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당앨범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학당 유래 : 우리 학교는 학당(學堂) 고개 들머리에 위치함. 부근에 1534년에 세워진 도동서원(道洞書院) 터가 있어 이곳이 오래전부터 배움의 장소임을 알 수 있음.
4.24 2차 책과 영화로 읽는 인문학 여행
작성자 노가윤 등록일 19.06.28 조회수 511
첨부파일

1. 목 적

- 책과 영화 속 인물의 특성을 비교하고 영화산업성에 대해 깊이 이해 할 수 있다.

- 마블영화의 이해와 제작의 목적을 알 수 있다.

- 영화의 은유적 기법을 발견하고 장면 너머의 본질의 질문을 발견할 수 있다.

 

2. 토론 주제 및 관련 도서

 

토론 주제: 사람들은 왜 마블영화에 열광하는가?

또한 마블상업성에 대한 문제점은 없는가?

 

선정 이유:

인문학에서 중요한 측면 가운데 하나는 각도를 달리해서 보는 것이다. 같은 사물과 사람과 사건을 한 각도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각도로 보는 것. 예를 들어 내가 슬플 때는 어떤 반응을 하고, 기쁠 때는 누구와 나누고 싶으며, 연민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등 나에게 일어나는 무수한 외부 자극과 내부 움직임을 여러 각도로 들여다보면 나 자신에 대해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삶과 좀 더 보편적인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영화는 다양한 시선으로 나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게 하는 데 무엇보다 흥미롭고 효과적인 도구다. 영화의 장면들은 인생 전반에 걸쳐, 그리고 사람들 사이에 일어나는 일들을 직유와 은유로 보여준다. 영화를 통해 나에게 던져지는 수많은 물음에 나만의 답을 찾아가다 보면 나의 감정과 일상을 돌아보게 되며 우리 스스로의 삶을 여러 각도로 조명해볼 수 있다.

마블의 가장 인기 있는 영웅 중 한 명인 스파이더맨이 [어벤져스]에 출연하지 못한 이유도 마블이 저작권을 소니픽쳐스에 판매했기 때문이다. 마블은 가만히 앉아서 영화 제작사에서 나눠주는 돈만 챙겨 모아도 상당히 안정적인 산업을 구축할 수 있었지만, 도전하는 길을 가기로 결정했다. 고위험 고수익인 영화 배급, 제작 사업으로의 진출은 신의 한 수였던 셈이다. 캐릭터를 라이센싱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영화 산업에 뛰어든 것은 현재 마블을 성장시킨 핵심적인 원동력이 되었다.

 

 

 

관련 도서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 이동진 외 저]

저자는 마블의 전략을 트랜스미디어 전략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하나의 공통된 세계관을 만들고, 그 아래에서 각 미디어 플랫폼에 최적화된 스토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는 각 미디어 플랫폼에 맞게 서로 다른 스토리를 구성하되, 서로의 이야기가 연결되도록 하는 방식이다. 마블의 전략은 매우 효과적이었다.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 경쟁의 판을 바꾼 16가지 중대한 결정들에는 위에 소개한 마블 이야기 외에도 레드불, 레알 마드리드, P&G 16개 기업들의 고민과 이야기가 충실히 담겨 있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고 했다. 세계적인 기업들의 놀라운 결정을 통해 그들의 운명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영화가 나에게 하는 질문들: 영화가 묻고 내가 답하는 영화 인문학 질문법 / 원은정 저]

이 책에 실린 영화들은 사람들이 많이 보았거나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영화들이다. 직접 보지 않았어도 대략의 내용을 알고 있고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영화들이기에 일상적이고 친근한 것에서 인문학적 사유와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사색을 할 수 있다. 대신 영화가 보여주는 시각이 아니라 나의 해석이 중요하다는 관점으로 영화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그리고 영화가 지닌 메시지를 나의 시각으로 재해석함으로써 나에게 어떤 질문을 하고 어떻게 나에게 적용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같은 영화라 하더라도 해석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저자는 신선하고 통찰력 깃든 시각과 그간 영화 인문학 강의를 통해 많은 이들과 나눈 이야기를 바탕으로 영화에서 포착한 인문학적 질문들을 건넨다. 그래서 이를 통해 세상을 보는 관점, 사람을 보는 관점, 나를 보는 관점등 어떤 시각과 관점을 가지고 살아갈 것인가라는 자신만의 인생설계도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해준다.

 

3. 일 시: 2019424() 12:50 ~ 20:30

 

4. 장 소: 전주 메가박스 및 객사 일대

 



이전글 5.23. 독토신 3차 토론활동
다음글 4.5. 독토신 1차 토론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