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병제 vs 모병제, 당신의 선택은? 2025년 11월 27일, 교내 교원 대상 질문 중심 '논술' 수업 수업나눔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공개 수업은 '징병제, 모병제 당신의 선택은?'이라는 사회적 쟁점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사고를 확장하는 ‘질문 기반 논술 수업’으로 운영되었습니다. 또한, 이미 국방의 의무를 다하신 선생님이나 관심있는 선생님들께서 일일 학생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학생들과 함께 토론하며 생각을 공유하였습니다.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징병제와 모병제의 장단점을 탐색하며 국가 안보,공정성,개인의 자유,재정 부담 등 다양한 관점을 스스로 질문으로 이끌어 냈습니다.이후 질문을 중심으로 근거를 수집하고 자신의 입장을 탄탄히 구성하는 활동을 펼쳐갔습니다. 정답을 찾는 수업이 아니라 생각을 넓히는 수업으로 학생 주도성과 미래역량을 키우는 교실을 이끌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생활과 과학] 교과목의 "식품의 과학" 단원에서 학생들이 직접 5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채소류, 과일류, 유제품류 등)을 고려하여 직접 식단을 구상하고, 영양선생님의 배려와 노고로 직접 우리 학교 점심 메뉴로 반영해주셨습니다!
일시 : 2025. 11.20.(목) 6교시장소 : 1-6반공개교사 : 정OO 공개교과(과목): 영어(공통영어2)2025 디지털 기반 학생맞춤교육 선도학교 운영의 일환으로, 교내 교원 및 관내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공개수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공개수업은 학생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맞춤형 학습 설계, 디지털 도구 활용 수업, 질문 중심 수업 운영 사례를 공유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습니다.
공개수업에 참여한 교사들은 AI 및 디지털 협업도구를 활용한 학생 주도 수업, 개별 학습 데이터 기반 피드백, 수업 과정 중심 평가 등 다양한 실천 사례를 참관하며 서로의 수업 전문성을 나누는 시간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