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점사업1 | 책을 더하다+ |
---|---|
◈ 사제동행 독서프로그램 운영 | ∙ 사제동행 백권가약: 교사-학생 독서 및 토론활동 진행 ∙ 진로독서목록과 생활기록부 연계 활용 |
◈ 교과와 연계한 교수학습- 도서실 프로젝트 학습 운영 |
∙ 도서관 활동 수업 실시 ∙ 부안형 혁신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
◈ 교내 독서토론 대회 운영 | ∙ 독서습관을 고찰하여 철학적 사고능력 향상 ∙ 7월 중 교내 독서토론 대회 개최 |
◈ 즐거운 독서 행사 실시 | ∙ 세계 책의 날 행사 & 독서의 날 행사 ∙ 읽는 약국, 필사행사, 월간시인 등 독서활동을 독려하는 다양 독서행사 진행 |
역점사업2 | 미래인재를 기르는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운영 |
---|---|
◈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 ∙ 과목 수요조사를 통한 과목 선택권 확대 ∙ 다양한 선택과목을 포함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설계 |
◈ 학생 중심 수업 및 평가 내실화 | ∙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한 학생부 기재 내용의 구체화 ∙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통한 내실화 추진 |
◈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지원 | ∙ ‘A-Step 진로설계지도전문가’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교사 역량 강화 ∙ 진로 박람회, 진로-심리검사를 통한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 ∙ ‘부안고 과목 선택 안내서’ 제작을 활용한 교과 박람회 개최 |
◈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 ∙ 교과협의회,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교사 역량 강화 ∙ 인근 학교와 공동교육과정 운영, 과목별 코칭정보 공유・확산 |
역점사업3 | 공간혁신을 위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운영 |
---|---|
◈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전환 | ∙ 개별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다양성 기반 교육 ∙ 종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배양을 통한 창의 융합 교육 ∙ 공동체와 지구적 가치를 존중하는 시민교육 |
◈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공간변화 | ∙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 학습 환경과 운영체계 구축 ∙ 가변성, 다목적성을 갖는 유연한 학습공간 마련 ∙ 안락한 학교생활과 활동을 지원하는 비공식 공간 구축 ∙ 지역사회의 공공장소가 되는 마을 학교 실현 |
◈ 사용자 참여 기회 확대 | ∙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미래학교 조성 ∙ 민주적 의사결정을 통한 자발적인 공간과 시설 구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