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 영역 | 프로그램명 | 교급 | 인원 | 시간 | 내용 | 1 | 농업기술 | 나도 이제 식물의사 | 고 | 40 | 1.5~2h | 병해충 구분방법, 곰팡이의 균사 및 포자관찰, 식물병의 방제 및 치료방법을 알아보는 활동 | 2 | 농업기술 | 새싹들이 보는 작은생명 | 고 | 40 | 1.5~2h | 종자의 호흡을 측정하여 종자가 살아있는 생명임을 알아보는 체험 | 3 | 농업기술 | 유리병속 새 생명 | 고 | 40 | 1.5~2h | 감자의 유전적 가치와 식량자원으로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조직배양을 직접 체험 | 4 | 생명과학 | 초파리 침샘 염색체 관찰 | 고 | 40 | 1.5~2h | 침샘 염색체에 대한 슬라이드를 제작하는 방법을 배우고, 염색체를 관찰함으로써 염색체의 모양과 특징을 이해 | 5 | 생명과학 | 혈액형판정 | 중 | 40 | 1.5~2h | 유전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혈액형 판별실험 진행 | 6 | 생명과학 | 간단한 DNA 추출 | 중 | 40 | 1.5~2h | DNA의 특징과 구조를 배우고, 식물의 조직 또는 사람의 구강상피세포에서 DNA를 추출하는 활동 | 7 | 생명과학 | DNA 추출(심화) | 고 | 40 | 1.5~2h | DNA의 특징과 구조를 배우고, 식물에서 추출한 DNA를 중합효소연쇄반응(PCR)을 이용하여 증폭하는 활동 | 8 | 생명과학 | PCR과 전기영동(심화) | 고 | 40 | 1.5~2h | 추출한 DNA를 중합효소연쇄반응(PCR)을 이용하여 증폭시키고, 전기영동실험을 통해 관찰 | 9 | 생명과학 | 마이크로세계를 찾아서 | 중 | 40 | 1.5~2h | 현미경의 구조와 원리를 소개하고, 다양한 현미경을 통해 생물재료를 관찰 | 10 | 생명과학 | 유산균 프로젝트 | 고 | 40 | 1.5~2h | 세균의 세포벽의 차이로 염색이 달라지는 그람염색법 실험을 통해서 세균의 양성, 음성을 판단 | 11 | 생명과학 | 녹말 통통통 | 중 | 40 | 1.5~2h | 녹말입자를 관찰하고 전분구조에 따른 점탄성 관찰 | 12 | 생태환경 | 지평선 자연빙고 | 중 | 80 | 1.5~2h | 센터 내의 자연물과 시설을 능동적으로 활용한 생태환경 탐사 추적놀이 프로그램 | 13 | 생태환경 | 토양 속 생태계 여행 | 고 | 40 | 1.5~2h | 토양생태계에서 분해자로서 지렁이가 담당하는 역할 및 생태계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 | 14 | 생태환경 | 쓰자구!(3D펜과 자연의 구조) | 중 | 40 | 1.5~2h | 3D 프린팅(펜) 기술을 활용한 생체모방 공작품 만들기 |
□ 모집방법: 참가 서류 제출(상시접수, 코로나19 종식 전까지 한시적 운영) ㅇ(제출서류) 참가신청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각 1부 ※ E-mail 접수처: zzang171@kywa.or.kr (김수진) □ 활 동 비: 28,200원(학생 1인 기준, ~2개 선택 프로그램 운영) ※ 프로그램 리스트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