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수학급 운영
- 가. 목적
-
1) 특수교육 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고, 장애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2)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를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하는데 기여한다. - 나. 추진방법
-
1) 만 3세 이상 유치원 과정 특수교육대상유아가 유치원 취원 희망 시 의무교육 대상자이므로 우선 입학을 허용한다.
2) 특수교육대상자의 유예 및 면제는 반드시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심의를 필요로 하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9조 2항에 따라 부득이한 경우만 인정한다.
3) 특수학급은 시간제 특수학급의 형태로 운영된다.
4) 오전 교육과정 시간에 원적학급에서 통합 활동을 실시하며, 유아의 능력 및 특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시간을 조정한다.
5) 다양한 생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놀이교육 중심으로 운영한다.
6)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고려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을 수립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7) 특수교육대상 유아가 적절한 특수교육관련 서비스(치료지원, 방과후학교)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한다.
8) 특수교육 보조 인력을 배치하여 교육활동에 활용한다. - 다. 기대효과
-
1) 유아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자신감을 갖고, 사회에 적응해 나갈 것이다.
2) 장애 유아의 개별화 교육목표를 성취시킬 것이다.
2. 통합교육 운영
- 가. 목적
-
1) 또래 집단의 적절한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또래와 상호 작용을 강화하고 자신감을 가진다.
2)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와 심성을 기른다. - 나. 추진방법
-
1)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통합학급 적응 지원(학기 초 적응활동 안내, 생활지도, 자리 배치, 도우미 선정 방법, 특수교육 보조 인력 배치 등)한다.
2) 통합학급 내 문제행동 및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유아에 대한 상담, 자문, 지원을 한다.
3) 교사 및 유아에 대한 장애인식 개선 교육을 실시한다.
4) 장애 유아의 개별화 교육목표를 누리과정 안에서 성취할 수 있도록 적용한다. - 다. 교육활동 운영시간
-
시 간 활 동 내 용 08:30-09:30 - 등원, 발열체크 및 건강상태 확인, 개별 수첩 및 옷 정리 09:30-11:50 - 통합활동(일반학급에서 일반교사, 특수교사, 특수교육 보조 인력이 통합교육 활동을 지원, 유아 수준 별 맞춤 개별화교육 지원)
- 자율 간식
- 바깥 놀이 및 신체활동 (미세먼지 나쁨 이상 시에는 실내 신체활동으로 대체)11:50-12:20 - 점심식사 지도, 화장실 이용 12:20-13:00 - 놀이를 통한 유아 수준 별 맞춤 개별화교육지원
- 자유놀이 활동13:30-15:50 - 방과후과정과 및 연령별 특성화 활동 (자유놀이, 신체놀이, 간식, 함께하는 놀이, 바깥놀이) 15:50-16:30 - 1차 하원 16:30-17:00 - 2차 하원 - 라. 「더불어 사는 세상」장애이해교육 연간계획
-
월 프로그램 대상 내용 3 교사 장애이해교육 전 교원 통합학급 적응 지도 방안 4 장애공감교육 전 유아 장애이해영상자료 활용 장애이해 인권교육 학부모 자료 발송 학부모 장애이해 및 인권 존중에 대한 자료 발송 장애 발생 예방 교육 전 유아 장애발생예방교육(국립재활원) 5 장애공감인형극 전 유아 인형극단초빙(완주군 장애인복지관) 9 학부모 자료 발송 전 유아 장애이해 및 인권 존중에 대한 자료 발송 10 장애이해체험 전 유아 장애이해체험 활동 (흰지팡이, 휠체어, 점자 등) 11 장애공감교육 전 유아 장애 공감 도서 배부 - 마. 기대효과
-
1) 또래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적절한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다양한 어휘와 바른 언어 표현 방식을 배울 수 있다.
2)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자립심이 촉진되고 잠재되어있는 능력 및 자존 능력이 발전하는 기회가 된다.
3) 다양한 통합 활동을 통하여 모든 유아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과 인지 발달을 촉진시킬 것 이다.
4) 타인과의 차이점과 유사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발달적, 행동적 측면에서 이 타적인 사고와 태도를 갖는다.
3. 개별화 교육
- 가. 목적
-
1) 장애 유형과 정도를 고려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ㆍ운영으로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을 내실화한다.
2) 특수교육대상유아와 학부모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개인차를 고려한 적절한 교수․ 학습 요건 제공을 제공한다. - 나. 방침
-
1) 매 학기마다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고(학기별 1회, 총 2회),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른 특수 교육대상유아의 평가(학기말, 학년말)를 실시하며 그 결과를 통합학급 교사, 보호자에게 통보한다.
2) 매 학년 시작일부터 2주 이내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고, 매 학기 시작일부터 30일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한다. 전학 및 상급학교 진학 시 전출학교는 전입학교로 14일 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을 송부한다.
3) 본원은 원장, 원감, 학부모, 통합학급 교사, 특수학급 담당교사, 부장 교사로 구성한다.개별화교육지원팀 팀 위원장 : 유치원장 부팀장: 유치원감 유아특수교사 통합교사 학부모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역할』
팀 위원장 - 지원팀 총괄
-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운영- 지원팀의 운영 활성화
- 학교 수준의 지원 방안 중재유아별 개별화교육지원팀 유아특수교사 -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각 업무를 지원, 조정
- 지원팀의 의견을 종합한 IEP 구안 및 수행통 합 교 사 - 통합교육계획과 개별화교육에 대한 의견 제시 학 부 모 - 자녀의 발달과 현행수준 제시, 교육에 대한 의견 제시 특수교육관련서비스담당자 - 관련 서비스 영역에서의 현행수준 및 의견 제시
본원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개별화교육 계획을 구성․운영하도록 한다.
개별화 교육계획 구성 : 적응행동발달(신체운동․건강),
언어·사회성발달(의사소통, 사회관계),
인지발달·정서발달(예술경험, 자연탐구)
※ 치료지원 등 특수교육관련서비스 제공 시, 그 지원 사항을 개별화교육계획에 포함하여 작성한다.
5) 개별화교육지원팀에서 진단ㆍ평가를 실시하여 치료지원대상자 선별 및 치료지원서비스를 제공한다.
본원은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실시한 진단ㆍ평가 결과 보고서와 학부모 수요조사 결과를 참고하여 협의한 뒤, 특수교육대상 유아에게 적절한 치료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6) 유아의 현행 수준을 파악하고 유아의 강점과 흥미를 발견하여 지원하기 위한 진단ㆍ평가를 실시한다.
- 진단평가는 유아 개개인의 장애 특성에 맞는 적절한 검사 도구를 구입ㆍ비치하여 실시한다.
- 유아의 능력을 정확히 진단ㆍ평가하기 위하여 통합학급교사와 특수학급교사, 학부모와의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성한다.
・자녀의 현재 상태 파악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학부모에게 발송 및 취합
・특수학급 담당교사는 학부모에게서 취합한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여 진단검사 실시
・통합학급 교사는 체크리스트와 진단검사 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현행수준 파악
- 진단평가는 해당 유아의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거나 생활 지도 시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7)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 하기 전,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학부모협의회를 갖는다.
협의회 후 개별화 실시 동의서를 학부모에게 배부 및 회수하고,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학부모협의회를 통해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 개별화교육계획에 적극 반영하도록 한다.
8) 학부모 요구조사서 및 유아개인조사서(부모용), 유아개인조사서(통합학급교사용), 부모 상담일지, 교사협 일지, 교사협의일지, 유아관찰일지, 진단평가를 통해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이 내용을 학부모 에게 공개한다.
9)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른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평가는 학기 말과 학년 말에 실시하며 그 결과를 통합학급 교사, 보호자에게 통보하는데, 수정사항이나 의견이 제시될 시 다음 학기에 이 내용을 적극 반영되도록 한다.
10) 월별로 진행하는 개별화 교육내용은 연령별로 작성된 월간교육계획의 내용을 토대로 특수 교육대상 유아의 수준에 맞게 설정하여 교육을 진행한다.
운영내용 세부운영내용 시기 대상 담당자 개별화교
계획 작성-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 개별화교육계획 세부사항 협의
- 개별화교육 연간계획 구성
- 개별화교육계획을 위한 부모상담 실시
- 유아 관찰 및 정보교환
- 진단검사지를 활용한 개인별 교육과정 진단 및 세부 진단실시3월 통합학급교사
특수학급 담당자
학부모
개별화
교육지원팀
특수교육대상유아특수학급
교사개별화교육
계획 적용-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학부모 협의회 실시
- 개별화교육프로그램수립을 위한 참고자료선정 및 수립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수립
- 치료지원 서비스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수립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1학기 평가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2학기 평가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에 따른 주간교육계획안 작성
-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수정3월
3월
3·9월
4·10월
7월
2월
연중
수시개별화
교육지원팀
특수교육대상유아특수학급
교사 - 다. 기대효과
-
1) 장애유형 및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교육 운영으로 다양한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통합교육이 지원 될 것이다.
2) 중간 점검 결과에 따른 개별화 수정으로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발달 정도를 조기에 파악하여 적절한 지원이 제공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