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회 요강 발표: 2019. 6. 10.(월)(학교홈페이지 및 도서실 게시판) ❍ 신청서 및 토론 개요서 제출: 2019. 6. 14.(금)까지 ❍ 예선전: 2019. 6. 17.(월) 점심시간 / 토론학습실 (주장 발표 3분 내외) ※참가팀 수에 따라 토론개요서로 대체가능 ❍ 준결승전(본선): 2019. 6. 19.(수) 6-7교시 도서실/토론학습실 ❍ 결승전: 2019. 7. 12.(금) 7교시 차오름관 예정 기간 | 진행내용 | 비고 | 6.10(월) | 전교생에서 독서토론한마당 공고 | 학급 및 게시판 안내 | 6.14(금)까지 | 토론대회 참가 신청서 및 토론개요서 제출 | 양식 도서실 비치 | 6.17(월) 점심 | 예선전 실시(토론개요서 심사 및 주장발표) | 토론학습실 | 6.19(수) 6-7교시 | 준결승전 실시 | 도서실/토론학습실 | 7.12(금) 7교시 | 결승전 실시 | 차오름관(2학년참관) | ○ 토론 주제: 아래 주제 중 택 1하여 토론개요서와 입론서 제출 ① | 선거연령 하향은 합리적인 결정인가 | 논의 방향 | 선거연령 하향 논란은 과거부터 뜨거운 감자였다. 현행법은 선거권, 주민투표권, 조례의 제정과 개폐 청구권, 정당의 발기인 및 당원 자격을 19세 이상인 자에게 부여하고 있다. 선거연령 하향에 반대하는 입장은, 선거연령을 하향하면 결국 고등학생들도 정치에 참여하게 되는 것인데, 이것은 학생들의 정치화 문제나 대입준비 등을 고려할 때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선거연령 하향을 찬성하는 입장은, 청소년 역시 정치에 있어서 직접 당사자임에도 불구하고 선거권이 전혀 없다는 것이 논리적으로도 맞지않으며, 민주주의 국가의 교육에 있어서 그 목적을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민주국가의 발전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선거연령 하향, 합리적인 결정인가? | 도서 | 서중석 [대한민국 선거이야기] 344.911 서76ㄷ 디디에 데냉크스 [아빠, 왜 히틀러한테 투표했어요?] 344 데193ㅇ | ② | 탈원전, 탈석탄발전 정책 바람직한가 | 논의 방향 | 2011년 3월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그 이후 원전에 대한 안정성여부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며, 전세계적으로 원전에 관한 회의감과 함께 대체에너지원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방사능 물질의 배출위험성 등 원전이 가지는 예상되는 재앙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발전단가와 최저수준의 이산화탄소 배출 등의 장점은 여전히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특히 갑작스럽게 원전이 폐쇄되었을 때 현재 소비되는 에너지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 없으므로, 무조건 원전을 폐쇄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비현실적으로 비춰지기도 한다. | 도서 | 성풍현 [공학이란 무엇인가] 530.01 성896ㄱ 최 열 [10대와 통하는 탈핵 이야기] 559.17 최64ㅅ 김익중 [한국탈핵] 559.17 김68ㅎ 윤 실 [원자력과 방사선 이야기] 559.1 윤58ㅇ |
○ 도서를 읽고 자료를 찾아본 뒤 신청서 및 토론개요서 제출(도서실 제공) ○ 토론개요서 내용을 빠짐없이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함 ○ 제출 일시 및 장소: 2019. 6. 14.(금) 도서실 ○ 예선전 실시: 논제에 대한 찬반 주장 발표 3분 내외 -예선일시: 2019. 6. 17.(월) 점심시간 -예선장소: 토론학습실 -예선방법: 토론개요서(사전 논제 안내) 작성 내용 3분 내외 발표 ※참가팀 수에 따라 토론개요서로 대체할 수 있음 ○ 예선결과: 주제별 우수한 2팀씩 준결승전 진출 총 4팀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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