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가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시도한 방법 중 효과적이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수업 중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나는 어떻게 대처했나요?

내 수업에서 학생들이 가장 흥미를 느낀 순간은 언제였나요?

교사로서 내가 성장했다고 느낀 순간은 언제였나요?

2. 수업 개선을 위한 질문 나누기

(동료 교사들과 함께 수업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질문)

수업 중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좋은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수준을 고려한 차별화된 수업을 어떻게 설계하면 좋을까요?

학생들의 피드백을 수업 개선에 반영하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수업 중 교사와 학생 간,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늘릴 수 있는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3. 협력과 동기부여를 위한 질문 나누기

(교사들 간의 신뢰를 형성하고 협력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질문)

내가 수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서로의 수업을 참관하며 가장 인상적이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우리가 이 모임을 통해 기대하는 변화는 무엇인가요?

교사로서 서로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동료 교사로서 서로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편하게 이야기해볼까요?

[2. 테크트리]

대상 : 희망 교원 20

시기 : 2025.4.~12. , 2

방법 : 에듀테크 수업사례 공유 후 질문 나눔 협의회 실시

세부내용 :

- 에듀테크 수업 사례 공유 후 수업 설계의 과정 속에서 교수자가 던졌던 질문

- 학습자의 입장에서 마주할 문제 상황에 대한 질문

-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의 유용한 실제 운용 사례에 대한 질문

- 학습자의 개별화와 수준차 극복을 위한 에듀테크 활용방안 질문

- 학습자의 학습 이력 및 성장 기록을 위한 에듀테크 활용방안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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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찰과 비전 설정 질문 나누기

( 에듀테크를 바라보는 관점과 방향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내가 생각하는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요? 에듀테크는 그 목표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내가 에듀테크를 활용하면서 가장 기대하는 변화는 무엇인가요?

학생들에게 에듀테크를 적용해 본 경험 중 가장 효과적이었던 사례는 무엇이었나요?

에듀테크가 실제 교실에서 유용하지 않다고 느꼈던 경험이 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I, VR, AR, 챗봇, 학습분석(Learning Analytics) 등 최신 에듀테크 트렌드 중 가장 흥미로운 것은 무엇인가요?

2. 실질적인 활용 및 개선 질문 나누기

(다양한 에듀테크 도구를 실제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에듀테크 도구 중 가장 만족스러운 것은 무엇인가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생들이 에듀테크를 활용할 때 보이는 반응은 어떤가요?

에듀테크를 도입할 때 기술적, 환경적, 학생 반응 등에서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 이었나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시도했나요?

다양한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을 위해 에듀테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에듀테크 도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I 기반 수업 도구(: ChatGPT, Edpuzzle, Quizizz )를 실제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방법은 무엇일까요?

3. 협력과 확산을 위한 질문 나누기

(동료 교사들과 함께 협력하고 새로운 시도를 확산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우리 학교에서 에듀테크 활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 연구 결과를 다른 교사들과 공유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다른 교사의 수업을 참관하면서 배운 점이나 적용해보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나요?

에듀테크 도입이 학생들의 학습 태도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함께 연구할 수 있는 에듀테크 프로젝트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3. 산책]

대상 : 희망 교원 20

시기 : 2025.4.~12. , 2

방법 : 독서 후 질문을 통한 독서토론회 실시

세부내용 :

- 책을 함께 읽고 우리가 생각해 볼 가치 질문 던지기

- 추구해야 할 가치, 지양해야 할 가치에 대한 질문 나누기

- 책 속의 내용과 교육활동 현장을 연계하여 생각해볼 질문 던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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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독서토론의 가치와 목표 탐색 질문 나누기

(독서토론이 교육에서 갖는 의미를 성찰하고 방향을 정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독서토론이 학생들에게 가져다줄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내가 기억하는 가장 인상 깊었던 독서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그 경험이 교육관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학생들에게 독서토론을 진행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교실에서 독서토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독서토론 수업을 통해 기르고 싶은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요?

2. 효과적인 운영 및 실천 방안 모색 질문 나누기

(실제 독서토론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독서토론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독서토론을 차별화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효과적인 독서토론 질문을 만들기 위한 원칙이나 전략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학생들이 토론 중 논리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독서토론 활동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요?

디지털 도구나 에듀테크를 활용한 독서토론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주제별로 추천할 만한 독서토론 도서는 어떤 것이 있나요?

3. 협력과 확산을 위한 질문 나누기

(동료 교사들과 협력하고, 독서토론 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우리 학교에서 독서토론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독서토론을 잘 운영하는 교사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동료 교사들과 함께 진행할 수 있는 독서토론 프로젝트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른 교사의 독서토론 수업을 참관하면서 배운 점이나 적용해보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나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들 간에도 독서토론을 진행한다면 어떤 방식이 효과적일까요?

학부모, 지역사회와 연계한 독서토론 활동을 기획해볼 수 있을까요?

[4. 마음 온(,On)]

대상 : 희망 교원 20

시기 : 2025.4.~12. ,2

방법 : 교사들의 교육활동 위기 상황에 관한 경험을 공유하고 서로의 질문을 통해 나아가는 교육공동체 프로그램 실시

세부내용 : 교육과 학교문화를 이끄는 교육공동체로서 마주하는 교육활동의 한계 및 어려움에 대해 성장을 이끄는 질문, 치유를 돕는 질문을 나누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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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찰과 성장 유도 질문 나누기

(교사들이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

최근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가장 보람 있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교육활동 보호와 관련하여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무엇이었나요? 그때 어떻게 대응했나요?

학생이나 학부모와의 갈등을 겪었을 때, 나의 감정과 행동을 어떻게 조절했나요?

교사로서의 내 역할과 가치관이 형성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나 자신의 한계를 느낀 적이 있다면, 그때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나요?

2. 실제적인 해결책 모색 질문 나누기

(동료 교사들과 함께 현실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질문)

교사로서 학생들의 문제 행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학부모와의 소통이 어려울 때, 효과적인 대화법이나 사례를 공유해볼까요?

교권 보호를 위해 학교 차원에서 보완해야 할 제도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교사들이 감정 소진(Burnout)을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은 무엇일까요?

학교폭력, 사이버 괴롭힘 등과 관련하여 교사들이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조치는 무엇일까요?

3. 공동체 결속력 강화 질문 나누기

(교사들 간의 신뢰를 형성하고 협력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질문)

우리 공동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오늘 하루 어떤 좋은 피드백을 나눠 볼까요?

교사로서 서로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리가 이 모임을 통해 기대하는 변화는 무엇인가요?

동료 교사로서 서로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편하게 이야기해볼까요?

 

 

운영 과제2.

질문하며 살기

[질문 한 스푼, 배움 한 입] - 학생 중심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율

/

진로

활동

[자율/진로1] 자기 탐색과 성장 프로그램

-학생들이 스스로를 돌아보고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설정하는 활동

1) 질문을 통한 나의 정체성 찾기 - "Who Am I?“

활동 내용: 스스로를 탐색하는 질문에 답하면서 자신의 가치관, 강점, 목표를 정리하는 활동

진행 방식: 개인 기록 후 소그룹 나눔

예시 질문:

-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

-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길 원하는가?

- 10년 후, 나는 어떤 모습이길 원하는가?

2) 인생 질문 카드 - "내 삶을 바꿀 질문

활동 내용: 철학적·가치 중심적인 질문 카드를 뽑고 소그룹 토론

진행 방식: 질문 카드를 뽑고 3~4명씩 조별로 토론

예시 질문:

- 꿈을 이루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행복한 삶을 사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실패는 꼭 필요한 경험일까?

[자율/진로2] 사회와 연결된 문제 탐구 프로그램

- 세상을 바라보는 질문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고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우는 활동

1) ? ? ? - 문제의 본질을 파헤쳐라

활동 내용: 특정 사회 문제에 대해 "?" 질문을 세 번 던지며 원인을 깊이 탐색

진행 방식: 주제를 정한 후 조별로 3단계 질문을 던지며 문제의 본질 찾기

예시 질문:

- "왜 우리는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까?"

- "왜 청소년의 정치 참여는 필요한가?"

- "왜 우리는 편견을 가지게 될까?"

2) 상상 토론 - 만약에?"

활동 내용: 가상의 상황을 설정하고, 그 상황이 현실이라면 어떻게 될지 질문하며 토론

진행 방식: 주어진 가상 시나리오에 대해 2~3개의 질문을 만들고 토론 진행

예시 질문:

- "만약 대학 입시가 없다면 교육은 어떻게 변할까?"

- "만약 AI가 모든 직업을 대체한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 "만약 돈이 사라진다면 경제 시스템은 어떻게 변할까?“

[자율/진로3] 창의적 사고와 협력 활동 프로그램

-질문을 활용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친구들과 협력하는 경험을 만드는 활동

1) 질문 경매 : 최고의 질문을 찾아라!

활동 내용: 팀별로 주어진 질문 중 가장 강력한 질문을 선택하고, 왜 중요한 질문인지 발표

진행 방식: 주어진 질문 5~10개 중 가장 탐구할 가치가 있는 질문을 선택하고 토론

예시 질문:

- "우리는 왜 예술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까?"

- "행복이란 무엇인가?"

- "성공의 기준은 절대적인가, 상대적인가?"

2) 질문 배틀 답변 금지 토론

활동 내용: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오직 "질문"만으로 토론 진행 (답변 X)

진행 방식: 주주어진 주제에 대해 조별로 돌아가며 질문만 던지며 논의 확장

예시 질문:

- "우리는 정말 자유로운 존재인가?"

- "미래에는 학교가 필요할까?"

- "우리는 진정한 평등을 이룰 수 있을까?"

동아리

활동

-

분과별

유형화

[1] 예술·문화 관련 동아리 (공방부, 노이즈밴드, 영화토론반, 숏폼(언론영상)

활동 방향: 창의성 발휘, 예술적 감각 확장, 작품의 의미 탐색

1) "작품에 질문 던지기" 활동

자신이 만든 작품(미술, 영상, 음악 등)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답하기

예시 질문:

- 이 작품을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

- 어떤 감정을 표현하고 싶었나?

- 이 작품을 본 사람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가?

2) "영감의 원천 찾기" 토론

자신이 창작할 때 영향을 받은 요소를 공유하고 질문하며 깊이 탐구

예시 질문:

- 내 창작의 가장 큰 원천은 무엇인가?

- 특정한 작품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2] 환경·과학 관련 동아리 (푸른이음, 항공우주탐구부, 화학탐구부, 테슬라)

활동 방향: 과학적 사고력 강화, 환경문제 탐구, 실험과 토론

1) "환경 문제 5 Why?" 탐구

환경 문제(기후변화, 쓰레기 문제 등)에 대해 "?" 질문으로 근본 원인 찾기

예시 질문:

- "왜 우리가 재활용을 잘하지 못할까?"

- "왜 기후변화를 해결하는 것이 어려울까?"

2) "미래 기술 상상하기" 활동

미래 과학 기술과 환경의 변화를 예측하는 창의적 질문 던지기

예시 질문:

- "2050년에는 어떤 에너지원이 가장 중요할까?"

- "우리가 사는 도시는 50년 후 어떻게 변할까?"

[3] 체육·운동 관련 동아리 (농구부, 축구부, 체력단련운동부)

활동 방향: 스포츠의 가치 탐색, 협력과 전략적 사고 강화

1) "스포츠와 인생" 질문 토론

스포츠 경험을 삶의 가치와 연결하여 탐구

예시 질문:

- "운동이 내 삶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순간은 언제인가?"

- "스포츠를 통해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은?"

2) "이길 수 있는 전략 만들기" 활동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한 전략을 질문과 답변을 통해 도출

예시 질문:

- "우리 팀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 "어떤 전술이 상대 팀을 공략하는 데 효과적일까?"

[4] 독서·토론 관련 동아리 (도서부, 심리학, 영화토론반)

활동 방향: 비판적 사고력 증진, 논리적 토론 연습

1) "책 한 권, 핵심 질문 하나" 활동

읽은 책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을 하나 뽑아 토론

예시 질문:

- "이 책이 던지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 "주인공이 다른 선택을 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2) "논쟁의 기술 - 찬반 토론"

한 가지 주제를 정하고 찬반 입장에서 질문을 주고받으며 토론

예시 주제:

- "AI가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것인가?"

- "SNS는 우리에게 더 이로운가, 해로운가?"

[5] 사회·인문 관련 동아리 (국제교류부, 챌린져스, 티쳐스, 블루칩)

활동 방향: 사회적 문제 탐구, 인문학적 사고 확장

1) "현대 사회를 바라보는 질문" 토론

현재 사회 이슈를 주제로 질문을 던지고 답하며 토론

예시 질문:

- "우리는 진정한 평등을 이룰 수 있을까?"

- "좋은 리더란 어떤 사람인가?"

2) "미래 교육 상상하기"

미래의 교육 시스템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해결책 탐색

예시 질문:

- "미래에는 학교가 어떤 모습일까?"

- "대학 입시가 사라진다면 교육은 어떻게 변할까?“

교과

교육활동

-

[공통국어1,2]

[문학, 독서]

[희망 교과]

[공통국어1~2 : (1학년 대상)]

1) 수행평가 기준을 반영한 질문 설계

활동 예시 1: 질문 만들기 & 질문 답하기

활동 방법: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을 스스로 만들고, 서로 답변을 작성

예시 질문:

- 해당 개념(대화의 원리 등)이 실제 사회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 학습한 내용을 활용해서 새로운 문제를 만들 수 있을까?

- 우리가 배운 개념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해왔는가?

활동 예시 2: "좋은 질문" 찾기 토론

학생들이 서로 질문을 만들어보고, 가장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는 질문을 선정해 토론

예시 질문 선정 기준:

- 대답이 여러 개 나올 수 있는가?

- 기존 개념을 넘어 새로운 사고를 이끌어낼 수 있는가?

[문학, 독서 : 2, 3학년 대상]

2) 독서·토론 중심 질문 설계

활동 예시 3: "질문 기반 독서 기록장" 작성

독서를 할 때 단순한 감상이 아니라, 질문을 만들면서 읽는 활동을 진행

예시 질문:

-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무엇인가?

- 주인공이 다른 선택을 했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 이 책이 오늘날 사회에 던지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활동 예시 4: 3단계 질문 토론

1단계: 사실 질문 (내용 확인) "주인공이 어떤 선택을 했는가?"

2단계: 해석 질문 (의미 분석) "이 선택은 왜 중요한가?"

3단계: 비판 질문 (새로운 시각) "만약 내가 주인공이었다면 어떻게 했을까?"

[희망 교과목]

3)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질문 활동

활동 예시 5: "?" 5번 질문하기

특정 개념이나 문학 작품을 분석할 때 "?" 질문을 5번 던지며 깊이 탐구

예시:

- "오늘 학습의 주제는 무엇인가?"

- 왜 이 주제가 중요한가?"

- "이 표현이 없다면 내용이 어떻게 달라질까?"

- "이 개념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활동 예시 6: "가장 어려운 질문" 만들기

개념을 학습한 후, 학생들이 서로 가장 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만들어 발표

어려운 질문일수록 점수를 높게 부여

 

 

 

. 운영 체계 및 추진 전략

 

1) 정기적 수업나눔 및 교사 연수를 통한 전문성 향상

2) 학생들의 질문을 장려하는 수업 환경 조성 및 수업 설계

3) 중앙 현관 전자 게시판을 통해 분과별 나눔 이력(사진, 영상)을 분기별 공유

4) 학교교육과정 워크숍을 통해 질문을 통한 교사와 학생의 성장에 대한 피드백 실시

5) 창체부 : 자율, 진로, 동아리 활동에서 질문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획 및 자료 제공

6) 질문 중심의 활동 목표 구현 : 학급 담당 교사, 진로활동 담당 교사, 동아리 담당 교사와 협력

7) 학년별 전자 게시판을 통해 활동 과정 및 결과를 질문talk talk(사진, 영상) 공유

8) 분기별 질문 콘서트(우수 질문 사례 공유) 개최, 동아리 박람회(사례 및 성과 공유) 등을 통한 질문 중심의 배움 학교 문화 조성

9) 교과 연계 활동: 질문을 통한 배움의 과정을 담은 교수학습 운영과 평가 및 생활기록부 기록까지 일체화 (배움길 수업나눔분과 중심으로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