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추진목적
1) 숲을 사랑하고 자연을 창의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2) 체험 중심의 주제를 선정하여 단계적인 지도와 과학적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자연과 더불어 사는 지혜와 바른 인성을 함양한다.
나. 추진방법
1) 학급 유아의 흥미에 맞게 자연탐구 주제(식물 또는 동물)를 선정하여 운영한다.
2) 학급별로 연중 식물의 성장을 느낄 수 있도록 텃밭을 운영한다.
3) 계절의 변화를 느끼며 만경강 생태체험 및 숲체험을 실시한다.
다. 추진내용
1) 교실 안 자연탐구
시기 | 탐구 주제 |
연중 | . 학급에서 유아와 함께 선정 - 식물: 민들레, 국화, 다육식물 등 - 동물: 달팽이, 누에, 꿀벌, 사슴벌레, 장수풍뎅이 등 |
2) 교실 밖 텃밭활동
시기 | 식물 |
연중 | ? 학급에서 유아와 함께 선정 (상추, 당근, 가지, 방울토마토 등) |
3) 자연(숲)놀이 체험활동
시기 | 체험명 | 장소 |
연중 | 유아숲체험 | 완주군 및 전주시 생태.숲놀이터 |
만경강생태체험 | 만경강 일대 |
바. 기대효과
1)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충족시키며 주변에 대해 탐색하는 기회가 많아질 것이다.
2) 자연탐구 활동의 통합적 지도를 통하여 과학적 표상 능력이 신장 될 것이다.
3) 숲 놀이 활동을 통하여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와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